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도 아닌데 왜…" PD들이 카메라 앞에 서게 된 사연

어환희 2024. 5. 19.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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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PD로그’는 관찰자 입장에서 연출해 온 PD들이 카메라 앞에서 직접 직업을 체험하며 노동의 가치를 담아내는 프로그램이다. 사진 EBS


한겨울보다 차갑다는 3월의 바다에 뛰어드는 해녀, 로프 두 줄에 의지해 7층 건물 외벽을 청소하는 로프공….
이른바 ‘극한 직업’을 조명하는 프로그램은 그간 많이 있었다. 주로 연예인 등 유명인이 힘들고 험한 일을 직접 체험하는 내용이었다. PD와 작가 등 제작진은 그 고된 과정을 카메라에 담아내는 관찰자였다. 카메라 뒤에서 출연자의 생고생을 지켜보던 PD들이 이번엔 직접 카메라 앞에 섰다. 그리고 굵은 땀방울을 흘리는 극한 체험의 주인공이 됐다.

지난 6일 첫 방송한 ‘PD로그’는 EBS PD들이 직접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 노동의 가치를 영상으로 담아내는 프로그램이다. 3~13년 차 PD 7명이 제각각 경험한 직업 노동기를 15부작에 걸쳐 선보인다.

‘PD로그’가 방영되는 매주 월요일 저녁 9시 55분은 원래 EBS 간판 프로그램 중 하나인 ‘다큐프라임’이 편성됐던 시간대다. EBS로서는 PD를 전면에 앞세운 실험적인 프로그램을 채널의 황금시간대에 편성한 셈이다.


‘PD가 브이로그를 한다면?’에서 착안


PD들은 해녀, 로프공, 주간 요양보호사 등 다양한 직접을 직접 체험한다. 사진 EBS

‘PD로그’는 PD가 브이로그(V-log·일상을 기록한 영상)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시 EBS 사옥에서 만난 ‘PD로그’의 이동윤(38)·정석희(38)·황신록(28) PD는 회사로부터 처음 프로그램의 기획 방향을 듣고선 난감했었다고 떠올렸다.

9년차 정 PD는 “연예인도 아닌데 왜 카메라 앞에 서야 하고, 시청자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됐다”면서 “나영석 등 카메라 앞에서도 대중과 친근한 PD가 있긴 하지만, 모든 PD가 그렇게 될 수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13년차 이 PD는 “촬영 초반에는 카메라 앞에 서면서도 그동안 해왔던 대로 카메라 앵글과 편집을 미리 계산하고 있더라. 또 제 얼굴이나 목소리가 영상에 담긴 것이 영 어색했다”고 털어놨다.

촬영은 쉽지 않았지만, 카메라 뒤에만 섰던 오랜 PD 생활에서 느끼지 못한 것들을 경험했다. 1화 해녀편을 촬영한 정 PD는 “조연출 없이 제가 직접 고프로를 들고 찍거나 작가가 핸디캠으로 촬영한 것이 전체 분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내레이션도 직접 입히는 등 말 그대로 가내수공업 같았다“면서 “과거 연출했던 ‘지식채널e’처럼 포맷에 적응해 관성처럼 제작하는 프로그램과 아주 달랐다”고 말했다.

'PD로그'가 방영되는 월요일 저녁 9시 55분은 EBS 대표 프로그램을 배치하는 주요 편성 시간대다. 사진 EBS


이 PD는 “카메라 뒤에만 있다가 앞으로 나갔다는 것은 그만큼 PD의 시각이 중요한 프로그램이라는 의미”라면서 “45분의 방송 시간을 제 시각으로 채울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이었다”고 말했다.
로프공에 도전한 그는 “수십명의 훈련생들과 5일 동안 배우고 일을 시작했는데, 정작 로프를 타는 사람은 10명이 채 되지 않았다. 그만큼 힘든 직업”이라고 떠올렸다. “고수익 일자리라고만 생각했는데, 고층 빌딩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는 것부터가 쉽지 않았다. 5~10년 넘게 업으로 삼는 분들에 대한 존경심이 느껴졌다”면서 “이러한 제 생각이나 자의식·취향을 반영할 여지가 있는 프로그램이라 한편으로는 잘 만들고자 하는 욕심이 났다”고 했다.

주간 보호센터에서 요양보호사로 일한 황 PD는 “촬영 분량은 3~4일이면 확보할 수 있었지만, 일에 대한 희로애락을 더 깊이 담아내고 싶어 일주일 간 일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요양보호사들은 힘들게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아 해서 섭외부터 어려웠다”면서 “그들의 고된 모습을 생생히 전달하기 위해 카메라 앞에서 고군분투했다”고 말했다.


“유튜버 아닌 방송국 PD만이 할 수 있는 콘텐트 모색”


“요즘 사람들은 일을 대하는 태도가 조금 쉬운 것 같아요. ‘이거 안되면 다른 거 하지’ 이렇게요.” ‘PD로그’ 해녀편에서 60년 가까이 물질을 해온 해녀는 이같이 말한다. 이 PD는 해녀의 말에 느끼는 바가 컸다고 했다.
“10년 넘게 일을 했지만, 언제까지 PD를 할 수 있을지 하루하루가 흔들리는 시간이에요. PD 일이 힘들어도 그만두지 못하는 건 ‘명의’, ‘세계테마기행’처럼 대중의 마음이 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게 매력적이기 때문이죠.”
‘PD로그’ 제작에 참여한 (왼쪽부터) 13년차 이동윤, 3년차 황신록, 9년차 정석희 PD. 사진 EBS


콘텐트 환경이 급변하는 요즘, PD라는 직업에 대해 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PD로그’를 통해 데뷔한 3년차 막내 황 PD는 “입사 후에도 업에 대한 고민은 계속 있었다”고 했다. “사람들이 유튜브 등 새로운 콘텐트를 많이 보지만, 방송국 PD로서 할 수 있는 콘텐트는 분명히 있다”는 것이 고민의 결론이다.

중견에 접어든 정 PD는 “‘PD로그’는 뉴미디어의 흐름을 따라가 본다는 차원도 있었지만, EBS만의 가치를 담는 것도 중요했다”고 말했다. “앞으로 다가올 시대가 위기보다는 기회의 측면이 크다고 생각한다”면서 "유튜브 콘텐트와 달리, 덜 자극적이지만 의미 있고 대중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콘텐트를 만들어내면 된다"고 덧붙였다.

어환희 기자 eo.hwanh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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