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안정화시키겠다".. 추가대책 고민하는 홍남기의 구상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세시장 안정화를 위한 추가 대책이 있는지 관계부처와 고민하겠다."
계속되는 전세난 우려에 곧 추가 대책을 발표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홍 부총리가 전세난 타개를 위해 관계부처와 대책을 논의 중이라는 사실을 공식화 하면서 어떤 대책을 구상 중일지 관심이 집중된다.
전세난을 대하는 실수요자들의 고충이 뚜렷하게 드러난 만큼 관계부처와 대책 마련에 들어간 홍 부총리가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계속되는 전세난 우려에 곧 추가 대책을 발표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다만 홍 부총리는 무조건 대책만 앞세우진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무조건 추가 대책을 만든다는 건 아니고 여지가 있는지 모색하는 것”이라며 “일단 발표한 정책들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는 게 당면과제”라고 부연했다.
새 대책 발표 전망을 두고 지나치게 규제 일변도로 가선 안 된다는 지적에도 입장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기본적으로 부동산시장이 수급에 의해 이뤄지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투기세력에 의한 시장 불안정 요인은 정부도 강력하게 대책을 세우고 있다”며 “무주택자나 1주택자 등 실수요자는 최대한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이미 대책을 발표했는데 최대한 더 보강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가 전세난 타개를 위해 관계부처와 대책을 논의 중이라는 사실을 공식화 하면서 어떤 대책을 구상 중일지 관심이 집중된다. 현재 전세난에 시달리는 수도권 시민들을 정부의 ‘제도 변경’을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7~18일 리얼미터와 함께 수도권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66%는 ‘전세난이 심각하다’고 응답했으며 ‘심각하지 않다’고 답한 이는 25.7%에 불과했다.
전세난 이유에 대해서는 ‘제도변경에 따른 신규 전세물량 부족’을 꼽은 시민이 57.6%로 가장 많았다. 이어 ▲민간주택 공급 부족(9.8%) ▲제도 적응 전까지 일시적 현상(9.6%) ▲공공임대주택 부족(9.5%) 등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난 해소를 위한 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33.1%가 ‘도심지 재개발 등 민간 공급 활성화’를 꼽았다. 이어 ▲공공임대주택의 신속 공급(24.9%) ▲신규 전세 계약에 대한 가격 통제(12.4%) ▲월세에 대한 소득공제 강화(7.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실수요자 주거 안정 방안에 대해선 ▲주택담보인정비율(LTV) 등 ‘실수요자 대상 대출규제 완화’(27.4%) ▲다주택자 규제 강화(24.7%) ▲민간주택 공급 활성화(19.3%) ▲공공임대주택 대량 공급(18.8%) 등으로 조사됐다.
주택 매매가격 안정을 위한 방안으로는 ▲수도권 공공임대주택 대량 공급(25.2%) ▲민간주택 공급 활성화(22.4%) ▲GTX 등 광역교통망 구축 통한 수도권 접근성 향상(18.9%) ▲도심지 공공재건축 추진(16.9%) 등을 꼽았다.
전세난을 대하는 실수요자들의 고충이 뚜렷하게 드러난 만큼 관계부처와 대책 마련에 들어간 홍 부총리가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 '후끈' 클라라, 목욕하다 셀카?… 쇄골 '아찔'
☞ '난색'으로 유명한 그녀에게 밟혔다… 아이린 맞나?
☞ 식용유 여배우 A씨 누구?… 성동구 고급아파트 '단서'
☞ 10세 손녀 앞에서 음란행위 할아버지, 결국…
☞ "설마 죽일 줄" 돈 받고 교사 정보 넘긴 학생
☞ 이찬호 셰프 근황… 김새롬과 이혼 후 재혼을?
☞ 마약 팔다 걸린 래퍼 누구?… '쇼미9' 통편집
☞ "송혜교 띄우고 BTS는 때리고" 中언론 속내
☞ 사촌 성폭행 후 살해… '흑마법'이 뭐지?
☞ 박하선 똑단발 '화제'… "어려 보여서 좋아"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후끈해요' 클라라, 목욕하다 셀카?… 쇄골라인 '아찔' - 머니S
- 아이린 슬기 '불똥'… 15년차 에디터 폭로글 '파장' - 머니S
- 식용유 여배우 A씨 누구?… 박선영 "억울하다" - 머니S
- 10세 손녀 앞 '음란행위'한 80대 남성, 징역 6년 - 머니S
- "설마 죽일 줄" 돈 받고 선생님 정보 넘긴 佛학생 체포 - 머니S
- 이찬호 셰프 근황… 김새롬과 이혼 후 언제 재혼을? - 머니S
- "마약팔다 걸려"… 랍온어비트 '쇼미9' 통편집 - 머니S
- "송혜교 띄우고 BTS는 때리고" 中언론 속내는? - 머니S
- '흑마법' 걸린 20대男, 사촌 성폭행 후 머리 잘라 살해 - 머니S
- 박하선 똑단발 '화제'… "어려 보여서 좋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