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도시락 반찬, 자녀 위하는 부모 마음 도시락에 어떻게 담을까

콘텐트팀 2015. 11. 11. 19: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스포츠 콘텐트팀]
기사 이미지
수험생 도시락 반찬이 온라인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수험생 어머니들이 시험 치는 자녀를 위해 별식을 준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의해야 한다. 새콤달콤 양념한 고기 반찬, 원기 회복에 좋다는 장어구이 등을 싸주는 사례가 종종 있는데 이런 음식일수록 시험 당일 수험생에게 부담을 주거나 졸음이 오게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수험생들이 수능 날 먹을 도시락은 하루 컨디션을 좌우할 수 있어 맛과 영양에 모두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소화 잘되고 졸리지 않으면서 두뇌 회전을 촉진하는 도시락 반찬이 좋다. 뿐만 아니라 먹고 난 뒤 잠이 오지 않아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다. 푸짐한 고기, 커피, 기름진 보양식은 금물이며, 되도록 담백하게 부드러운 반찬 위주로 준비하고 맵고 짠 음식, 향이 강한 음식도 지양해야 한다.

시험 당일엔 혈액이 두뇌 쪽으로 활발하게 움직여야 머리도 더 잘 돌아간다. 고기 반찬은 뱃속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긴 만큼 소화시키는 데 오래 걸리고 두뇌 활동을 상대적으로 느리게 만든다. 단백질은 따라서 고기 대신 두부나 생선으로 보충하는 게 좋다. 고기를 넣고 싶다면 되도록 잘게 다지거나 갈아서 조리할 것. 소화가 잘 되는 매실청 등을 넣고 요리해도 좋다.

따라서 수험생 도시락 반찬으로는 두뇌 회전 돕는 견과류 멸치 볶음이 좋다. 칼슘이 다량 함유된 멸치에 견과류를 함께 볶아준다면 수험생 도시락에 어울리는 훌륭한 영양 반찬이 된다. 견과류에는 땅콩과 아몬드, 호두, 캐슈너트 그리고 해바라기 씨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두뇌 회전을 원활하게 하고 집중력 향상하는 특징이 있다. 특히 호두에는 뇌세포를 구성하는 주요 물질인 리놀레산은 물론, 세포의 산화를 막고 자극을 주는 비타민E가 풍부해 뇌세포 활동에 탁월하다.

또 꽈리고추 소고기 장조림도 좋은 수험생 도시락 반찬이다. 일반 고추와는 다르게 표면이 쭈글쭈글한 꽈리고추는 조림이나 볶음 요리에 자주 이용된다. 매운맛이 적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위에 부담을 덜 주고, 감마 아미노락산과 루틴 성분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장조림용으로 쓰는 소고기는 홍두깨살이다. 홍두깨살은 지방 함량이 거의 없고 육즙이 진한 살코기라서 소화 흡수율이 높다. 긴장해서 소화가 잘 안 되는 수험생에게 안성맞춤이다.

주의할 것으로는 먼저 위에 자극을 줘서 화장실에 가고 싶게 하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변비에 좋다고 소문난 음식일수록 수능 당일엔 기피 식품이 된다. 고구마, 우유, 미역, 보리밥은 특히 뱃속에 가스를 생기게 하기 쉽다. 양념은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고춧가루, 후춧가루보다는 간장·된장이 좋으며 소화에 좋은 새우젓을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단맛을 넣고 싶다면 단호박이 좋다. 부드럽게 익히면 먹기 좋고 소화도 빠르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수험생 도시락 반찬'

'컴백' 女아이돌, 헉! 소리나는 화끈한 노출

女모델, 욕실에서 흠뻑 젖은 채로...'아찔'

관에 들어간 누드모델들? '깜짝'

女배우, 중요 부위만 꽃으로 가리고...'민망 노출'

유명 女모델, 백스테이지에서 올누드로 활보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