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옥 주사 속 '그것'! 글루타티온이 뭐길래? #선배’s 어드바이스

이선배 2024. 5. 20. 12: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사와 보충제에 이어 화장품까지, 글루타티온의 모든 것.

Q : 글루타티온이 대체 뭘까?

A : 일본식 발음, 글루타치온으로 널리 알려진 글루타티온(Glutathion)은 아미노산인 글라이신, 시스테인, 글루탐산이 결합된 단백질이다. 인체에서 합성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라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 산소를 무력화하고 간에선 독성 물질을 배출시키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도 한다. 좋은 물질들이 그렇듯 밤에 숙면을 취하고 건강식을 해야 합성이 잘 되고 나이 들수록 양이 준다. ‘백옥 주사’, ‘비욘세 주사’로 불리는 피부과 인기 시술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Q : 그럼 ‘백옥 주사’, 먹는 글루타티온이 건강에도 좋은 것 아닐까?

A : ‘백옥 주사’는 흡수율 낮은 보충제 대신 정맥에 직접 주사하는 고농도 글루타티온이다. 그런데 현재도 식약처 허가 용도는 ‘약물, 알코올 중독이나 만성 간 질환 환자의 간 기능 개선’ 또는 ‘항암치료 시 환자의 신경성 질병 예방’인 전문의약품이다. 피부과나 일반 의원의 미용 주사는 ‘오프 라벨(Off-label)’, 즉 마땅한 약이 없는 질환에 의사 재량으로 효과가 있을 거라 생각하는 약물을 처방하는 것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아직도 미백 목적 글루타티온 정맥 주사를 승인하지 않았고 드물지만 쇼크, 구토, 어지럼증, 호흡 곤란 같은 부작용 가능성을 경고한 바 있다. 먹는 글루타티온은 아직 뚜렷한 효과가 검증되지 않아 식약처 건강 기능성 식품이 아닌 일반 식품이다.

Q : 화장품 속 글루타티온은 위험하지 않은가?

A : 자외선, 호르몬 등에 자극받은 피부는 멜라닌 색소 막을 만들어 더 이상의 손상을 막으려 하는데, 과도하게 생성돼 피부 일부분만 진해지고 잘 없어지지도 않는 색소 덩어리가 바로 잡티, 기미의 정체. 글루타티온은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과정에 필수적인 티로시나제 효소 활성을 방해해 차츰 피부 톤이 밝아지게 한다. 피부에는 바르는 글루타티온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란 인체 적용 시험 결과가 여럿 나왔다. 강력한 항산화제라 미백뿐 아니라 피부 장벽 강화, 자외선에 손상된 세포 재생 효과도 볼 수 있다.

Q : 그런데 왜 글루타티온만 내세운 화장품은 많지 않은가?

A : 글루타티온은 비타민 C, 나이아신아마이드, 트라넥삼산, 감초 추출물, 알부틴, 알파 비사보롤 등 다른 미백 유효 성분의 작용을 방해하지 않고 안정시켜 시너지 효과를 낸다. 또 분자량이 많아서 단독으로 쓰려면 리포솜(liposome)처럼 피부 속 깊숙이 전달하는 기술이 있는 회사만 인체 적용 시험으로 입증 자료를 내놓을 수 있다. 아직 식약처 미백 고시 성분으로 지정되지 않아 기존 고시 성분들과 함께 쓰면 빠르게 미백 기능성 제품 인증도 받을 수 있다.

Q : 제품마다 강조하는 순도는 무엇이고, 어떤 게 좋은가?

A : 아무리 많이 넣었대도 글루타티온 순도가 낮으면 실제 함량은 적을 수밖에 없다. 98% 이상이면 순수 글루타티온에 가깝다고 보니 먼저 확인하고, 다음 전체 용량 대비 몇 ppm(백만분율) 들었는가를 비교해야 함량을 추정할 수 있다. 기미처럼 진한 잡티용 제품은 고함량이지만 순수 비타민 C 같은 다른 성분 역시 그래서, 피부가 따갑거나 건조해지는 부작용 가능성이 있으니 조금씩 양을 늘리는 적응 기간을 두는 게 좋고 자외선 차단을 철저히 하면서 최소 두 달은 써야 가시적으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토닝’ 효과를 강조하는 것은 PHA 같은 각질 연화 성분, 나이아신아마이드 등과 함께 피부 톤을 맑게 하는, 젊은 피부용 저함량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

세럼∙앰풀
아이오페 글루타 비타민 C 토닝 앰플 - 순수 비타민 C 25%와 순도 98% 글루타티온, 비타민 C 유도체의 시너지 효과로 빠르게 톤, 결을 개선한다. 23g 5만5천원.
센텔리안24 글루타치온 토닝 부스팅 앰플 - 글루타티온, 알파비사보롤, 나이아신아마이드, 트라넥삼산, 비타민 C, 비타민나무수까지 함유한 미백 칵테일. 30mL 4만3천원.
퍼셀 880억/mL 글루타치온 플렉서블 리포좀 - 탄성 리포솜에 담은 5% 고함량 글루타티온이 피부 깊숙이 침투해 기미처럼 진한 잡티도 개선한다. 30mL 4만5천원.
크림
오휘 미라클 토닝 글로우 크림 - 글루타티온과 비타민 C, 나이아신아마이드에 판테놀, 토코페롤, AHA, PHA까지 더한 미백, 항산화 젤 크림. 60mL 7만5천원.
AHC 프로샷 글루타액티베이션 브라이트3 오버데이나이트 트리트먼트크림 - 글루타티온, 트라넥삼산, 나이아신아마이드을 리포솜에 담아 빠르게 잡티를 흐리게 하고 보습 효과도 있는 미백 기능성. 50mL 4만2천원.
메디큐브 에이지알 글루타치온 글로우 캡슐 크림 - 캡슐에 담은 순도 99.4% 글루타티온이 피부에 닿으며 미세하게 쪼개져 깊숙이 흡수되는 미백, 주름 개선 젤 크림. 50mL 6만2천원.
토너∙패드
이니스프리 비타C 그린티 엔자임 잡티 토닝 패드 - 순수 비타민 C, 나이아신아마이드, 글루타티온 세럼을 적신 시트 마스크, 토너 기능을 겸용 패드. 60매, 170mL 2만8천원.
닥터바바라스텀 밸런싱 토너 - 빠르게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 pH를 약산성으로 되돌려주는 천연 글루타티온 함유, 마치현 추출물 베이스. 150mL 9만3천원.
넘버즈인 5번 글루타치온C 흔적 필름패드 - 순도 98% 글루타티온, 나이아신아마이드, 트라넥삼산, PHA, LHA까지 더한 순면, 필름 양면 시트. 70매, 180mL 2만8천원.
메이크업
한율 백화고 기미탄력 비비 크림 - 순도 98% 글루타티온과 표고버섯 추출물, 나이아신아마이드, 트라넥삼산, 비타민 C가 4주 후 기미 면적을 최대 25% 줄인 3중 기능성 제품. 40mL 4만8천원.
메디필 바이오 인텐스 글루타치온 멜라 토닝 비비크림 - 잡티를 자연스럽게 가리면서 글루타티온의 미백 효과도 볼 수 있는 미백,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 3중 기능성 제품. 50mL 3만5천원.
달바 세럼 글로우 커버 텐션 쿠션 - 송로버섯 추출물, 글루타티온, 각종 식물성 단백질과 펩타이드를 담은 세럼과 고운 안료 입자로 촉촉하면서 커버력 좋은 3중 기능성. 17g 5만8천원.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