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에 가장 맛있는 '대게'… 더 건강하게 먹는 법

이해나 기자 2023. 2. 21. 16: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게는 겨울이 제철이다.

특히 물이 차가운 2~3월에 대게의 살이 오르고 조직이 탄탄해져 가장 맛이 좋다고 알려졌다.

국내 대표적인 대게 산지인 경북 영덕과 울진에서는 이번 주에 다양한 대게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대게 축제가 개최되기도 한다.

더욱 맛있는 대게를 고르려면 외관을 잘 살펴보자.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게 껍질에는 키토산과 타우린이 풍부하므로 찜이나 탕 등으로 요리해 국물까지 먹는 것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게는 겨울이 제철이다. 특히 물이 차가운 2~3월에 대게의 살이 오르고 조직이 탄탄해져 가장 맛이 좋다고 알려졌다. 국내 대표적인 대게 산지인 경북 영덕과 울진에서는 이번 주에 다양한 대게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대게 축제가 개최되기도 한다. 맛도 영양도 좋은 대게는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

대게에는 키토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키토산은 면역기능을 높이는 데 유익한 성분이다. 실제로 일본 사이타마현 암센터에 따르면 키토산이 바이러스, 암세포 등을 직접 상대하는 면역세포인 NK세포의 활성을 최대 5배까지 높인다. 또 대게의 키토산과 키틴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대게에는 뇌 기능 활성화를 돕는 타우린도 풍부하다. 대게 100g에는 타우린이 약 450㎎ 들어 있는데 이는 에너지음료 반병에 맞먹는 수치다. 또 타우린은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해 혈압을 낮추는기도 한다.

특히 대게는 ▲성장기 어린이 ▲노인 ▲허약체질인 사람에게 훌륭한 식품이다.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담백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이다. 꽃게나 새우보다 수분 함량이 높아 노인이나 아이들이 먹기 쉬운 것도 장점이다.

더욱 맛있는 대게를 고르려면 외관을 잘 살펴보자. 배 부분에 검은색이 도는 것은 피하고, 눌렀을 때 속이 비어있지 않고 단단하게 차 있어야 한다. 또 살아 있는 대게를 들었을 때 다리가 축 처지지 있지 않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싱싱하다. 찐 대게의 경우 크기가 같더라도 무거운 것을 고르면 좋다.

대게는 찜이나 탕 요리로 먹는 것이 좋다. 키토산과 타우린이 껍질에 많이 분포하기 때문에 탕 등으로 끓여 반드시 국물까지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껍질째 튀겨먹는 것도 키토산을 많이 섭취하는 방법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