포털사이트 이름 유래.."네이버는 무슨 뜻?"

박충훈 2012. 1. 31. 08:50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 국내외 유명 포털 사이트의 이름 유래를 설명한 게시물이 화제다. 누리꾼들은 그동안 생활속에서 쉽게 접했지만 미처 알지못했던 사실이 흥미롭다는 반응이다.

포털 이름은 대부분 '관계', '연결', '미래지향'적인 의미를 포함한다.부동의 국내 1위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항해한다'는 뜻의 '내비게이트(navigate)와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접미사 '~er'을 결합한 단어다. 풀이하자면 '온라인 세상을 탐험하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된다. 모회사인 NHN은 넥스트 휴먼 네트워크(next human network)로 사람과 사람과 정보, 네트워크를 연결한다는 의미다. 로고 가운데 '연결'을 의미하는 푸른 선이 인상적이다.

다음(DAUM)은 다채로운 소리를 담고 미래를 지향하는 기업철학을 사명에 반영했다. '다음'이란 사전적 의미 역시 회사의 지향점을 나타낸다고 하겠다.

네이트는 차세대로의 통로, 즉 '게이트(gate)'를 이름에 녹였다. 자회사인 싸이월드는 영어로 'cyworld'라고 표기한다. 'cy-'는 '사이버(cyber)'를 의미하는 동시에 우리 말인 '사이'로 해석할 수 있다.

해외 포털 사이트의 이름은 좀더 자유분방한 느낌이다. 구글은 10의 100제곱이란 의미의 'googol'이 창립당시 실수로 'google'이 됐고 아직까지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야후는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보석을 좋아하는 동물 이름이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2012년 투자 종목의 핵심은 바로...

박충훈 기자 parkjovi@<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해품달' 김수현 얼마나 떴으면 벌써부터…"아이폰5 화면 커졌는데…" 디자인 '대충격'"20년 회장님 모신 '여비서' 연봉이 설마…"인삼다당체 항암면역 증강작용..암극복 '새 희망'"나오면 초대박" '갤럭시S3' 뜸들이는 건…'제왕' 이승기 1년동안 'CF' 찍고 번 돈이…"뜸했던 허경영 총재님 뭐 하시나 했더니…"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