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실력·헌신 갖춘 예수님의 제자로 키웁니다

전병선 기자 2017. 9. 21. 21: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회학교 성장 돕는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의 맞춤형 교회학교 성장 프로그램에 참가한 교회학교 아이들이 두 팔로 하트를 만들고 있다.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 제공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 황만철 대표가 교회학교 성장 프로그램을 소개한 후 포즈를 취했다.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 제공
프로그램에 참석한 아이들과 교사들.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 제공

충남 당진에 센터를 둔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대표 황만철 전도사)는 교회학교 성장을 돕는 기독교교육 복지 브랜드다. 믿음과 행함으로 위대하고 거룩한 예수님의 제자를 양성하는 성경적 교회학교, 공교육을 돕는 미래형 대안학교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는 ‘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Personal Branding System of the Church School)’을 적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각 교회의 인프라(사람, 재정, 공간)와 지역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교회학교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황만철 대표는 “이 땅의 모든 교회학교 아이들은 하나님을 예배하고 성경을 배우며 서로 존중해야 한다”면서 “특히 믿음과 행함이 일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가 믿음 스토리를 읽고 듣고 암송하고 실천하는 맞춤형 교회학교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 교회학교가 자녀에겐 지혜로운 멘토가 되고 부모에겐 든든한 지원군이 되도록 자녀의 성품과 태도, 꿈, 학습 결과를 바탕으로 멘토링한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성품과 태도가 좋지 않은 자녀, 꿈이 없는 자녀, 학습 결과가 잘 나오지 않는 자녀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에게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한다”며 “상위 10%뿐만 아니라 하위 90%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회학교를 만들 수 있다”고 자신했다.

교회학교가 3C를 갖춘 위대하고 거룩한 예수님의 제자를 양성하도록 돕는 것이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의 핵심가치와 목표다. 또 모든 교회학교가 3C성품사관학교, 3C리더십사관학교, 3C취업사관학교, 3C부모사관학교가 되어 개인, 가정, 학교, 사회의 필요를 채워 줄 수 있도록 돕는다. 3C란 인격(Character) 실력(Competence) 헌신(Commitment)의 영어 머리글자를 모은 것으로 위대하고 거룩한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한 3가지 성품을 말한다.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의 핵심가치와 목표를 이루는 방법은 통합예배와 통합코칭에 있다. 통합예배는 믿음을, 통합코칭은 행함을 이끌어낸다. 통합예배에선 말씀을 보고 듣고 암송하고 인정하는 과정이 이어진다. 통합코칭에선 믿음을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통합예배에선 6가지 믿음의 스토리가 있다. 주제는 창조, 죄, 영생, 하나님의 자녀, 사명, 믿음과 행함이다. 이 믿음 스토리를 8가지 규칙을 통해 행한다. 삑삑(소리를 듣고 바른 자세로 집중하기), 존중(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언어와 행동 보여주기), 안전(위험한 행동 하지 않기), 배려(타인에게 양보하고 도와주기), 주도(해야 할 일 찾아서 하기와 행동 전에 생각하기), 팀(목표를 향한 공동의 행동하기), 시간(시간 지키기와 효과적으로 시간 활용하기), 긍정(주어진 환경에 긍정적인 반응 보이기) 등이다.

2시간 동안 진행되는 통합예배는 예배 가운데 믿음과 행함의 일치를 반복해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예를 들어 놀이와 인사, 우리의 다짐 큰 소리로 암송하기, 찬양 가사 쓰고 읽고 암기하기, 사도신경 큰 소리로 암송하기, 찬양 부르기, 예배기도(교사), 우리의 믿음과 행함 암송하기 등이다.

이 외에 우리의 규칙 암송하기, 믿음 스토리 주제에 해당하는 성경 구절 암송하기와 설교, 믿음 스토리 성경 구절과 내용 요약하여 쓰기, 믿음 스토리 주제에 대한 행함 실천계획 만들고 쓰기(3행 기도문 만들기), 지난주 행한 실천계획 평가하기, 이번 주 행한 실천계획에 대한 격려, 마치는 기도와 헌금 기도, 주기도문 암송하기 등이다.

