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선거방송에 빅데이터 뉴스 분석 도입

김은경 2020. 4. 12. 11: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1대 총선 VOD 특별관 운영
유튜브 전용 콘텐츠 별도 제작
LG헬로비전이 빅데이터 지역 뉴스를 접목한 디지털 선거방송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지역채널 기자가 빅데이터로 분석한 원주시 지역 현안을 소개하는 모습.ⓒLG헬로비전

LG헬로비전은 4.15 총선을 맞아 지역채널에서 빅데이터 지역 뉴스를 접목한 디지털 선거방송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LG헬로비전 지역채널은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지역 현안 소개 코너 '빅데이터로 보는 지역이슈' ▲'21대 총선 주문형비디오(VOD) 특별관 ▲유튜브 전용 콘텐츠 등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2020년을 맞아 2020명 지역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나는 유권자다' 코너도 마련했다.


빅데이터로 보는 지역이슈 코너를 통해 시청자들은 지역 핵심 이슈를 그래픽 형태로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현안에 대한 지역 유권자들의 다양한 의견도 인터뷰 형태로 접할 수 있다. 선거운동 기간 동안 제공되는 지역채널 뉴스에 함께 편성된다.


이 코너를 위해 LG헬로비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팀은 전국 253개 선거구 중 방송 권역에 해당하는 74개 선거구의 핵심 이슈를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주요 포털에 게재된 지역 관련 기사 약 28만 건에 언급된 키워드의 버즈량을 분석해 선거구 당 200여 개의 키워드를 추렸다. 지역 현안을 잘 아는 지역채널 기자들이 이 중 20여 개를 엄선해 지역 유권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21대 총선 VOD 특별관에서는 지역채널에 편성되는 우리 동네 후보자 경력방송, 토론회, 개표방송 등을 VOD 형태로 찾아볼 수 있다. 부재자 투표, 투표소에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사전투표 시간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선거관리위원회와의 협업을 통해 마련됐다.


지역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자 오는 15일까지 투표 참여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를 유지한 채 투표에 참여했음을 알리는 인증샷과 당선자에게 바라는 점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제보25'로 보내면 된다. 전달한 내용은 지역별 개표방송을 통해서도 소개된다.


박은정 LG헬로비전 미디어사업담당은 "기술과 콘텐츠 소비 행태 등 다양한 변화 속에서 DX를 통해 지역 정보를 더욱 자세히 전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