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vs 노후 아파트 가격 격차 심화…‘새 아파트’ 인덕원 자이 SK VIEW 주목

최봉석 2022. 10. 29. 1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전국 신축·노후 아파트 가구당 평균 가격 차이 7억 7000만원 이상 벌어져
- 인덕원 자이 SK 뷰, 자이 브랜드다운 상품성 갖춰…조망·커뮤니티 시설 우수
[인덕원 자이 SK VIEW 투시도 사진제공 : GS건설]

부동산 시장에서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하면서 신축 아파트와 노후 아파트의 가격 격차가 벌어지는 등 양극화가 한층 깊어지고 있다.

실제, 부동산R114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9월 전국 아파트의 가구당 평균 가격은 준공한지 1~5년이 지난 신축 아파트가 9억5333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준공 후 6~10년이 된 아파트는 7억8686만원, 준공 후 10년이 초과된 노후 아파트는 6억7904만원으로 나타났다. 신축 아파트와 노후 아파트간 가격 차이는 2억7429만원으로 2020년 9월(2억4119만원)과 비교했을 때 2년만에 가격 격차가 3000만원 이상 벌어졌다.

특히 경기도 의왕시의 경우, 9월 기준 신축 아파트(13억2827만원)와 구축 아파트(7억4319)의 가격 차이가 무려 5억8508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의왕시 내 노후 아파트 비율이 높아 신축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의왕시에 위치한 아파트 4만6049가구 가운데 10년 초과 노후 아파트는 3만3951가구로 전제 물량의 약 74%에 달했으며, 청계동, 왕곡동, 내손동 등은 최근 5년간 신축 아파트 물량이 없었다.

신축 아파트와 노후 아파트 간 격차 심화는 주거 트렌드 변화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최근 주택구매자들이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편리하고 질 높은 삶을 지향하는 경향이 커졌기 때문. 이에 따라 요즘 공급되는 새 아파트는 층간소음과 주차 문제와 같은 구축 주거단지의 단점을 상당 부분 개선했으며, 단지 내에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나 특화 조경을 마련해 입주민들이 수준 높은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했다. 공간 활용성과 편의성을 높인 우수한 평면설계도 더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에서 진화된 상품 및 기술을 누릴 수 있는 신축 아파트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자 연식에 따라 단지의 가치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라며 “부동산 시장 관망세가 길어진다고 해도 향후 시장이 회복됐을 때 신축 아파트 위주로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이 부족한 지역 위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2011년 이후 10년간 분양이 신규 분양이 전무했던 의왕시 내손동 일대에 들어서는 ‘인덕원 자이 SK VIEW(뷰)’가 주목받는다.

인덕원 자이 SK 뷰는 시공능력평가 상위 10위에 드는 GS건설과 SK에코플랜트가 짓는 지하 4층 지상 최고 29층 20개 동 총 2633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다. 주변 경관과 입지 특성을 고려해 외관을 돋보이게 디자인하고, 단지 내부에는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는 대신 지상공간에는 녹지·휴식공간이 어우러진 테마정원과 어린이놀이터 등을 단지 곳곳에 마련했다. 커뮤니티 시설은 다목적체육관, 다목적라운지, 피트니스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GX룸, 필라테스, 실내놀이터, 문화강좌실, 사우나(남, 녀) 등이 조성된다.

입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도 갖췄다. 단지는 자이 앱 솔루션을 통해 잡 밖에서도 전등, 난방, 가스 등을 통제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날씨 등듸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보완성을 강화한 고화질 CCTV와 최하층 1, 2층(필로티 제외) 세대 적외선감지기 설치, 차량번호인식 주차관제시스템, 엘리베이터 방범 핸드레일(아파트 주동) 등으로 보안도 강화했다.

여기에 고기밀성 단열창호 시공 및 일괄소등스위치, 고효율 LED조명, 전력 회생형 엘리베이터 등 에너지 및 관리비 절감이 가능하고,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전자책도서관, 무인택배 시스템, 세대창고, 스마트패스 등도 제공될 예정이다.

입지도 우수하다. 평촌신도시와 인접해 있어 쇼핑시설과 은행, 병원, 대형마트 등의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쉽고, 주변 교육시설로는 내손초, 백운초, 갈뫼중, 백운고 등이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이용 가능한 거리에 있다. 단지 바로 앞에는 백운공원, 언덕공원 등 산책할 수 있는 공원이 있고, 의왕국민체육센터와 내손체육공원과 같은 체육시설도 가깝다.

흥안대로, 내손순환로, 복지로 등을 이용한 단지 진입이 쉽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도 잘 발달돼 있어 서울 강남권을 비롯해 수도권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위치한 인덕원역이 GTX-C 노선 계획에 포함되었으며,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인동선)와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도 개통계획 중이라 향후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덕원 자이 SK 뷰는 견본주택을 운영 중이며, 입주는 2025년 5월 예정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