통합코칭은 믿음을 실천하기 위한 과정으로 진로코칭, 태도코칭, 학습코칭이 통합돼 있다. 이는 교회학교가 운영하는 방과후학교와 주말학교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구체적으로 진로코칭 내용은 진로계획 노트 만들기, 자기소개서 만들기, 포트폴리오 만들기, 진로상담, 직업탐색, 롤모델 탐색, 전공탐색, 학교탐색, 봉사활동, 기타체험 활동, 동아리 활동, 독서활동 등이다. 태도코칭 내용은 IWTA 코칭 4단계, 성품사관학교, 믿음행실 수첩, 칠교, 3행 기도문 만들기 등이다.

학습코칭 내용은 쓰기와 암기, 마인드맵 만들기, 아침 브리핑, 문제풀기, 영어단어 암기, 문제 만들기, 감정일기 기초, 노트 필기, 숫자일기 기초, 한글일기 기초, 학습플래너 활용하기, 학습계획표 만들기, 감정일기 심화, 목차 만들기, 숫자일기 심화, 한글일기 심화, 영어 문법·문학작품 등 다양한 100노트 만들기 등이다.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의 사역 영역은 통합예배와 통합코칭을 위한 방학숙박과정(연 4회 5박6일), 학습 의지력 강화를 위한 80㎞ 무박 2일 걷기 캠프, 성품 사관학교(기초 성품을 위한 태도 코칭으로 가정과 학교, 교회 영역에서 좋은 성품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역), 리더십사관학교(팀이나 조직 영역에서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성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 사역), 취업사관학교(진로, 성품, 학습을 위한 통합코칭으로 취업 영역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역) 등이다.

또 부모사관학교(소통과 대화, 가정에서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사역), 교회학교 컨설팅(각 교회의 사람, 재정, 공간과 지역 환경을 고려해 맞춤형 교회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사교육과 학부모 설명회를 시작으로 교회학교에 프로그램이 잘 정착하도록 찾아가는 컨설팅 사역), 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 콘퍼런스(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을 소개하는 콘퍼런스 사역), 교회학교 두 바퀴 시스템 지도자 양성과정(통합예배와 통합코칭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주 1회 실습형 지도자 양성 과정: 이론강의, 통합예배 탐방, 통합코칭센터 탐방, 방과후학교 탐방, 숙박과정 참가) 등이 있다.

올해는 전국적으로 많은 교회가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인천 지역에서는 불로교회가 교회학교를 전체 위탁해 통합예배, 성품사관학교, 통합코칭(방과후학교)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부교회가 통합코칭(방과후학교)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 지역에선 당진 3C통합코칭센터가 통합코칭(방과후학교)과 주말캠프를, 신평교회가 통합예배와 통합코칭(방과후학교)을 진행한다. 전북 지역에선 군산 3C통합코칭센터가 통합코칭(방과후학교)을, 충북 지역에선 청주문화교회가 통합예배를 진행한다. 경기 지역에선 수원 벧엘비전교회가 2017 지도자과정을 수료하고 통합코칭(방과후학교)을 준비해 2018년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 지역에선 디딤돌선교회(30개 교회 연합)가 2017 지도자과정을 수료하고 통합예배 및 통합코칭(방과후학교)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음 달부터 제주대정교회에서 미자립교회들과 함께 진행한다. 해외에서도 이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미국 마이애미한인교회가 2017 지도자 과정을 수료하고 통합예배를 준비해 2018년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3C비전스쿨 PBS 콘퍼런스’ 내달 30일부터 샘이깊은교회서

‘2017 3C비전스쿨&3C통합코칭센터 PBS 콘퍼런스’가 다음 달부터 3차에 걸쳐 서울 샘이깊은교회(박병득 목사)에서 진행된다. PBS(Personal Branding System of the Church School)는 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으로 각 교회의 인프라(사람, 재정, 공간)와 지역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교회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콘퍼런스는 교회학교 두 바퀴 시스템, 통합예배와 통합코칭, 방과후학교 운영 등으로 진행된다. 1차는 다음 달 30일, 2차는 11월 20일, 3차는 12월 18일 각각 열린다. 콘퍼런스에 3회 참가한 교회에 한해 교회학교 무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점심을 제공한다. 회비는 5만원이며 30명 선착순 마감한다.

전병선 기자 junbs@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