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가슴… 체한 게 아니라 의심해야 할 질환 3

신소영 기자 2024. 4. 28.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갑자기 가슴이 답답해질 때가 있다.

가슴 답답함은 주로 소화불량이나 위염 등으로 인해 나타날 때가 흔하다.

가슴이 답답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을 알아본다.

실제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을 심장 질환 증상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반복되면 저혈압, 공황장애, 심근경색 등을 의심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갑자기 가슴이 답답해질 때가 있다. 가슴 답답함은 주로 소화불량이나 위염 등으로 인해 나타날 때가 흔하다. 하지만, 소화제를 먹고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질환 때문일 수 있다. 가슴이 답답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을 알아본다.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 100mmHg 이하, 확장기 혈압 60mmHg 이하인 경우를 말한다. 저혈압이 발생하면 심장 근육에 공급되는 혈액이 줄어들어 가슴이 답답해지고 숨쉬기 곤란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 외에도 두통, 현기증, 피로감, 손발 냉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하면 앞이 캄캄해지며 실신까지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저혈압을 개선하려면 규칙적인 식사와 원활한 배변이 중요하다. 특히 비타민B와 엽산 섭취가 정상 혈압 유지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B는 ▲치즈 ▲우유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과 생선에 많이 들어있다. 엽산은 ▲브로콜리 ▲시금치 같은 짙은 녹색 채소에 풍부하다.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를 고려한다.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심장 표면에 있는 혈관)이 막혀 주변 근육이 괴사하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해진다. 30분 이상 고통이 지속되면 공포심까지 느낄 수 있다. 심근경색의 가장 흔한 원인은 딱딱해진 혈관을 혈전(피떡)이 막는 것이다. 이때는 가슴 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심부전(심장 기능이 떨어진 상태)으로 진행될 수 있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특히 심근경색은 치료가 늦어질수록 예후가 나빠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심근경색을 예방하려면 평소 채식 위주로 먹고, 하루 30분 이상 중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흡연도 혈관 경련을 일으킬 수 있어 자제해야 한다.

◇공황장애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도 가슴 답답함이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극심한 불안을 느끼는 질환이다. 공황장애가 생기면 공포심을 느껴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다. 자다가 갑자기 식은땀을 흘리며 호흡곤란이 오는 야간 공황발작을 겪기도 한다. 실제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을 심장 질환 증상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교감신경이 항진해 심장이 빨리 뛰고 산소요구량이 높아져 심근허혈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심근경색까지 일어나는 일은 드물다. 공황장애는 약물치료, 인지 행동요법으로 치료한다. 약물치료에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 등을 사용하고, 인지 행동요법은 부정적 기억이나 감정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훈련이다. 공황장애를 예방하려면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게 중요하고, 평소 명상과 호흡법 훈련을 하면서 증상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