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재의 '리어왕', 소유진·이연희 캐스팅 확정

박정선 2021. 9. 7. 09: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월 30일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개막을 앞둔 연극 '리어왕'이 강렬한 포스터와 함께 전 캐스트를 공개하며 화려한 시작을 알렸다.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가 쓴 '리어왕'은 삶의 비극과 인생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아름다운 시적 표현으로 담아낸 걸작으로,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에서도 가장 숭고하고 압도적인 예술성과 뛰어난 문학성을 인정받는 작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월 30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개막

10월 30일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개막을 앞둔 연극 ‘리어왕’이 강렬한 포스터와 함께 전 캐스트를 공개하며 화려한 시작을 알렸다.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가 쓴 ‘리어왕’은 삶의 비극과 인생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아름다운 시적 표현으로 담아낸 걸작으로,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에서도 가장 숭고하고 압도적인 예술성과 뛰어난 문학성을 인정받는 작품이다.


작품은 오만함과 분노에 눈이 가려져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지 못한 연로한 왕의 어리석음이 초래한 갈등과 혼란을 다룬다. 행복한 은퇴를 꿈꾸었던 리어가 왕관을 내려놓은 후 겪게 되는 처절한 비극과 힘겨운 여정을 통해 권력 앞에서 자취를 감춘 진실의 가치를 조명하고, 나아가 인간 본연의 냉혹함과 인생의 본질에 대해 성찰하게 만든다.


‘리어왕’ 배우 이순재가 단독 캐스트로 무려 23회 공연에 모두 출연하며 혼신의 연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랫동안 ‘리어왕’ 작업을 계획하며 그간 쌓아온 탄탄한 연기 내공과 인생에 대한 철학을 연극 무대 위에서 펼치기를 희망해온 국민배우 이순재의 각오가 특히 남다르다. 작품의 예술감독으로도 활약 중인 이순재는 이번 작업에 대해서 “고전 작품이 주는 힘이 있다. 기존에 있던 공연들과 달리, 제대로 된 ‘리어왕’을 보여주겠다”고 전하며 작품을 향한 애정과 열의를 강하게 비쳤다.


리어의 세 딸 중 첫째 딸인 ‘고너릴’ 역은 배우 소유진, 지주연이 맡았으며 두 배우의 탄탄한 연기력으로 각기 다른 매력의 캐릭터를 표현할 예정이다. 이어 둘째 딸인 ‘리건’ 역은 배우 오정연, 서송희가 분한다. 셋째 딸인 ‘코딜리아’ 역은 배우 이연희가 혼자 맡아서 연기한다. 배우 이연희는 이번이 첫 연극 무대 데뷔임에도 ‘바보 광대’ 역할까지 해내는 코딜리아에 도전해 특별함을 더한다.


이번 ‘리어왕’ 공연의 키워드는 원작에 충실한 셰익스피어 본연의 ‘리어왕’ 만들기이다. 이번 공연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 중의 하나가 진취적 리더로서의 ‘코딜리아’이다. 이러한 설정에 대해 연출을 맡은 이현우는 “‘리어왕’이 쓰여진 1606년경엔 엘리자베스 여왕에 대한 노스탈지아가 만연하던 시기다. 이때 쓰여진 작품들 속에는 강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코딜리아’ 역시 프랑스 대군을 직접 지휘하여 영국을 침공하는 강한 여성이다. 너무나 순수하기만 하여 자기표현도 제대로 못하는 수동적인 ‘코딜리아’는 원작에 존재하지 않으며 본 공연에서도 없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글로스터 백작’ 역은 배우 최종률이 연기한다. 그의 적자인 ‘에드거’ 역은 배우 권해성, 박재민이 맡고 서자인 ‘에드먼드’ 역은 배우 박영주가 분한다. 또한 리어의 충신인 ‘켄트 백작’ 역은 배우 박용수가 맡으며 ‘고너릴’의 집사인 ‘오스왈드’ 역은 배우 김인수, 임대일이 연기한다. 리어의 첫째 딸 ‘고너릴’ 남편인 ‘올바니 공작’ 역은 배우 유태웅, 둘째 딸 ‘리건’의 남편인 ‘콘월 공작’ 역은 배우 염인섭이 맡아 연기한다. 이 외 배우 이석우, 최기창, 김승주, 이현석, 황현주, 김보람, 이솔우, 한상길, 하웅환, 백경준 등 총 25인의 배우들이 출연한다.

‘리어왕’은 10월 30일부터 11월 21일까지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