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DR6도 괜찮아,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
엔비디아의 차세대 그래픽 카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시기다. 하지만 언제나처럼 고가의 플래그십 모델이 우선 등장하고, 메인스트림급은 어느 정도 시간 차이를 두고 순차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그래픽 카드 가격은 갈수록 성능에 비래하고 있기 때문에 동급 제품이라도 높아진 성능만큼의 가격 인상이 예상되므로, 현재 메인스트림급 제품들은 당분간, 혹은 상당 기간 위치를 굳건히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기사의 주인공은 지포스 RTX 40 시리즈 중 메인스트림급으로 분류될 만한 갤럭시의 지포스 RTX 4070 모델이다. 당초 GDDR6X 메모리와 짝을 이루도록 디자인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한 단계 GDDR6 메모리로 한단계 급이 낮은 제품과 조합된 제품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바로 이번 기사의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 제품이다.
메모리 클럭이 조금 낮아졌기 때문에 성능에 살짝 영향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오차 수준에 불과하다는 각종 테스트가 있고, 같은 급 제품이라면 합리적 가격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GDDR6 메모리가 사용된 지포스 RTX 4070 다.
듀얼 92mm 쿨링팬과 쿼드 히트 파이프로 시원하게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는 그래픽 카드 최종 냉각을 위해 2개의 92mm WINGS 블레이드 쿨링팬을 탑재했다. 커버 중앙부와 좌상단, 우하단에는 전체 하단으로 낙차를 두고, 라인을 따라 하이그로시 마무리를 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꾸몄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는 전체 10 페이즈 전원부가 꾸며져 있다. GPU 전원부는 DrMOS와 초크 모두 써멀 패드, 메모리 전원부는 DrMOS에 써멀패드를 이용해 방열판에 직접 열을 전달한다.
메모리는 마찬가지로 써멀패드를, GPU는 써멀그리스를 통해 방열판에 열을 전달하며, 이들의 열은 4개의 히트파이프를 통해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방열판 쪽으로 빠르게 전달되고, 위에 살펴본 쿨링팬으로 냉각하는 방식이다.
GPU 8페이즈, 메모리 2페이즈로 구성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의 전원부는 알파 & 오메가 반도체社의 AOZ5311NQI-03 DrMOS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해당 칩은 일반적으로 55A 전류 공급이 가능하고, 순간 최대 120A(10us) 전류 공급이 가능하다.
GPU 전원부는 최대 8페이즈 제어가 가능한 uP9512R, 메모리 전원부는 최대 3페이즈 제어가 가능한 uP9529Q가 사용되었으며, 이들 PWM 컨트롤러는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과전압/ 저전압/ 과열 보호 기능을 갖췄다.
10페이즈 DrMOS 전원부와 듀얼 92mm WINGS 블레이드 팬, 쿼드 히트파이프로 설계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의 냉각 성능을 확인했다.
3DMark Time Spy Stress Test 기준으로 GPU 온도는 최대 약 65℃ 수준으로 측정되었고, 프레임 안정성도 99.5%를 기록해 장시간 게임 플레이시에도 과열로 인해 성능이 하락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겠다.
참고로, 본 그래픽 카드의 쿨링팬에는 특정 온도와 전력 사용량에 따라 쿨링팬의 동작을 제어하는 Silent Extreme Technology 가 적용되어 있다. 3DMakr Time Spy Stress Test 스트레스 테스트 기준, GPU 온도 54.5℃일 때 회전이 시작되고, 34.1℃일 때 회전이 중단된다.
화이트 LED의 깔끔함, 간단하게 ON/ OFF
쾌적한 냉각 성능과 안정적인 프레임 유지가 가능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는 철재 백 플레이드를 이용해 후면 PCB를 보호하고, 확장 슬롯에 장착했을 경우 무게로 인한 변형을 방지한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 시리즈의 독특한 스크린 쿨링 설계가 적용된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픽 카드 측면의 'GEFORCE RTX' 브랜드는 깔끔한 분위기의 화이트 LED가 심어져 있다. 기본적으로 해당 LED는 항상 켜져 있지만 케이스 패널이 불투명해 확인할 수 없거나, 사용자에 따라서는 LED의 밝기가 거슬릴 수 있다. 이따는 출력 포트 맞은편에 배치된 ON/ OFF 스위치를 이용해 LED를 끌 수 있다.
LED ON/OFF 스위치 맞은편의 출력 포트는 엔비디아 레퍼런스 디자인에 맞춘 1개의 HDMI 포트와 3개의 DisplayPort로 구성되어 있으며, 케이스에 제품 고정을 위한 PCI 브라켓의 여분 공간에는 열기 배출을 위한 통풍구도 갖춰졌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 쾌적한 QHD 게임 성능
테스트 결과 그래픽 카드의 핵심인 게임 성능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지포스 RTX 4070이 목표로한 QHD 해상도에서, 고전으로 분류될만한 게임은 물론이고 최신 게임들도 최대 프리셋을 적용하고도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제목 : GDDR6X 아닌 GDDR6도 괜찮아,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
보드나라 :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