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선정된 '인천 계양' 신규 분양 단지 공급 언제?
인천시 계양구에 ‘3기 신도시’가 건설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인천시 계양구 귤현ㆍ동양ㆍ박촌ㆍ병방ㆍ상야동 일대 약 335만㎡ 부지가 3기 신도시인 ‘계양 테크노밸리’로 지정됐으며 2026년까지 개발이 완료될 계획이다.
3기 신도시의 가장 큰 특징은 서울 경계로부터 2㎞ 떨어져 있다는 점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 광역교통망 축을 중심으로 선정된 3기 신도시는 서울 경계로부터 1기 신도시가 5㎞, 2기 신도시가 10㎞ 떨어져 있는 것과 비교해 서울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
이번에 3기 신도시로 선정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는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육성을 위해 인공지능, 자율주행, ICT 등 융복합단지가 조성될 전망이다. 가용면적의 49%를 자족용지(약 90만㎡, 판교제1테크노밸리의 1.4배)로 조성하며 또 자족용지의 2/3을 도시첨단산단(약 60만㎡)로 조성할 계획이다.
주거시설은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 창업지원주택 등 청년 수요를 중심으로 총 1만7천호를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항고속도로 전용IC를 신설하는 등 다양한 교통대책을 마련해 김포공항 6분, 여의도 15분, 신논현역 40분 내 접근을 실현해 서울ㆍ수도권으로의 이동 시간을 크게 줄일 계획이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인천 계양 ‘계양 테크노밸리’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계양구 일대 배후지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판교의 경우 종사자의 절반 이상이 판교신도시를 포함해 인접한 성남시에 거주한다”며 “계양 테크노밸리는 주택 공급 보다 기업 입주시기가 더 우선이 되는 만큼, 인접한 원도심 일원에 들어서는 신규 분양 단지에 수요가 몰리며 판교와 유사한 양상을 띌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에 인천시 계양구 일원에 신규 분양 단지의 공급 소식은 초미의 관심이다.
계양구 일원의 신규 분양 단지가 원도심, 배후지역의 생활권은 물론 장차 3기 신도시에 조성되는 신도시 생활권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데 이어, 이 곳에 들어서는 첨단산업단지를 비롯해 인근 서운일반산업단지(조성 중), 오정물류단지(조성 중), 부평국가산업단지, 한국지엠 부평공장과의 직주근접성도 높기 때문.
현재 인천시 계양구 일원에서는 작전역세권을 중심으로 효성1구역(1646세대), 계양1구역(2371세대), 작전현대아파트(1133세대) 등 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들은 향후 5천여 세대 규모의 미니신도시를 형성하게 되며, 이들 가운데 첫 번째로 분양되는 효성1구역은 주변 시세를 이끄는 리딩 단지가 될 전망이다.
효성1구역에는 ㈜삼호와 대림산업㈜이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인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를 1월에 분양 예정이다. 지난 1997년 작전동에 공급된 도두리마을 롯데(1282세대) 이후 계양구에 22년만에 공급되는 1천 세대 이상 브랜드 단지다.
㈜삼호와 대림산업㈜이 공동으로 시공하는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는 인천시 계양구 효성동 254-14번지 일원에 위치한 효성1구역에 지하 2층~지상 33층, 12개동, 전용면적 39~84㎡ 총 1646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46~84㎡ 총 830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3기 신도시인 계양 테크노밸리, 서운산업단지(조성중), 오정물류단지(조성중), 부평국가산업단지, 한국지엠부평공장과 인접해 직주근접성이 우수하며, 서울 강서구와도 가까워 3기 신도시 생활권은 물론 서울ㆍ인천 생활권까지 동시에 누릴 수 있다.
홈플러스 작전점, 이마트 계양점 등 대형 마트가 인근에 위치해 있고, 쇼핑 및 편의시설이 밀집한 중심상업지도 주변에 들어서 있어 편리한 생활도 가능하다. 단지는 효성남초와 연접해 있으며 명현초와도 가깝다. 또 인근에 명현중, 효성고 등 학교와 계양구립 효성도서관도 가까이 들어서 있어 초중고 통합 12년 원스톱 교육여건의 학세권 입지를 자랑한다.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는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과 BRT 정류장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며, 경인고속도로 부평IC, 외곽순환도로 등 광역도로교통망이 위치해 서울, 인천, 김포, 부천의 주요 거점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또 홍대입구~원종~작전~청라역까지 오가는 서울지하철 2호선 연장 사업이 사전 타당성 조사 진행 예정으로 향후 서울 도심권 주요 업무지구로의 접근성 향상도 기대된다.
분양홍보관은 인천시 계양구 작전동 853-29번지 작전빌딩 2층에 위치해 있으며, 주택전시관은 인천시 계양구 효성동 71번지에 마련될 예정이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입 연봉 2억 우습다는 'MBB' 뭐길래…100만 명 지원해도 99% 탈락 - 아시아경제
- "큰형 작은형 연이은 비보에 멀쩡할 리가" vs "그 와중에 성형수술"…병역면제 갑론을박 - 아시아
- "축가 부르겠다는 예비 시아버지, 못 들어줄 정도의 음치예요" - 아시아경제
- "목숨 걸고 유기견 살렸는데"…한국계 파일럿 사망에 각계 애도 - 아시아경제
- "목숨 걸고 유기견 살렸는데"…한국계 파일럿 사망에 각계 애도 - 아시아경제
- 눈 뚫고 출근하는 'K-직장인' 부러워할 만…4일 유급 휴가 준다는 '이 나라' - 아시아경제
- 만취 상태로 운전석에서 잠들었다 3m 전진…"직장 잃을 위기" - 아시아경제
- "택배 훔치러 건물 들어왔다" 순순히 자백한 도둑, 실제 정체는 - 아시아경제
- "남편에서 다시 전우로"…군인 아내가 이혼요구한 이유 - 아시아경제
- "위층서 8년째 담배꽁초 던져, 이불 빨래에 구멍까지" 피해 호소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