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씽~인라인스케이팅] 4 주행하기-뒤꿈치 멈추기

2005. 3. 13. 11: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스포츠] 인라인 스케이트 연습은 많이 하셨나요. 최근의 날씨는 이상하게도 평일에는 봄이 왔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을 만큼 푸근해졌다가 주말에는 폭설이 내리거나 기온이 뚝 떨어지는 날이 많아 인라인을 타러 가기에 2%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런 날씨가 우리를 방 안에 가둬 놓을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둥글게 원을 그리며 가는 법을 배워 보겠습니다. 곡선주행의 방법에는 기초적 A자 돌기와 평행돌기가 있는데요, 오른쪽 방향과 왼쪽 방향으로 모두 연습해 충분히 몸에 익혀야 만일의 사고에서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더욱 즐겁게 인라인 스케이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곡선주행법 중 먼저 A자 돌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리=박성우 기자<swpark@ilgan.co.kr> 사진=김용근 기자 keunnamu@ilgan.co.kr>▒ 인라인 스케이트 상식 ▒헝겊으로 축받이 때 닦아야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다 보면 스케이트가 바닥에 긁히고 부츠가 상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인라인 스케이트를 처음 샀을 때처럼 번쩍번쩍하고 잘 굴러가게 유지할 수 있을까. 정답은 스케이트 대부분의 부품을 교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퀴는 물론 제동기와 축받이 등도 모두 따로 구입할 수 있고 구입한 스케이트 숍에 가면 싼값에 수선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집에서도 조금만 신경쓰면 스케이트를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일단 모래나 진흙에서 스케이트를 타지 말고 비를 맞히지 말아야 한다. 비를 맞는다는 것은 모두 축받이의 수명에 치명적이기 때문. 열심히 스케이트를 탄 날에는 집에 돌아와 깨끗하고 부드러운 헝겊으로 축받이에 낀 때를 제거한다. 또 스케이트화는 언제나 청결하게 유지하고 보호대 역시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은 물론 바퀴가 닳았을 때에는 모두 뺀 다음 위치를 바꾸어 달면 된다.

스케이트 배낭에 정비 세트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바퀴를 조이거나 풀 수 있는 육각나사는 스케이트를 구입할 때 숍에서 얻을 수 있다. 또 축받이 분리 도구와 십자드라이버, 청소용 헝겊, 못 쓰는 칫솔, 축받이 윤활유 등도 필요하다. 처음 스케이트를 배울 때에는 힐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자주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라인스케이트 전문숍이나 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스키 A자 돌기 동작 연상하면 쉽게 배워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고 일직선으로 달리는 인라이너의 무게중심은 몸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 그렇다면 이 균형을 한쪽 방향으로 살짝 옮기면 어떻게 될까. 만약 옮긴 무게중심을 일정한 정도로 계속 유지한다면 몸은 무게중심이 이동한 방향으로 둥근 반원을 그리며 돌게 될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것이 바로 A자 돌기이다.

▲A자 돌기 에이프런 턴(apron turn)이라고도 불리는 A자 돌기는 방향을 바꾸거나 갑자기 나타난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돌면서 멈추고자 할 때도 필요한 동작이다. 특히 경사진 내리막이 나타났을 때 속도를 줄이면서 안전하게 내려올 때에도 효과적이다.

A자 돌기를 할 때에는 체중이동이 가장 중요하다. 직선으로 주행하다 양팔을 벌려 넘어지지 않게 무게중심을 잘 잡은 후 발은 평행밀기보다 조금 더 벌리면서 속도를 줄인다. 이때 무릎은 앞으로 구부리고 발목은 안쪽으로 쓰러지지 않게 세워 줘야 한다.(사진 1) 바깥쪽 발 뒤꿈치의 안쪽에 지그시 힘을 줘 지면을 압박하면서 천천히 회전한다.

왼쪽으로 돌고 싶으면 왼발에 무게중심을 두고 오른쪽 발을 밖으로 천천히 밀어 준다는 기분으로 돌아야 한다.(사진 2 ~ 사진 5) 이때 발목이 안쪽으로 꺾이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은 물론 시선은 항상 정면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스키를 배워 본 적이 있는 인라이너라면 스키의 초급단계에서 A자로 천천히 슬로프를 미끄러지다 한쪽으로 슬그머니 도는 플러그보겐을 생각하면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A자 멈추기 A자돌기를 잘 응용하면 힐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멈추는 A자 정지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주행을 하다 A자 정지법으로 멈추고 싶으면 먼저 속력을 줄인 후 양발을 평행 밀기처럼 서서히 벌리면서 무릎을 앞으로 구부린다. 지면을 조금씩 압박하면서 발 앞쪽은 안으로 향하게 한 후 발 뒷꿈치 부분만 옆으로 밀어내면 A자 모양을 만들면서 정지할 수 있다. 이때 발목이 안쪽으로 쓰러지지 않게 발목을 최대한 세워 주는 것이 중요하다.

- Copyrights ⓒ 일간스포츠 & Join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성이 모델 이새봄 양에게 A자 돌기를 가르치고 있다.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