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 손상에 ‘콜라겐 주사 치료’ 효과 있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콜라겐 주사 치료가 6개월이 지난 후에도 통증 감소·관절 기능 개선 등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힘찬병원 어깨클리닉 최경원 원장은 "기존에는 회전근개 부분파열 시 통증이나 염증 등 증상을 조절하다가 일정 부분 이상 파열이 진행되면 수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라며 "비수술 치료인 콜라겐 주사치료의 경우 파열 부위의 조직을 재생하기 때문에 부분파열이 전층파열로의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가장 대표적인 어깨 질환으로 노화 등의 퇴행성 변화나 외상으로 인해 어깨힘줄인 회전근개가 손상된 상태다. 파열 정도에 따라 힘줄에 완전히 구멍이 뚫린 전층파열, 일부만 찢어진 부분파열로 나뉘는데, 경미한 수준의 부분파열일지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전층파열로 이환될 수 있기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최근 회전근개 부분파열에 효과적인 콜라겐 주사 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콜라겐 주사치료는 콜라겐을 병변 부위에 주입해 손상된 조직의 재생효과를 높이는 치료법이다. 콜라겐은 힘줄과 인대의 구성 성분으로 인체에 사용해도 무해하게 만들어 성형외과 등에서는 오래 전부터 사용하고 있다. 최근 회전근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다. 콜라겐 주사는 세포재생 효과가 뛰어나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힘찬병원 관절의학연구소는 콜라겐 주사 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회전근개 부분파열로 콜라겐 주사 치료를 받은 환자 39명의 시술 후 평균 6.7개월이 지난 후 상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어깨의 통증과 기능, 근력 등이 눈에 띄게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항목별로 평균 수치를 비교해 보면 통증의 정도는 5.9점에서 8.2점(39% 개선), 기능은 6.0점에서 8.5점(42% 개선), 전방굴곡은 3.8점에서 4.7점(24% 개선), 어깨 근력은 4.1점에서 4.9점(20% 개선)으로 나타났다. 시술 후 만족도는 4.5점으로 환자의 90%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특히 동일 환자군 대상으로 콜라겐 주사 치료 시술 3.2주 후와 6.7개월 후의 UCLA Shoulder Score의 평균 점수를 비교해 보니 각각 30.1과 30.7로 6개월 후에도 개선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세부 항목별로 보면 통증의 정도는 7.8점과 8.2점, 기능은 8.2점과 8.5점, 만족도는 4.9점과 4.5점, 전방굴곡은 4.5점과 4.7점, 어깨 근력은 4.7점과 4.9점으로 비슷한 수치였다.
지난 2020년 가톨릭대 의대 연구팀이 미국 스포츠 의학저널에 발표한 연구에서도 콜라겐 주사 치료 효과가 확인됐다. 논문에 따르면 회전근개 부분파열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아텔로콜라겐 주사 치료 6개월 후 MRI(자기공명영상) 검사 결과, 아텔로콜라겐을 1mL 주사한 환자군의 36.7%에서 회전근개 부분파열 부위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힘찬병원 어깨클리닉 최경원 원장은 “기존에는 회전근개 부분파열 시 통증이나 염증 등 증상을 조절하다가 일정 부분 이상 파열이 진행되면 수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라며 “비수술 치료인 콜라겐 주사치료의 경우 파열 부위의 조직을 재생하기 때문에 부분파열이 전층파열로의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종이컵’ 사용하면, 비행기 귀 통증 바로 해소… 방법은?
- “파데 바르면 나이 들어 보여” 황신혜, 맑은 피부 위해 ‘이것’만 바른다… 피부암 예방까지?
- “옷 다 젖을 정도로 운동” 안선영, ‘이 음식’ 먹고 도루묵 될까 걱정… 실제 열량 충격?
- 윤혜진, 비누 대신 '이것'으로 세안… "혈액순환 촉진 효과?"
- 나이 들면 암 위험 큰 이유? “세포가 늙어서 바이러스에 취약해져”
- "운동한 것만큼 효과" 노인 근 감소 막으려면 '이 영양소' 섭취하라
- 美 생물보안법, 연내 통과 불발… 내년 연장전 돌입
- “음경이 뼈로 변하는 병” 전 세계 40건뿐… 美 60대 남성 겪는 ‘희귀질환’ 정체는?
- ‘비데용 티슈’도 변기에 버리면 안 돼… ‘이런 문제’ 초래한다
- ‘이마 주름’ 생길까 신경 쓰인다면, ‘이 표정’ 지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