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롤러 쓴 뒤 아팠던 이유… ‘이렇게’ 쓰면 부상 지름길

전종보 기자 2023. 12. 27. 22: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집에 크고 작은 '폼롤러' 하나씩은 있기 마련이다.

폼롤러는 근육을 풀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 운동 전·후뿐 아니라 가사 노동 등으로 인해 근육이 뭉쳤을 때도 쓸 수 있다.

운동 전 폼롤러로 스트레칭하면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운동 후에는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치기 쉬운 관절, 인대 등에 사용해서도 안 되며, 피부가 민감하다면 부드러운 폼롤러에 수건을 깔고 가볍게 문지르는 게 좋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집에 크고 작은 ‘폼롤러’ 하나씩은 있기 마련이다. 폼롤러는 근육을 풀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 운동 전·후뿐 아니라 가사 노동 등으로 인해 근육이 뭉쳤을 때도 쓸 수 있다. 다만 잘못 사용할 경우 효과가 없고 부상을 입을 수도 있는 만큼,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체중 이용해 위·아래, 오른쪽·왼쪽 번갈아 눌러주기
폼롤러를 잘 사용하면 여러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 전 폼롤러로 스트레칭하면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운동 후에는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폼롤러를 꾸준히 쓰면 전반적인 근육 긴장이 완화될 뿐 아니라, 유연성 향상, 관절 가동범위 확대, 원활한 혈액순환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폼롤러를 사용할 때는 근육을 풀어야 하는 부위에 폼롤러를 대고 눕거나 앉은 뒤, 체중으로 눌러주면 된다. 누른 상태에서 10분 정도 상하·좌우로 문지르고, 운동을 많이 하거나 근육이 심하게 뭉친 경우엔 더 오래 사용한다.

폼롤러 쓴 뒤에 아팠던 이유
폼롤러를 사용한 후 멍이 들거나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도 있다. 이 경우 폼롤러를 잘못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부상을 당하지 않으려면 폼롤러를 한 부위만 오래, 강하게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 다치기 쉬운 관절, 인대 등에 사용해서도 안 되며, 피부가 민감하다면 부드러운 폼롤러에 수건을 깔고 가볍게 문지르는 게 좋다. 폼롤러 사용 후 멍이 생겻다면 피부가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척추질환자, 골절 환자, 골다공증 환자나 순환기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등은 부상 위험이 있으므로 전문가 상담 후에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나에게 맞는 폼롤러는?
폼롤러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폼롤러는 단단한 정도에 따라 ▲소프트 ▲미디엄 ▲하드로 나뉘는데, 처음엔 부드러운 소프트 폼롤러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후 단단한 제품으로 바꿔가는 식이다. 단단한 폼롤러를 사용하면 근육에 가해지는 자극도 강해진다. 길이가 짧은 제품(30~45cm)은 종아리·옆구리 등 좁은 부위 마사지용으로 추천되며, 중간 길이(약 60cm)는 등·엉덩이·허리를 마사지할 때, 긴 제품(약 90cm)은 척추를 비롯한 모든 부위를 마사지·스트레칭할 때 사용할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