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를 위한 새로운 한복

소지현 2021. 2. 25. 10: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루마기 코트부터 철릭 원피스, 니트 저고리 등등. MZ 세대를 사로잡을 한복의 새롭고 근사한 모습!
@ygofficialblink
@BTS_twt
@RBW_MAMAMOO
@jennierubyjane
@jennierubyjane
@sooyaaa__
@_mariahwasa
@_mariahwasa
지난해 블랙핑크는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에서 한복을 응용한 코스튬을 선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크롭톱이 연상되는 저고리, 철릭(상의와 하의를 따로 구성하여 허리에 연결한 포)과 보자기, 도포 등 한복 고유의 미가 느껴지면서도 동시에 화려하고 강렬한 디자인의 한복은 국내외 팬들의 안목을 사로잡기 충분했죠. 블랙핑크 효과로 한복에 대한 관심이 치솟으면서 해당 의상을 디자인한 한복 디자이너 김단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답니다.

블랙핑크가 화제 되기 전, 방탄소년단 역시 2018년 MMA(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국악 버전의 '아이돌'을 부르며 한복을 착용해 주목받았습니다. 멤버들은 소창의, 두루마기, 사폭을 입고 삼고무 퍼포먼스를 선보였죠. 또 미국 NBC방송의 인기 프로그램인 ‘지미 팰런 쇼’에서 공개한 영상에서도 멤버들은 경복궁을 배경으로 한복을 입고 무대를 완성했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킹덤'을 통해 우리나라 고유의 한복과 갓에 대한 외국인의 열렬한 반응 역시 화제가 되기도 했죠. 이처럼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스타들이 연이어 한복을 착용하면서 한복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K-컬처, 또 전통문화에 대해 주목하는 현상이 늘어나면서 한복 역시 화제의 중심으로 떠올랐습니다. 트위터를 중심으로 SNS상에서 일어난 #한복챌린지 해시태그는 무려 34만 건에 달할 정도! 한복을 착용한 인증샷을 올리거나 일러스트레이터나 웹툰 작가들은 한복을 착용한 캐릭터를 소개하는 등 한복이 우리나라 고유한 유산임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한복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문화재청은 '한복 알리기 프로젝트'를 선보였습니다. '공주의 하루'를 컨셉트로 한복의 아름다움을 조명한 'KOREA IN FASHION'을 공개한 거죠.

한편, 한국의 전통문화를 자국의 문화라 우기는 중국의 도를 넘은 문화 훔치기에 김치와 한복이 타깃이 된 것 역시 화제가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가수 송가인이 '김치도, 한국도 우리나라 대한민국 거예요."라며 중국의 막무가내식 '문화공정'에 일침을 가하기도 했죠. 한복의 대중화, 세계화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요즘! 한복 브랜드 '리슬' 황이슬 대표가 한 인터뷰를 통해 밝힌 문장은 공감을 부릅니다. "한복은 옷장 속에 있는 하나의 옷이 아닌, 청바지와 블라우스, 티셔츠처럼 언제든지 입고 나갈 수 있는 옷이 됐으면 좋겠어요". 또 그는 '한복을 입어도 전혀 눈치가 보이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관건'이라고 덧붙였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일상에서 소화 가능한 실용적인 디자인과 스타일리시한 디테일로 MZ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할 새로운 한복을 선보이고 있는 브랜드들!

「 모던하고 시크한 취향이라면, 한땀한땀 」
@hanttam_x2
@hanttam_x2
@hanttam_x2
@hanttam_x2
@hanttam_x2
@hanttam_x2
@hanttam_x2
@hanttam_x2
평소 놈코어 룩을 즐기는 취향이라면 생활 한복 브랜드 한땀한땀에 주목해주세요! 전통 문양을 담은 양단 소재의 아노락, 넓고 길게 뺀 겉고름이 돋보이는 저고리 아우터, 고려청자를 모티브로 한 브이넥 니트, 도톰한 니트 소재의 저고리, 사폭 바지 특유의 라인을 고스란히 살린 슬랙스 등등. 한복에서 영감을 얻어 모던하게 재해석한 아이템들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고궁이나 한옥 마을을 관광할 때 혹은 여행 가서 사진 찍을 때만 입는 옷'이라는 인식을 넘어 일상에서도 즐길 수 있는 생활한복을 만들고 싶었다는 한땀한땀. 남녀에 구분을 두지 않는 젠더리스 디자인과 차분하고 담백한 색감, 유행과 계절을 크게 타지 않을 요소들이 특징입니다.

「 2021년 판 신윤복의 미인도처럼, 차이킴 」
@tchaikim_official
@tchaikim_official
@tchaikim_official
@tchaikim_official
@tchaikim_official
@tchaikim_official
@tchaikim_official
@tchaikim_official
실크가 아니라 니트로 만들어진 한삼 저고리와 적삼 저고리, 잔잔하고 사랑스러운 꽃무늬 철릭 원피스 등등. 서로 같지 않고 다름, 섬세함의 '차이'에 포커스를 맞춘 전통 한복 맞춤 브랜드 ' 차이 김영진'과 한국 전통 연희인 남사당패의 자유분방한 감성을 담은 기성복 브랜드 ' 차이킴', 두 가지 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답니다. 결혼과 같은 특별한 날이라면 차이 김영진을, 생활한복을 찾고 있다면 '차이킴'이 정답!

차이킴은 리넨부터 면, 실크와 같은 순수하고 자연적인 소재를 사용해 편안함을 주고, 전통 소재와 현대적인 소재를 조화해 옷을 완성한답니다. 추천 아이템은 니트 소재의 저고리! 사진에서 힌트를 얻어 철릭 원피스에 니트 저고리를 매치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 일상생활에서 좀 더 편하게 즐기고 싶다면 티셔츠와 데님과 함께 카디건처럼 매치해도 좋겠죠?

「 오, 한복한 인생! 리슬 」
@leesle
@leesle
@leesle
@leesle
@leesle
@leesle
@leesle
@leesle
방탄소년단 지민, 샤이니 태민, 국내 최초 버추얼 인플루언서 오로지 등. 셀러브리티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한복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주인공은 바로 리슬. 앞서 소개된 마마무의 한복 역시 리슬의 솜씨죠. 또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와 의미 있는 협업으로 한복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최근엔 K팝 아티스트인 카드와 함께 협업해 화제가 되기도 했죠.

어깨 조끼가 달린 한복 치마에서 영감을 얻은 '20세기 원피스', 소창의에서 영감을 얻은 모던한 블랙 코트, 트위드 소재를 활용한 배자 조끼 등등. 공식 사이트엔 내일 당장에라도 데일리 룩으로 활용하기 좋은 생활한복 아이템이 가득합니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액세서리들! 저고리나 두루마기 소매 감으로 활용되는 색동을 소재로 한 귀걸이, 도포에 매치하면 좋을 납작하면서도 폭이 넓은 허리띠 '광다회', 다채로운 디자인의 노리개 등등. 생활한복에 '한끗' 포인트가 되어줄 아이템도 함께 만나보세요!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