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D.P’의 드라마 성공 비결...천안 K-컬처서 밝힌다

조한필 2024. 5. 19. 15: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웹툰은 스토리 전개 방식이 소설과 다르다.

웹툰은 이런 확장성으로 K-컬처의 본류가 됐다.

이 때문에 독립기념관서 열리는 천안 K-컬처박람회(22~26일) 컨퍼런스가 23일 첫날 주제로 웹툰을 올렸다.

그 외 3명의 강연자가 연단에 올라 K-웹툰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가 김보통, 23일 박람회 컨퍼런스 토크쇼
‘녹두전’ 혜진양, 스토리 탄생 에피소드 소개

웹툰은 스토리 전개 방식이 소설과 다르다. 다소 자극적인 장면을 빠르게 풀어내 독자를 사로잡는다. 영화·드라마화에 제격이다. 웹툰은 이런 확장성으로 K-컬처의 본류가 됐다.

이 때문에 독립기념관서 열리는 천안 K-컬처박람회(22~26일) 컨퍼런스가 23일 첫날 주제로 웹툰을 올렸다.

웹툰작가 김보통은 시나리오작가, 영화감독로도 활동한다. 그만의 ‘웹툰 창작 비법과 OSMU 성공 전략’을 소개한다. ‘D.P 개의 날’ 웹툰을 어떻게 OSMU(One Souce Multi Use)해 성공시켰을까. 그의 비법과 전략을 곁눈질할 수 있는 기회다. 상명대 김병수 교수(디지털만화영상 전공)가 예리한 질문으로 토크쇼를 진행, 웹툰작가의 ‘속살’을 보여줄 예정이다. 작가 사인회도 진행된다.

헌병을 소재로 한 대한민국의 군대·드라마 웹툰 ‘D.P 개의 날’. 네이버 캡처

그 외 3명의 강연자가 연단에 올라 K-웹툰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한다. 먼저 한국웹툰산업협회 서범강 회장이 ‘한국웹툰 창작의 현황’, 한국만화스토리협회 정기영 회장은 ‘한국웹툰의 해외진출 현황’을 정리한다. 이어 한국웹툰작가협회 권혁주 회장이 ‘한국웹툰의 글로벌 전망과 미래’를 살펴본다.

웹툰 확장성과 관련해 컨퍼런스 2일차인 24일 웹툰 ‘조선열애뎐-녹두전’ 작가 혜진양이 강연한다. 역사 웹툰 녹두전의 탄생 에피소드가 소개될 예정이다. 한국사에서 전혀 관심 받지 못하던 광해군의 자녀가 어떻게 웹툰 소재가 됐을까. 작가의 촉이 임진왜란 때 한 중신의 일기 한 대목에 꽂혀 이야기는 시작됐다. 이 웹툰은 드라마 ‘조선로코 녹두전’으로 제작됐다.

K-컬처산업 컨퍼런스는 독립기념관 겨레누리관에서 23, 24, 25일 오후 1시~3시30분 진행된다. 20일까지 접수하는 사전신청은 포스터 하단의 QR코드 스캔 또는 K컬처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컨퍼런스 현장 경품 이벤트가 있다.

단행본 만화로 출간된 ‘조선열애뎐 – 녹두전’. 네이버 캡처

23~25일(오후 1시~3시30분) 진행되는 K-컬처산업 컨퍼런스 포스터. 천안문화재단

천안=조한필 기자 chohp11@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