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교육·편의 갖춘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 분양

정진 2024. 4. 15. 11: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분양 시장 위축에 수요자 기준↑…원스톱 인프라 갖춘 단지에 수요자 몰려
- 복합공공청사(예정), 종합병원(예정) 갖춘 화양지구 내 원스톱 인프라 단지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최근 분양 시장이 위축되면서 수요자들의 ‘옥석가리기’가 심화된 가운데, 교통, 교육, 편의 등을 골고루 갖춘 ‘원스톱 인프라’ 단지가 인기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2월 전국 미분양 세대 수는 총 6만4,874세대로 조사됐다. 미분양 세대 수는 작년 11월(5만7,925세대) 이후 계속 증가해 3개월새 총 6,949세대 증가했다. 또,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총 6만5,444건으로 23년 2분기(11만5,333건) 이후 계속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전국 분양 시장은 위축된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지만 ‘원스톱 인프라’를 갖춘 단지는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원스톱 인프라란 주변 환경과 편의시설을 한 곳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지난 8월 진행된 대전 서구 ‘둔산 자이 아이파크’의 분양에서는 총 4만8,415개의 청약통장이 몰려 68.67대 1의 1순위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가까운 곳에 대전광역시청, 대전경찰청, 대전지방검찰청,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영화관, 초·중·고등이 밀집해 있다.

또, 지난 2월 분양이 진행된 전북 전주시 ‘서신 더샵 비발디’는 55.59대 1의 1순위 평균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을 마감했다. 단지는 백화점, 대형마트, 초·중·고 등이 가까이 위치해 있어 우수한 입지로 분양 당시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처럼 원스톱 인프라를 갖춘 단지들이 우수한 청약 성적을 거두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평택시 화양지구에 원스톱 인프라를 갖춘 단지가 분양 소식을 알려 눈길을 끌고 있다.

동문건설은 이달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를 분양한다.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일원에 건립되는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총 753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는 원스톱 인프라가 예정돼 있다. 단지 도보 거리에 복합공공청사(예정), 종합병원(예정)이 들어서며 복합공공청사(예정) 맞은 편에는 중심상업지역이 들어선다. 또한 인근에 중앙공원(예정), 너른뜰 체육공원 등 여러 공원이 조성돼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돼 있어 향후 ‘초품아’ 입지를 누릴 수 있으며, 단지 인근에 중?고등학교의 부지도 계획돼 있다.

단지는 우수한 교통 입지를 갖출 전망이다. 안중역(KTX 직결 예정)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안중대로(예정)가 단지 앞 500m 거리에 위치해 경부고속선과 서해선 복선전철을 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현재 서해선 복선전철은 시험 운행을 위한 선로 내 전기 공급을 진행 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 10월 성공적인 개통을 구상하고 있다.

특히 안중역(KTX 직결 예정)의 경우 서해선-경부고속선 직결사업이 예정돼 있어 추후 서울 등 수도권 및 지방 지역으로의 진출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8월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 중이며, 올해 9월 마무리 후 2025년 착공을 계획 중이다. 또 안중역(KTX 직결 예정)에서 평택선(예정)을 이용해 평택역까지 이동하면 서울 지하철 1호선도 이용할 수 있고, 최근 GTX-A·C 노선(예정)의 연장도 발표돼 서울 접근성이 높다.

이 외에도 탁월한 쾌속 교통망 여건을 갖췄다. 단지는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된 38번 국도 인근에 위치해 서울 등 수도권 및 지방 진출에 매우 용이하다. 또한 평택제천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해 충북, 강원 지역을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입주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특화설계 역시 눈길을 끈다.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는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고려한 4Bay 평면 및 남향 위주 설계로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한다. 알파룸 공간을 활용한 클린룸 특화평면을 유상옵션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일부 세대는 서해조망권을 갖추고 있어 품격 있는 주거 공간이 예상된다.

단지의 커뮤니티 시설도 우수하다.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독서실, 경로당 등이 마련될 계획이다. 특히 어린이집, 키즈카페, 다함께돌봄센터 등이 조성돼 자녀 돌봄에 있어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의 견본주택은 4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