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명문고 인근 아파트, 서울 대치동 부럽지 않은 까닭은

권이상 기자 2017. 4. 11. 09: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일리안 = 권이상 기자]
충주 호암지구 우미린 에듀시티 투시도 ⓒ우미건설

자녀들의 교육에 있어서는 한치의 양보도 없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옛말에 ‘맹모삼천지교’라 하지 않았던가.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의 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집을 옮겼을 만큼 주변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뜻하는데, 이 같은 상황은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현재 아파트 분양시장은 조망과 특화설계, 다양한 커뮤니티시설 등을 마케팅 포인트로 앞세우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구매력이 높은 학부모의 경우에는 ‘교육환경’을 내 집 마련 1순위에 넣고 있다는 것이 부동산 전문가들의 제언이다.

내 집 주변에 아이들을 위한 명문학교와 교육시설이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는가가 내집마련의 ‘바로미터’가 되는 셈이다.

특히 교육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서울이나 수도권을 벗어난 지방에서는 더욱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다.

실제 지난2015년 7월 우미건설이 청주 호미지구에 분양한 '우미린 에듀파크'가 최고 76.8대 1로 전 주택형 1순위 마감된 바 있다.

청주 용담동 인근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이 아파트는 분양 당시, 우수한 단지 설계뿐 만아니라 청주 내 명문 고등학교로 알려져 있는 주성고를 비롯해 초·중·고교가 모두 단지 인근에 있다”며 “또한 가까운 곳에 학원가가 형성돼 있는 등 풍부한 교육 시설이 자리해 학부모들의 관심이 뜨거웠던 결과”라고 말했다.

경상북도 내 유일한 자율형 사립고인 ‘김천고등학교’는 2017학년도 경북지역 서울대합격 고등학교 순위에서 포항제철고 다음으로 많은 8명을 진학시켰다.

김천고 인근에서는 GS건설이 ‘김천 센트럴자이’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경상북도 김천시 부곡동 515 일대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8층, 9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59~99㎡, 총 930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으로 학교 및 교육시설이 가까워 교육여건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남쪽으로 부곡초가 위치하고 도보 5분 거리에는 김천중,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김천고가 위치해 있다. 이밖에도 김천생명과학고, 김천예술고, 김천대학교, 김천시립도서관 등도 단지와 가깝다.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충주고등학교’는 충북지역에서 2016년도 4년제 대학진학률 TOP3에 랭킹돼 있다. 자율형공립고등학교인 충주고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졸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유명세를 치르고 있다.

우미건설이 이달 중 충북 충주시 호암지구 D2블록에서 분양 예정인 ‘충주 호암지구 우미린 에듀시티’ 는 충주고와 가까워 충주 및 주변 지역 학부모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하2층~지상25층, 9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84~119㎡ 총 892가구다.

충북지역 최고의 명문고인 충주고·충주여자고교가 인근에 있고 충주학생회관, 충주시립도서관 등 자녀들을 위한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췄다.

단지 내에는 남녀구분 독서실, 북카페 등 자녀를 위한 다양한 학습공간과, 날씨에 방해 받지 않는 실내체육시설, 탁 트인 아름다운 조망을 겸비한 고품격 게스트하우스 등 명품생활을 위한 특화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여기에 스쿨버스존과 카페 린을 연계해 자녀들의 안전한 등·하교는 물론 통학차량을 기다리는 학부모들의 편의도 배려한다.

경남 양산시에서는 약 154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원어민 보조교사 배치와 명문고 육성 등 양산시 교육투자 사업이 지원된다. 향후 우수한 면학 분위기 조성이 기대되고 있다. 다인건설은 물금읍 가촌리 1287-1외 일원에 들어서는 ‘다인로얄팰리스 물금 1·2차’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6층~지상 20층 규모의 오피스텔(아파텔),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단지 약 1km 이내에 초·중·고교가 위치하며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도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다. 쇼핑, 문화 트랜드의 중심이 될 라피에스타(예정)를 비롯한 대형쇼핑몰과 부산대병원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아파트 분양의 중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교육환경”이라며 “청약률에서도 알 수 있지만 단지 주변으로 명문고등학교나 교육시설의 편리함을 강조하고 있는 단지에 대한 선호도는 앞으로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택지지구 등 신도시급으로 개발되는 지역은 개발까지 시일이 걸리는 만큼, 주변 도심내 우수한 교육환경까지 이용할 수 있는 단지를 눈여겨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Copyrights ⓒ (주)데일리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