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유연근무 희망기업 무료로 컨설팅 받으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용부는 기존의 재택근무 컨설팅을 올해부터 유연근무 종합 컨설팅으로 기능을 확대하고 26일부터 컨설팅을 원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유연근무 종합 컨설팅은 해당 기업의 업종·직무 특성 등을 분석해 최적의 유연근무 도입 및 활용 방법을 제시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반 시설 투자비·장려금 등 패키지 지원
#. A업체는 성남시 소재한 47명 규모의 게임개발 기업이다. 지난해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는 재택근무 컨설팅의 도움을 받았다. 게임 업계의 우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재택근무를 도입했으나 체계적인 관리 규정 등이 없던 차에 무료 컨설팅을 지원받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복무 관련 규칙은 물론 업무보고 체계 마련, 보안 관련 의무사항 등 체계적인 재택근무 운영 기반을 갖출 수 있게 됐다. 현재 전 직원이 주 2회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거리 제한 없이 인재를 채용하고 근로자 친화적 근무환경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고용부는 기존의 재택근무 컨설팅을 올해부터 유연근무 종합 컨설팅으로 기능을 확대하고 26일부터 컨설팅을 원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유연근무 종합 컨설팅은 해당 기업의 업종·직무 특성 등을 분석해 최적의 유연근무 도입 및 활용 방법을 제시하게 된다.
기업별로 약 12주 동안 인사·노무 및 정보기술(IT) 분야 전문 컨설턴트가 각 1명씩 배정돼 기업 진단·분석, 인사·노무제도 및 기반 시설 설계, 정부의 재정지원 안내·신청, 규정 마련 및 기반 시설 구축, 시범운영, 사후관리까지 진행된다.
컨설팅 희망기업 모집은 3월 26일부터 4월 12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이후 7월까지 세 차례 정도 추가 진행해 400개 기업을 모집한다. 특히 육아기 자녀를 둔 근로자의 유연근무에 대해서는 우선해 컨설팅을 제공한다.
컨설팅 이외에도 유연근무 운영을 위한 기반 시설 투자비와 실제 유연근무 운영을 촉진하기 위한 장려금을 지원한다.
기반 시설 투자비는 기존의 재택·원격근무에 대한 근태관리 및 정보보안 시스템 투자비 지원(50%, 2000만원 한도) 이외에 올해부터 시차출퇴근·선택근무 등에도 근태관리시스템 투자비를 지원(70%, 750만원 한도)한다.
올해부터는 유연근무 장려금 요건을 갖추지 않더라도 기반 시설 투자비만 별도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지원절차도 간소화했다.
장려금의 경우 소속 근로자에게 선택·재택·원격근무를 허용한 기업에 해당 근로자 1인당 월 최대 30만원을 1년간 지원한다. 육아기 자녀를 둔 근로자에게 선택·재택·원격근무를 허용한 경우에는 월 최대 40만원 지원 및 시차출퇴근을 허용한 경우에도 월 최대 20만원을 지원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의 식당 앞에서 오줌싼 女…CCTV에 더 충격적 장면이
- 급소에 잔혹 고문, 신체 일부도 절단…테러범 처참히 만든 후 공개한 러
- "몸에 정액 좀 닿았다고 바로…" 고통받는 여자들 '쇼크'까지
- 한 달 새 사망·실종자 수십 명…늘어나는 선박 사고에 ‘비상’ [요동치는 바다①]
- "불륜男女가 찾던 사탕, 무엇이길래 한 알에 10만원일까요"
- 이재명 "남북 군사긴장 완화" vs 김문수 "핵 잠재력 강화"…안보 공약 관전 요소는
- [현장] 눈물 흘린 '꼿꼿문수'…김문수 "저도 5월 희생자 중 하나" 호소
- [현장] 호남이 자꾸 '두렵다'는 이재명…"텃밭이 아니라 죽비"
- 씨제스·YG 배우 사업 철수…대어 FA시장 뒤 차가운 현실 [D:이슈]
- '28년 만에…' 창원LG 우승! 최강팀 꺾고 지독한 무관 징크스 탈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