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정부 낙동강 사업권 회수는 정당"

조민서 2011. 8. 31. 14: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4대강 사업을 둘러싸고 정부가 경상남도의 낙동강 사업 대행권을 회수하고 직접 사업을 시행하기로 한 처분은 정당하다는 헌법재판소 판단이 나왔다.

국토해양부는 경상남도가 낙동강 사업 대행권 회수에 반발해 헌법재판소에 제기한 권한쟁의심판이 30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각하됐다고 밝혔다.

권한쟁의심판은 국가기관 상호간,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및 지자체 상호간 권한 유무에 관한 다툼을 다루는 헌법재판이다.

헌재는 "낙동강 사업은 국가하천에 관한 하천공사로서 전체적으로 하나의 국가사무이므로 경남도가 주장하는 것처럼 낙동강 유지·보수 공사 부분만을 떼어내 독립된 권한으로 주장할 수 없다"라고 보았다.

이어 "회수 처분으로 인해 지역 경제 및 주민 복지적 이익을 추구할 수 없게 됐지만, 이는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간접적 불이익일 뿐"이라며 "자치권한이 제약받을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경상남도의 낙동강살리기 사업에 대해 사업권 회수 처분을 내렸고 이에 경상남도도 행정소송과 함께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골드메이커] 전국민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재테크도 스마트하게!

조민서 기자 summe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또 야근? 맨날 늦게오는 그녀 이유가 혹시?"'수십억 몸값' 강호동 돈 엄청 버는 이유가 설마…이경규 '꼬꼬면' 한달 만에 번 돈이 무려…"대구엔 '미녀' 많은 줄 알았는데 이럴수가"김연아 30억 상가 '대박'…이제 빚좀 갚나"경악할 中 항공모함 '바랴그' 설마했는데…""곧 뜬다던 '놀라운 가격' 현대차 드디어…""등산복 72만원 주고 산 당신 '바보' 된거야""北 까불지마" K-9 엄청난 힘 비결 알아보니외국항공사 女승무원 '알몸신검' 논란 "충격"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