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남무역인 상 시상식, 무역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

강민한 2023. 12. 12. 17: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는 12일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창원에서 '제29회 경남무역인 상 시상식'과 '제60회 무역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을 갖고 도내 수출기업과 수상자를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완수 경남지사, 김진부 도의회의장, 노은식 경남기업협의회장, 구자천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이상연 경남경영자총협회장 등 무역업계와 유관기관 관계자, 수출유공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남무역인 상 수출유공탑 6개사와 개인표창 18명 전수
정부포상 수출의 탑 98개사와 개인표창 47명 영예 안아
12일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창원에서 열린 ‘제29회 경남무역인 상 시상식’과 ‘제60회 무역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 수상자들이 박완수 경남지사(가운데)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12일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창원에서 ‘제29회 경남무역인 상 시상식’과 ‘제60회 무역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을 갖고 도내 수출기업과 수상자를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완수 경남지사, 김진부 도의회의장, 노은식 경남기업협의회장, 구자천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이상연 경남경영자총협회장 등 무역업계와 유관기관 관계자, 수출유공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은 올해 경남무역인 상과 무역의 날 정부포상 등 169명이 수상했다. 경남무역인 상으로 수출유공탑 6개사, 개인표창 18명 등 24개가 주어졌고, 무역의 날 정부포상으로 수출의 탑 98개사, 개인표창 47명 등 145개의 상이 전수됐다.

경남무역인 상 부문에는 범한메카텍, ㈜신신사, ㈜케이디에이, ㈜금아하이드파워, 에스엠씨코리아, 세동정밀주식회사 등 6개 수출기업이 수출유공탑을 수상했다.

특히 범한메카텍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억7900만 달러의 수출액을 달성하고, 지난해에 비해 수출액이 101.8%의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세계적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대외무역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수출유공자 부문 도지사 표창에는 나관식 비에이치아이㈜ 이사, 박경택 ㈜성신알에스티 부사장, 손정균 ㈜선진코리아 상무, 한승현 한서파이프㈜ 팀장, 박종근 ㈜영진테크 대표, 조수안 금성테크㈜ 이사 등 6명이 수상했다.

수출유관기관 특별상에는 김민훈 한국무역협회 경남본부 팀장, 김시현 창원상공회의소 과장 등 2명이 선정됐으며 송창현 ㈜범우정밀 사장, 박유근 부광정밀공업㈜ 대표 등 2명은 고용우수기업 선정, 일자리 창출 유공으로 도지사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배명 한일후지코리아㈜ 등 8명은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을 받았다.

무역의 날 정부포상 수출의 탑 부문에는 폴란드 전차 수출 계약 등 최근 방위산업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현대로템주식회사가 10억 달러 탑을 수상하고, 4억 달러 탑은 자동차부품분야 글로벌 제조 혁신 기업인 주식회사 디엔오토모티브가 수상했다.

이 외 2억 달러 탑은 주식회사 건화, 1억 달러 탑은 ㈜알멕 등 2개사, 7000만 달러 탑은 ㈜선진코리아 등 3개사, 5000만 달러 탑은 ㈜고려이노테크 등 3개사, 3000만 달러 탑은 ㈜코만 등 5개사, 2000만 달러 탑은 ㈜가유 등 7개사, 1000만 달러 탑은 삼미금속㈜ 등 12개사가 받았다.

700만 달러 탑은 ㈜에어로코텍 등 7개사, 500만 달러 탑은 레이어시스템 등 11개사, 300만 달러 탑은 한결메탈 등 11개사, 200만 달러 탑은 경남산업전자 등 12개사, 100만 달러 탑은 미르스텐 등 22개사가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정부 개인표창 부문에는 정동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처장이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했으며 최병문 넥센타이어㈜ 책임이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대통령 표창은 윤영현 ㈜영케미칼 등 7명, 국무총리 표창은 박유성 신흥글로벌㈜ 등 6명이 수상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박광열 ㈜코만 등 28명,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은 박재현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등 4명이 각각 수상했다.

박 지사는 “경남은 최근 방산과 원전, 기계 등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13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하는 등 기록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도는 수출에 대한 지원정책을 적극 펼쳐 한국의 수출과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민한 기자 kmh0105@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