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으로 알려진 '키' 후천적 노력으로 키울 수 있을까 [이한별의 골때리는 한의학]

데스크 2023. 10. 25. 10: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SBS 스페셜 '육체실험' 프로그램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실험은 유튜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키 크는 운동'이었다.

실제 실험에서는 재활의학과 의사, 프로그램의 작가, 일반 참가자 등 3명이 열흘간 꾸준한 운동 후에 키를 측정한 결과, 각자 정도는 달랐지만 참가자 모두 1cm 미만 키가 커졌다.

바른 자세와 운동으로 척추 구조를 바로 잡는 것이 성장기가 지난 성인이 키를 자라게 할 수 있는 수술을 제외한 유일한 방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료중인 이한별 한의사. ⓒ고은경희한의원

최근 SBS 스페셜 '육체실험' 프로그램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실험은 유튜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키 크는 운동'이었다.

양팔을 아래로 쭉 떨어트리면서 고개는 들어서 하늘을 쳐다보는 것을 1세트로 하는 운동으로, 하루 10분씩 일주일만 투자해도 키가 자란다고 해당 콘텐츠는 소개한다.

실제 실험에서는 재활의학과 의사, 프로그램의 작가, 일반 참가자 등 3명이 열흘간 꾸준한 운동 후에 키를 측정한 결과, 각자 정도는 달랐지만 참가자 모두 1cm 미만 키가 커졌다. 각 참가자의 Xray 검사 결과를 실험 시작 전후 측정하여 비교한 결과, 흉추와 요추가 좀 더 이상적인 각도로 교정되었다.

바른 자세와 운동으로 척추 구조를 바로 잡는 것이 성장기가 지난 성인이 키를 자라게 할 수 있는 수술을 제외한 유일한 방법이다. 이때 한의원에서 추나 치료를 받는다면 숨은 키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역시 근본적으로 키를 키울 수 있는 골든타임은 역시 성장기에 있을 수밖에 없다. 유전적인 결함이나 골격 형성의 부족은 치료가 힘들지만 허약에 의한 성장 부진은 한의학적 보충으로 골든타임을 잡을 수 있다.

성장기에 성장에 써야 할 에너지는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소화기가 허약해서 못 얻어서 성장을 못 하는 경우가 있고, 면역력이 약해서 잦은 감기 등 잔병치레 때문에 성장에 쓰여야 할 에너지를 병을 이겨내는 데 써서 성장을 못 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키가 자라지 않을 수 있으므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보강해줌으로 성장기에 온전히 성장에 에너지를 쏟게 해줄 수 있다.

성장 한약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약재는 녹용 가장 끝 쪽에 있는 분골이라는 부위다. 분골은 녹용에서도 성장이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부위로 성장호르몬 농도가 가장 높다.

글/ 이한별 한의사·고은경희한의원 대표원장(lhb2@naver.com)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