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이세요? ‘밀가루 면’ 대신 ‘이 면’ 드셔보세요
▷두부면=두부면을 구성하는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제격이다. 이 식물성 단백질은 고기에 들어있는 육류 단백질과는 다르게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두부면은 100g에 약 165kcal지만, 단백질은 탄수화물에 비해 포만감이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또한 두부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암 효과와 혈액 순환에도 좋다.
▷해초면=해초면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를 활용해 만든 면으로 꼬들꼬들하고 탱탱한 식감이 특징이다.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해초면을 사용하면 되기에, 조리도 편하다. 주재료인 해조류에 풍부한 알긴산 성분은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늦춰 혈당 조절에 좋다. 열량 역시 부담 없다. 해초면 1인분(180g)당 약 9~11kcal다. 또한 해초면은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막고 합병증 예방 효과가 있다.
▷곤약면=곤약은 열량이 낮아 체중 감량에 탁월하다. 곤약은 수분과 식이섬유로 구성돼 있어, 100g당 10kcal에 불과하다. 곤약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중 겪을 수 있는 변비를 개선해 준다. 곤약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식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다만 곤약은 물을 흡수하면 부피가 팽창하고,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 탓에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팽만이나 가스,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메밀면=메밀면 자체가 밀가루보다 혈당지수(혈당 상승 정도)가 낮은 데다가, 메밀면의 주재료인 메밀에 인슐린처럼 혈당을 조절하는 ‘루틴’ 성분이 들어있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메밀면의 열량이 밀가루 면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혈당을 고려하면 체중 감량을 위해 메밀면이 더 나은 선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메밀면은 100g당 136kcal, 같은 양의 일반 소면은 135kcal이다. 이 외에도 메밀은 체중 감량에 좋은 영양분이 풍부하다. 특히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한다. 메밀 속 비타민P는 복부에 쌓인 지방을 태우는 데 좋다. 다만 메밀면 제품을 선택할 때 메밀이 100%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혈당 안 올리고 '추석 음식' 먹는 법"… 연예계 대표 다이어터 엄정화, '이렇게' 요리한다는데?
- 트와이스 지효, 살 빼려고 ‘이것’ 엄청나게 했다… 열량 소모 크다는데, 뭘까?
- [의학칼럼] 가을철 무심코 넘기기 쉬운 어깨통증, 혹시 오십견?
- "면역력 증진에 최고" 김가연 추천 굴국밥… 어떤 재료 들었나 보니?
- 독신 남성 주목… 10만 명 조사했더니 '이것' 안 한 사람 우울증 위험 커
- “늘씬 비결, 이거였어?” 쥬얼리 이지현, ‘건강 식단’ 공개… 뭔가 봤더니?
- 특허청, 바이오분야 특허 우선심사 도입… 업계 "국가 경쟁력 높아질 것"
- UDT 출신 덱스, 근육질 몸매로 시선 강탈… 탄탄한 상체 근육 만들려면?
- “마치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비틀” 英 5살 여아… 뇌에서 ‘이것’ 발견
- “100마리가 꿈틀꿈틀”… 설사하던 2세 아이 배에서 발견된 ‘이것’,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