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고 ‘이것’ 섭취 안 하다간… 머리카락 푸석해져

임민영 기자 2024. 5. 20. 1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살을 빼기 위해 지방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사람이 많다.

지방 섭취량이 부족하면 몸 곳곳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고 잘 빠질 수 있다.

그런데,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음식물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자극을 막기 힘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고 잘 빠질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살을 빼기 위해 지방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건강을 생각한다면 지방도 적당히 먹어야 한다. 지방은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이며, 체온 조절과 호르몬 생성에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방 섭취량이 부족하면 몸 곳곳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고 잘 빠질 수 있다. 머리카락이 가늘고 건조하거나, 색이 하얘지기도 한다. 머리카락이 나는 두피와 모낭 주변은 혈관과 피지선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지방을 적당히 먹어줘야 두피 혈관에 피가 잘 흐르고, 머리카락에 필요한 영양도 잘 공급된다. 모발 관리를 위해서는 우유, 해산물, 붉은색 살코기 등을 규칙적으로 먹는 게 좋다.

지방이 부족하면 설사하듯 묽은 변을 자주 보거나, 잔변감을 느낄 수 있다. 지방질이 부족해 위장막에 상처가 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은 위장 점막을 감싸 내벽을 보호한다. 그런데,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음식물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자극을 막기 힘들다. 이에 염증이 잘 생기고, 영양분 흡수가 떨어져 설사를 자주 할 수 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 채소 위주로 식사한다면 주의해야 한다. 채소 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증상이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땐 채소를 잠시 덜 먹고, 고기, 생선, 식물성 기름을 적당량 섭취하는 게 좋다.

지방 섭취량이 부족하면 혓바늘도 자주 돋을 수 있다. 지방은 입안 점막을 보호하는 데 꼭 필요하다. 살코기나 생선을 섭취해 몸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충분히 만들어야 면역력이 높아진다. 아침이나 점심때 콩기름, 올리브유, 굴 등을 통해 지방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아질 수도 있다. 뇌를 둘러싼 세포막의 주성분이 바로 지방이기 때문이다. 세포막이 건강해야 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지방이 부족하면 뇌 활동이 둔화해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다. 뇌 건강을 생각한다면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는 고등어, 정어리 등을 먹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