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게임소식] "문 열어, 제발!" 접속 홍역 치른 ‘디아4’ 확장팩
낮에는 따스한 햇살이 밤에는 쌀쌀한 바람이 부는 기분 좋은 날씨가 이어진 10월의 둘째 주. 게임 시장은 디아블로4의 새로운 확장팩 '증오의 그릇'의 접속 불가로 한때 홍역을 치렀다.
지난 8일 정식 출시된 '증오의 그릇'은 디아블로4의 첫 확장팩으로, 신규 직업 ‘혼령사’를 포함해 신규 지역: 나한투가 등장하며, 새로운 직업 기술과 정복자 보드, 전설 문양, 던전 유형, 속삭임의 나무 활동, 신규 용병 및 PvE 모드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이렇듯 많은 기대 속에 서비스를 시작한 ‘디아4’였지만, 정작 게임은 몇 시간 동안 접속이 되지 않아 많은 이들의 분노를 일으켰다. 특히, 많은 이들이 연차까지 불사하며, 게임을 플레이하려 했지만, 서버 정상화가 되지 않아 엄청난 비난을 받기도 했으며, 출시 이후 하루가 지난 이후 서버 접속이 진행되어 현재 많은 이들이 게임을 즐기는 중이다.
[PC 온라인게임 소식] 퐁당퐁당 휴일에 날아오른 FC 온라인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10월 1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FC 온라인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10월 초 하루 간격으로 이어진 국군의 날, 개천절 공휴일을 맞아 ‘쑥쑥 버닝’ 이벤트를 진행한 FC 온라인은 사용량이 큰 폭으로 상승. 전주 대비 97% 이상 증가하며, 2위 자리를 다시 차지했다.
특히, 오는 10월 20일 레전드 선수들이 총출동하는 ‘아이콘 매치’를 앞두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FC 온라인의 상승세는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퐁당퐁당 휴일을 맞은 PC방 시장은 전반적으로 사용량이 증가했으며, 이중 ‘사이퍼즈’는 ‘옥토버 페스타’ 이벤트에 힘입어 전주 대비 사용 시간이 12.5% 증가해 2계단 상승한 16위를 기록했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트릭컬’ 매직 이어진 국내 모바일 시장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에피드게임즈의 수집형 RPG ‘트릭컬: RE바이브’(이하 ‘트릭컬’)의 상승세가 이어졌다. ‘트릭컬’은 ‘디얍’을 비롯한 유명 일러스트레이터가 다수 참여한 수집형 미소녀 RPG로, 1차 서비스 당시 저조한 성적으로 서비스 중단까지 겪었으나, 지난해 9월 2차 서비스에 돌입한 작품이다.
서비스 1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이벤트를 진행한 ‘트릭컬’은 지난주 매출 6위까지 상승하여 많은 이슈를 불러일으켰으며, 이번 주 역시 매출 순위 TOP 10을 유지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와 함께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오딘’의 경우 지난 2일 신규 전직 클래스 ‘헌트리스’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오랜만에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3위에 진입했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엎치락뒤치락 순위 경쟁 중인 해외 시장
해외 시장을 살펴보면 매출 상위 게임들의 순위가 계속 바뀔 만큼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중이다.
먼저 일본의 경우 서비스 5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접속 이벤트와 신규 몬스터 ‘마왕 라스베사’ 등의 콘텐츠를 선보인 스퀘어에닉스의 ‘드래곤퀘스트 워크’(ドラゴンクエストウォク)가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올랐다.
여기에 서비스 11주년을 맞아 페스티벌을 진행 중인 믹시의 ‘몬스터 스트라이크’(モンスタストライク)가 2위를 유지 중이며, 플레이오프를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 ‘프로야구 스피리츠A’(プロ野球スピリッツA)가 3위로 뛰어올랐다.
여기에 애니플렉스의 ‘페이트/ 그랜드 오더’, 겅호의 ‘퍼즐앤드래곤’, 코나미의 ‘유희왕 마스터 듀얼’이 매출 TOP 10에 진입하는 등 인기 IP의 상승세도 눈에 띄었다.
중국은 지난 10일 ‘인장석 / 정수 시스템’ 업데이트를 포함한 신규 콘텐츠를 선보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앱스토어 매출 2위까지 상승했고, 5.1 버전 ‘타오를 운명의 무지개’ 업데이트를 진행한 호요버스의 ‘원신’이 4위를 다시 기록 중이다.
이 여파로 지난주 매출 2위를 기록했던 ‘화평정영’(和平精英)이 매출 3위로 내려갔고, ‘TFT 모바일’(중국명: 金之)이 6위로 내려가는 등 순위 변동이 이뤄졌다.
미국은 오랜 시간 1위 자리를 지키던 스코플라이의 ‘모노폴리 GO!’의 점령기가 끝난 모양새다. 출시 이후 약 4달간 미국 앱스토어 1위 자리를 지키던 ‘모노폴리 GO!’는 추수감사절 이벤트와 출시일을 기념한 이벤트를 진행한 드림게임즈의 ‘로열 매치’에게 1위 자리를 내줬고, 한때 매출 3위까지 하락했다.
‘로열 매치’는 이 대규모 이벤트에 힘입어 일본 앱스토어 매출 10위, 한국 구글플레이 매출 5위를 기록하는 등 대다수의 마켓에서 최상위권에 진입했다. 아울러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 호요버스의 ‘원신’이 다시 매출 11위까지 상승하는 등 상위권 경쟁이 치열한 모양새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주의게임소식] “아파트를 건 집념이 통했다!” ‘트릭컬’, 매출 TOP 10 진입
- [동영상] 추석 연휴의 승자는 캐주얼 게임?
- PC방과 웰치스의 만남, 레드포스 PC아레나 웰치스 플래그십 매장 확장
- [롤드컵] "모두를 미치게 하는 4번 시드" T1, 숙적 꺾고 '롤드컵 결승' 진출
- [한주의게임소식] "문 열어, 제발!" 접속 홍역 치른 ‘디아4’ 확장팩
- 슈퍼바이브 새로운 넥슨의 흥행 IP로 떠오를까?
- 그라비티, G-STAR 2024 참가.. 최초 공개 타이틀 포함한 17종 출품작 출격
- [롤드컵] LPL 1번 시드 꺾은 T1 “8강 진출 청신호”
- [한주의게임소식] “아파트를 건 집념이 통했다!” ‘트릭컬’, 매출 TOP 10 진입
- "종이 때문에 그 손가락을 썼어?" '게임 하숙생이 전부 미녀입니다'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