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난리난 개기일식, 영국서도 볼 수 있다…확률은 얼마?

허미담 2024. 4. 8. 1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8일 낮(현지시간) 예정된 '세기의 우주쇼' 개기일식에 미국과 멕시코 전국민의 관심이 모이자 유럽에서도 "우린 볼 수 없는가"라는 궁금증이 확산하고 있다.

8일 유로뉴스와 AP통신의 보도를 종합하면 이번 개기일식으로 멕시코의 태평양 연안에서 미국, 캐나다 동부에 살고 있는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하늘을 올려다 보며 달이 태양을 가릴 때 낮이 황혼으로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일랜드나 영국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날씨가 좋으면 지역에 따라 개기일식을 관측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동부연안 따라 개기일식
서유럽서도 관측 가능
골웨이,스노토웨이 등 20∼30%확률
개기일식 이미지 [사진출처=픽사베이]

8일 낮(현지시간) 예정된 ‘세기의 우주쇼’ 개기일식에 미국과 멕시코 전국민의 관심이 모이자 유럽에서도 "우린 볼 수 없는가"라는 궁금증이 확산하고 있다.

8일 유로뉴스와 AP통신의 보도를 종합하면 이번 개기일식으로 멕시코의 태평양 연안에서 미국, 캐나다 동부에 살고 있는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하늘을 올려다 보며 달이 태양을 가릴 때 낮이 황혼으로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일랜드나 영국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날씨가 좋으면 지역에 따라 개기일식을 관측할 수 있다.

지역에 따라 확률을 보면 스코틀랜드 아우터헤브리디스의 도시로 인구 9000명의 스토노웨이가 22.5%로 가장 높다. 이어 북아일랜드 벨파스트(17.2%) 스코틀랜드 인버네스(16%), 스코틀랜드 글래스고(11.2%), 스코틀랜드 에딘버러(6.1%), 잉글랜드 맨체스터(0.82%)와 리버풀(0.64%) 등의 순이다. 아일랜드에서는 아일랜드 제3의 도시인 골웨이가 34.5%로 가장 높다. 이 곳은 인구 7만여명의 골웨이주 주도로 매년 골웨이 국제 굴 축제가 열린다. 이어 리머릭(20%), 코크(19.5%), 더블린(15.4%) 등의 순이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