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신해철 10주기... 추모 특집 준비한 방송사들

최호림 2024. 10. 6.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가올 2024년 10월 27일은 가수 신해철이 의료사고로 사망한 지 10주기가 되는 날이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그의 팬들은 여전히 40대 중반에 세상을 떠나 이제는 영원히 늙지 않는 마왕이라 불리던 한 사람을 기억하는 듯하다.

과거에는 화려했지만 이제는 신해철이 누군지, 마왕이란 칭호가 무얼 의미하는지도 잘 모르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 가득한 세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 2부작 다큐 방송... SBS-KBS도 각각 마련

[최호림 기자]

다가올 2024년 10월 27일은 가수 신해철이 의료사고로 사망한 지 10주기가 되는 날이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그의 팬들은 여전히 40대 중반에 세상을 떠나 이제는 영원히 늙지 않는 마왕이라 불리던 한 사람을 기억하는 듯하다.

공중파 3사에서 10월이 되자 마왕 신해철의 10주기 추모 방송 송출 준비로 바쁜 모양이다. 지금은 폐지된 1988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무한궤도로 출전한 신해철을 발굴한 방송사답게 MBC는 2부작 다큐멘터리 <우리 형, 신해철>를 어제 10월 4일 오후 8시 40분 1부를 방영했고 2부는 금일 10월 5일 오후 10시 방송했다. 이를 위해 MBC는 몇 달 전부터 신해철의 동료 선후배 가수들과 그의 팬들에게 신해철과 함께했던 사연들을 받았다. 심지어 몇몇 팬들은 다큐멘타리에 출연까지 하면서 그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을 말했다.

SBS는 오는 10일 오후 9시 < 과몰입 인생사 시즌 2 >을 통해 '영원한 마왕 신해철' 편을 통해 고인의 생애를 조명한다. KBS <불후의 명곡>은 12일 신해철 추모 10주기 특집 방송을 한다.
 MBC 다큐멘터리 2부작 <우리형, 신해철>
ⓒ MBC
가수 신해철은 지난 2014년 10월 17일 장협착 수술을 받은 뒤 심정지로 쓰러졌다. 의료사고로 46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많은 이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만큼 그가 사회 전반에 끼친 영향력이 컸다.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자기 소신을 밝히기도 했고, 많은 사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선거 캠프에 참여해 유세를 펼치기도 했다.

동성동본 금혼법 폐지를 주장하며 동성동본 커플을 소재로 한 노래 '힘겨워하는 연인들을 위하여'(김영석 작곡, 신해철 작사)를 만들기도 했고 자신의 록 밴드 넥스트 콘서트장에 동성동본 커플들을 초대, 위로하기도 했다. 1997년 7월 16일 헌법재판소는 동성동본 금혼규정에 대해 헌법 불합치를 결정했다. 그는 그만큼 정치·사회 전반에 바른말 하기로 유명한 사람이었다.

요즘 여러가지로 예전보다 더 살기 힘들고 답답하다 보니 독설가 신해철이 던지는 사이다처럼 속이 뻥 뚫리는 말들을 듣고 싶은 이들도 많아 보인다.

1970년대에 태어난 필자 역시 신해철을 직접 마주한 세대다. 기성세대로부터 억눌려 지낸 우리 세대에 갑자기 등장한 가수 신해철의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라는 외침은 자유를 심어줬다.

과거에는 화려했지만 이제는 신해철이 누군지, 마왕이란 칭호가 무얼 의미하는지도 잘 모르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 가득한 세상이다. 그가 사회 전반에 끼쳤던 선한 영향력이 그의 10주기를 맞아 제작·방송되는 여러 미디어들을 통해 다시금 알려지길 바란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