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증시마감] 금융주 약세·실적 부진.. 동반 하락

권순욱기자 swkwon@wowtv.co.kr 2008. 7. 29. 10: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새벽 미국 증시 마감시황 알아보겠습니다. 보도국의 권순욱 기자와 함께 합니다. 권 기자!

기자> 네, 보도국입니다.

앵커> 주요 지수 마감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늘 미국 증시는 동반 하락했습니다. 금융주들이 하락을 주도했지만, 역시 기업실적과 유가가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이날 버라이존 커뮤니케이션과 타이슨 푸드가 부진한 실적을 발표한데 이어 유가 상승까지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블루칩 중심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239포인트 내린 11,131로 마감했습니다.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6포인트 내린 2264를 기록했고, 대형주 위주의 S&P500지수도 23포인트 내린 1234를 나타냈습니다.

블루칩 중심의 다우지수는 몇 종목을 제외하고 금융주를 중심으로 모두 하락세를 나타냈는데요, 국제통화기금 IMF의 부정적인 주택시장 전망까지 악재로 작용하며 다우지수는 200포인트 넘게 내렸습니다. 여기에 미국의 내년 재정적자가 경기 부양책 비용 등의 이유로 4900억달러로 사상 최고치에 달할 것이라는 보도도 증시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종목별로는 이날 발표한 실적에 따라 주가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우선 오늘 장 마감 후에 실적 발표할 예정인 바이오테크 업체 암젠은 지난 주말 골다공증 치료제의 연구결과를 공개했는데요, 골다공증 치료제 '데노수마브'가 폐경이 지난 여성들의 골절 위험을 크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실적 기대감과 함께 주가는 12% 크게 올랐습니다. 암젠은 긍정적인 실적과 전망으로 시간외에서도 상승세 이어나갔습니다.

또 크래프트푸드는 2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증가하면서 월가의 예상치를 넘어섰는데요, 올해 실적 전망까지 상향 조정하면서 역시 주가는 5% 올랐습니다.

반면 버라이존과 타이슨푸드는 좋지 않았습니다. 통신업체 버라이존은 신규 가입자 증가로 2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넘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예상치에 소폭 미치지 못하면서 주가는 2.5% 떨어졌습니다.

또 닭고기 공급업체 타이슨푸드는 곡물가격 상승으로 사료비용 부담이 증가하며 3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2% 크게 감소하면서 주가는 7% 하락했습니다.

블루칩에서는 세계 최대 알루미늄 업체 알코아만이 강세를 나타낸 가운데 대부분 약세였는데요, 특히 GM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도요타가 GM의 올해 판매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GM의 주가는 7%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이 날 신용위기 우려가 다시 부각되면서 금융주들도 하락세를 이겨내지 못했는데요, 지난주 하원과 상원에 이어 백악관의 주택시장지원법안 최종 승인을 앞두고 있는 양대 국책 모기지업체 패니메이와 프레디맥도 장중 상승세를 나타냈지만, 결국 11%와 6% 크게 하락했습니다.

앵커> 국제유가를 비롯한 상품 가격 전해주시죠.

국제유가는 나이지리아 생산 차질로 올랐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 최대 무장세력의 공격으로 송유관이 파괴돼 로열더치셸의 석유 생산이 일부 중단됐지만 생산 차질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9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1.47달러 오른 배럴당 124.73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금 가격은 달러 약세로 소폭 올랐습니다. 온스당 90센트 상승한 927달러70센트를 나타냈습니다.

외환시장에서는 국제통화기금의 부정적인 미국 주택시장 전망 등 미국 경제에 대한 우려감으로 달러가 약세 이어갔습니다. 유로 대비 달러 환율은 0.32센트 오른 1달러57센트를 나타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증시 마감상황이었습니다.

빠르고, 쉽고, 싼 휴대폰 주가조회 숫자 '969'+NATE/magicⓝ/SHOW/ez-i

TV를 통한 관심종목 조회 및 주식매매 서비스(데이터방송)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