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교산에서 강남까지 30분대, 지하철 출퇴근 가능해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3기 신도시와 서울 주요 업무지구 간 출퇴근족 '수송작전'에 착수했다.
정부의 3기 신도시 교통망 첫 작품은 3기 신도시 대장주 격인 하남 교산과 강남을 잇는 12㎞ 구간 도시철도다.
이 밖에 서울 주요 지하철역과 3기 신도시 지구를 잇는 BRT를 확충해 이동편의를 높이도록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하남 교산 3기 신도시(3만2000가구)와 과천지구(7000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파~하남 잇는 12km 구간
2023년 착공해 2028년 완공
지구 내 환승거점엔 BRT 도입
"서울 접근성 높일 역 신설 고민"
정부의 3기 신도시 교통망 첫 작품은 3기 신도시 대장주 격인 하남 교산과 강남을 잇는 12㎞ 구간 도시철도다. 또 위례~과천선도 연장해 서울 접근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 밖에 서울 주요 지하철역과 3기 신도시 지구를 잇는 BRT를 확충해 이동편의를 높이도록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하남 교산 3기 신도시(3만2000가구)와 과천지구(7000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은 교통 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됐다.
5개 3기 신도시 중 하남 교산 교통망이 가장 먼저 윤곽을 드러냈다.
정부는 1조5000억원을 투입해 하남에서 잠실·강남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송파와 하남을 잇는 12㎞ 구간에 1조5000억원을 투입해 지하철을 만든다. 2023년 착공해 2028년까지 완공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당초 오금역을 기준으로 한 3호선 연장안을 유력하게 검토했으나 전문가 의견을 받아들여 잠실·송파 등 강남권에 신설 역사를 세우는 방안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국토부 김승범 과장은 "하남에서는 주로 송파·잠실로 출퇴근하는 패턴이 나타난다"며 "이를 고려해 서울 접근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신설 역을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또 200억원을 들여 천호~하남 BRT를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도입하고 지구 내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한다.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환승시설 설치에도 120억원이 투입된다.
도로교통도 개선된다. 국도 43호선을 확장하고 황산~초이 간 도로 및 감일~고골 간 도로를 신설해 지역 간 연계성을 강화한다. 사업지구와 국도 43호선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부분 확장한다.
과천지구 교통망 확충에는 약 7400억원이 투입된다. 경마공원역에서 끝나는 위례~과천선을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또 서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 환승시설을 만들어 과천지구에서 서울 강남 및 수원, 안양 등 수도권 남부로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도록 했다.
정부는 계획을 수립 중인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남양주 왕숙 등 나머지 4개 신도시도 연내 대광위 심의를 통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 정우성 19금 인터뷰 재조명
- "무속인에게 폭행당해 갈비뼈 골절·망막 손상…유흥업소 일 강요"
- 상간녀 딸에 불륜 알렸다가 '정신적 피해'訴 당해…"남편은 생활비도 끊어"
- 주택서 속옷 벗겨진 시신 발견…온몸 칼에 찔리고 방화까지
- "일곱째 임신 중인데 관계요구"…10세 연상 교회선생 남편, 과한 성욕
- 300만원 빌렸다가 성매매까지…성병 걸려도 "콘돔 써, 돈 갚아야지"
- 샤워 하면서 소변 보는 당신…비뇨기과 의사들이 말했다
- 제이제이, 속옷만 입고 황금 골반 자랑…"무조건 집밥"
- "차 안에서 무슨 일이…" 광주서 50대 부부 흉기 찔린채 발견
- 20살 어린 내연남을 양아들 위장 '동거'…딴 여자 탐내자 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