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신 다음 날 ‘이 음식’으로 해장? 위 건강엔 치명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석 연휴에는 오랜만에 만난 친인척들과 술을 마실 때가 많다.
술을 마신 뒤 구토하거나 다음 날 매운 음식으로 해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습관들은 여러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구토로 인해 위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소화액이 계속 분비되면 위염이나 위궤양이 생길 수도 있다.
◇얼큰한 음식으로 해장하면 위·간에 자극술을 마신 뒤, 라면이나 짬뽕 같은 맵고 얼큰한 음식으로 해장하면 알코올로 민감해진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토, 식도·위 건강에 해로워
음주 후 습관적인 구토는 식도를 손상시킬 위험이 크다. 구토 과정에서 식도를 타고 넘어오는 위산에는 소화효소가 섞여 있기 때문이다. 소화효소는 강한 산성으로, 식도 점막 역시 자극할 수 있다. 이외에도 위와 식도 사이 근육이 느슨해지면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지거나 천공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구토로 인해 위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소화액이 계속 분비되면 위염이나 위궤양이 생길 수도 있다.
음주 후 구토를 피하려면 술을 마시지 않거나 적게 마셔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술을 많이 마시게 된다면 술과 함께 물, 과일 등을 섭취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알코올을 희석하도록 한다. 안주를 많이 먹어 속이 안 좋다면 억지로 토하지 말고 보리차, 매실차 등을 마셔 속을 풀어주는 게 좋다.
◇양치 안 하고 자면 충치, 치아 착색 위험
음주 후 양치를 안 하고 자면 충치, 치아 착색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술은 대부분 당분 함량이 높아 충치 원인균이 생기기 쉽다. 특히 곁들여 먹은 안주도 세균 활동을 촉진한다. 심지어 술은 세균 활동을 억제하는 침 생성마저 방해한다. 침은 입안을 세정하고 세균 활동을 저해하는 약알칼리성으로 환경을 조성해준다. 그런데, 술을 마시고 자면 하룻밤 사이에 충치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술은 치아 착색까지 유발한다. 와인의 탄닌과 맥주의 폴리페놀 성분은 착색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와인이나 맥주를 마실 때는 치아 표면에 오래 닿지 않도록 하고, 물로 자주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다.
◇얼큰한 음식으로 해장하면 위·간에 자극
술을 마신 뒤, 라면이나 짬뽕 같은 맵고 얼큰한 음식으로 해장하면 알코올로 민감해진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술을 마시면 간이 활발하게 알코올 해독작용을 한다. 그런데, 매운 음식을 먹으면 음식 속 식품 첨가물이 간에 부담을 줘 해독을 방해한다. 기름기 많은 국물도 소화 작용을 더디게 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해장 음식으로는 콩나물국이나 북엇국이 적당하다.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 성분과 북어의 메티오닌 성분이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 분해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달달한 꿀물이나 전해질이 풍부한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성된 NADH 효소는 포도당 합성 작용을 방해해 피로감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한다. 이때 단 음식을 먹으면 포도당 수치가 올라가 피로감이 줄어든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술 마신 다음 날 최악의 해장 음식은?
- 여기저기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폭발하는 물욕 막는 방법 있다!
- 음식으로 스트레스 풀려면, 떡볶이 말고 '이것' 먹는 게 더 도움
- 나이 들면 체취 고약해지던데… '여기' 잘 씻어야 한다고?
- ADC 이을 게임체인저, ‘TPD’ 뭐길래… “2030년 2.3조 규모”
- 한미약품, 美비만학회서 신약 연구 결과 발표
- 렌즈 끼고 ‘이것’ 하다가 시력 90% 잃은 英 여성, 무슨 사연일까?
- 美 대선 버틸 수 있었던 ‘에너지 공급원’… 트럼프는 ‘콜라’ VS 해리스는 ‘나초’
- '위고비' 매출 증가했지만… 노보, 연간 전망치 하향 조정 "시장 경쟁 심화 여파
- 트럼프, 美 47대 대통령 당선 “최고령 대통령”… 평소 ‘이 음식’ 좋아한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