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좋은 입지에 공공주택 대거 공급…'3기 신도시'[주간 부동산 키워드]

이연희 기자 2025. 2. 8.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기 신도시'는 정부가 수도권 주택 수요를 충족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발하는 대규모 주택 단지로, 공공주택 특별법에 따라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 등에 조성 중이다.

정부는 3기 신도시를 통해 수도권에 약 30만 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으며 청년, 신혼부부,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주택도 다수 공급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TX 등 고속교통망으로 서울 접근성 등 입지 장점
이달 중순 고양창릉 시작으로 올해 8000가구 분양
자료 국토교통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연희 기자 = '3기 신도시'는 정부가 수도권 주택 수요를 충족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발하는 대규모 주택 단지로, 공공주택 특별법에 따라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 등에 조성 중이다.

지난 2018년 9월 주택시장 안정대책 일환으로 첫 구상이 나왔으며 그 해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을, 2019년 5월 신규택지를 발표했다. 2021년부터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시작됐으며 인천계양은 지난해 9월 3기 신도시 최초로 분양을 시작했다.

3기 신도시가 앞서 1·2기 신도시와 가장 차별되는 부분은 서울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같은 고속 교통망이 함께 들어선다.

정부는 3기 신도시를 통해 수도권에 약 30만 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으며 청년, 신혼부부,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주택도 다수 공급할 예정이다. '친환경 도시', '스마트 시티'를 표방하며 상업, 업무, 주거, 문화시설 등 다양한 기능이 혼합된 미래형 자족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다.

올해는 이달 중순 고양창릉을 시작으로 올해 3기 신도시 8000가구에 대한 본청약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전날 전시관을 연 고양창릉지구는 첫 공공분양으로 1792가구를 모집하며 상반기 중 하남교산 1115가구와 부천대장 1960가구, 하반기 남양주왕숙 3070가구 등이 예정돼 있다.

고양창릉지구는 서울 은평구, 마포구 등과 가깝고 일산의 기존 도심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GTX-A 노선 창릉역이 2030년 개통 예정이며 서울문산고속도로나 자유로, 제2자유로 등으로 서울 접근성이 높은 편이다.

하남교산 A2블록 1115호는 내달 본청약 예정이다. A2블록은 지하철 5호선 하남검단산역이 가깝고 하남 스타필드 등 대형쇼핑몰이 인접해 있다. 3호선 송파하남선 연장 및 GTX-D 노선도 들어선다.

이르면 오는 4월께 부천대장지구는 A5·A6블록 등 4개 단지에서 총 1960호를 분양한다. 서울 홍대입구까지 30분만에 갈 수 있는 대장홍대선이 2030년 개통 예정인 만큼 서울 접근성이 높아질 예정이다. 물량이 많은 남양주왕숙 3070가구, 남양주 진접2 2050가구는 올 하반기 본청약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