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외고 일대 2차 교통특구 지정

박종일 2014. 2. 7. 07: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진구, 대원외고 등 6개 중고등학교 밀집한 중곡4동 일대 제2 교통특구로 지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대원외고 등 6개 초·중·고등학교가 밀집해 7000여명 학생들이 통학로로 이용하는 중곡4동 일대가 제2차 교통특구로 지정된다.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지난 1월 중곡4동 학교밀집지역을 제2차 교통특구(중곡동 대원·용곡 교통특구)로 지정, 3억5000여만원을 투입해 오는 10월말까지 보행친화 통학로로 조성할 계획이다.

교통특구 사업은 구가 전국 최초로 사람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려고 추진하는 사업으로 구는 지난 2011년 동서울터미널과 환승정류장이 위치, 교통환경이 열악한 구의동 강변역 일대를 교통특구로 시범 지정, 보행환경 개선사업과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및 이륜차 안전교육 등 선진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앞장서왔다.

그 결과 전년보다 이륜차 사고가 25.5% 감소하는 성과를 보이는 등 사업 추진 성과가 가시화됨에 따라 이 같은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이번에 중곡동 6개 학교 밀집지역을 제2교통특구로 추가 지정하게 됐다.

이번 2차 교통특구 일대는 서울에서도 드물게 좁은 면적에 용곡초·중, 대원국제중, 대원외고, 대원고·여고 등 총 6개 학교가 밀집해 7000여명의 학생들이 통학로로 이용하고 있어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이 절실했다.

이에 구는 지난해 11월초 광진경찰서 성동교육지원청 성동도로사업소 도로교통공단서울지부 등 유관기관장과 학계, 교통전문가, 모범운전자회 및 녹색어머니회, 운수사업자 등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통특구협의회를 개최해 이 일대를 2차 교통특구로 지정하기로 결정, 지난해 12월 고시를 거쳐 올해 1월부터 사업을 추진한다.

구는 서울시 주민참여예산 3억5000여만원을 확보한 후 우선 3월말까지 현장조사를 하고 주민설명회 개최와 교통안전시설 규제심의를 거쳐 용역보고회를 통해 7월말까지 설계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해 8월 공사에 착공해 10월말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사업대상은 대원외고, 대원고·여고, 대원국제중, 용곡초·중학교가 위치한 중곡4동 일대 학교 근방 통학로를 중심으로 한 가로 400m, 세로 600m 등 0.2㎢ 구간이다.

구는 이 일대에 ▲용곡중학교와 대원외고·대원중학교 앞 5개소 이면도로에 보행로를 설치 ▲용곡초등학교 후문 및 용곡중학교, 대원여고 앞 학교 입구에서부터 도로로 내려오는 내리막길 총 3개 구간에 미끄럼 방지 포장을 한다.

또 대원외고 앞 횡단보도 사거리 등 총 6개소의 자전거 보관대에 비가림막을 설치, 공기주입기 및 수리공구 등 자전거 편의시설을 설치해 학생들이 자전거로 통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통학로 곳곳에 보행자와 운전자의 교통안전을 지켜주는 과속방지턱, 도로반사경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고 낡은 시설물은 정비할 계획이다.

구는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점차적으로 교통환경이 열악한 지역 위주로 교통특구 지역을 확대 지정해 선진 교통안전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구는 ▲ 초등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위한 초등학교 통학로 '보행환경 개선사업'▲ 강변역 인근 구남초교 사거리 등'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횡단보도 안전대기장치 및 다목적 버스승강장 설치 등 사업을 펼쳤다.

또 ▲ 영동대교 북단 등 상습적인 교통정체 구간을 완화하기 위한'도로교통소통 개선사업'▲ 어린이 교통안전 의식 고취를 위한 교통기자단 운영 및 캠페인 실시 등 안전하고 품격있는 교통환경 조성에 앞장서 왔다.

그 결과 지난해 국회 교통안전포럼이 주최하는'2013 선진교통안전대상 공모'에서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중 유일하게 기관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우리나라 어린이 사망원인 1위인 안전사고 중 교통사고가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만큼 구는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사람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교통특구'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노홍철-장윤정' 헤어진지 오래됐다더니만 이럴 줄은…'충격반전''에이미' 도와준 검사 알고보니 다른 여자와…'대반전''김태희-비' 오래 만난다싶더니만 결국 이런 일이…'충격'난리 난 '조용기 목사' 최후변론 뭐라고 했는지 알고보니…'경악''이하늬-윤계상' 잘 사귀나 했더니만 "어떻게 이럴수가"8년만에 돌아온 '이민영' 이혼녀인 줄 알았더니만…'충격적 고백'미모의 김진표 아내 '윤주련' 잘 사나했더니만 "이럴수가"'김보민 아나' 김남일과 잘 사나했더니 '노현정' 때문에…'이럴수가''이승기의 여자' 윤아 사귄지 얼마 안됐다더니 "이럴수가"성매매 루머 돈 '신지' 살 빠진 진짜 이유가…'충격'"백윤식 사귄 '30세 연하녀' 어쩐지 이상더니만 결국 이런 일이…지현우 사귀는 '유인나' 과거 왜 이런 사진이…'충격'한국 온다는 '유승준' 뭔가 이상하더니만 결국…'대반전''최수종-하희라' 이상한 소문 점점 커지더니만 끝내…'대반전'첫사랑 고백 '이휘재-임상아' 어쩐지 이상하더니…'대반전'"배용준 만나는 여자 '엄청난 소문' 사실이라더니 결국…"성접대 의혹 난리 난 '이수근' 재산 알고보니…'이럴수가'"충격막말 '장윤정 남동생' 처음부터 이상하더니만 결국…'대반전'"양현석 '여친' 있으면서도 몰래…" 충격적 대폭로'추사랑' 한방에 뜨더니만 결국에는 이런 일이…'충격'이수근 '불법도박' 4억 날렸다고 하더니만 "이럴수가"'장윤정 엄마' 충격적 소문 끝까지 이상하더니…'대반전''김보민-김남일' 잘 사나했더니만 엄마 때문에 끝내…'충격'"혼자 사는 '노홍철' 돈 얼마나 많길래…" 충격적 사진 포착백윤식 사귄 30세 연하녀 처음부터 수상하더니 끝내…'충격반전'"도경환과 결혼한 '장윤정' 이상한 소문 사실이었다니…'대반전''이유린' 키스방서 일했다더니만 남자 1000명과…'경악'백윤식 만나던 30세 연하 K씨 만취 상태로…'충격적 반전''노홍철' 장윤정과 헤어진 이유 설마했는데…'충격'재벌가 며느리 '노현정' 잘 사나했더니만…'충격적 결말'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