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지원, 아는 사람만 받아가고 있어요~!!
[청년특집 1탄]
#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오픈!
집이 없는 청년에게 '얼른 돈 모아서 내집마련 하렴' 응원하는 상품이 생겼어요. 이름은 청년주택드림통장, 2월 21일 출시했습니다.
누가 받을 수 있죠?
19~34세 이하 청년 + 연소득 5천만원 이하 + 무주택자 = 3개 모두 갖추면 가입할 수 있어요.
얼마나 넣을 수 있죠?
회당 월 100만원까지 납입 가능해요. 그리고 이미 청년도약계좌(혹은 청년희망적금) 만기에 목돈을 모두 수령한 경우 해당 돈을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 한꺼번에 납입할 수 있어요.
혜택이 뭐죠?
3개 패키지로 갑니다.
1)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금리가 최고 연 4.5%예요.
2) 납입한 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3) 이자소득 5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돼요(세금 안냄). *단 근로소득 연 3천6백만원 이하일 경우.
이것 말고 더 있나요?
이름이 드림청약통장이잖아요? 그럼 내집마련에 대한 꿈을 이뤄야겠죠? 만약 이 청통으로 청약에 당첨됐다! 그럼 혜택 더 들어갑니다.
분양금의 최대 80%까지를 / 2%대 저리로 대출해주는 '청년주택드림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요.
어떻게 신청하죠?
우리/국민/농협/신한/하나/기업/부산/대구/경남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근데 궁금증이 있어요!
1) 두부는 이미 청년이라 기존 '청년우대형청약저축'에 가입해 있어요! -> 돈 워리! 아무 것도 안해도 '드림청약통장'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2) 그냥 '일반청약'에 가입해 있는데, 꼼꼼히 따져보니 신청자격이 된다면? -> 위에 말한 은행에 가서 '드림청약통장'으로 전환해 주세요~라고 하면 됩니다.
🤳 그래서,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만의 키 포인트는?
대개 청약 신청 시 기준이, '청약통장 가입 2년 경과'가 들어가요. 드림청약통장은 2년 이상~10년 미만 구간에서 일반 청통보다 금리 혜택이 들어갑니다.
[청년특집 2탄]
# 청년월세 특별지원 오픈!
내집마련보다 월세를 택한 청년이라면, 이것도 꼭 정부 혜택을 받아가세요. 2월 26일부터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월세 일부를 지원해주는 상품이에요.
누가 받을 수 있죠?
독립한 19~34세 이하 청년 + 무주택자 + 아래 소득에 해당 = 3개 모두 갖추면 신청할 수 있어요.
위의 표를 좀 더 설명해 볼게요. 원가구는 부모님 등 가족을 포함한 거예요. 왜 원가구 소득까지 보느냐! 부모님이 돈 많은 금수저라면 지원해주면 안되기 때문이죠.
그럼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두부 상황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 두부는 대학 근처 원룸에 혼자 살고, 부모님은 고향 대구에 살고 계세요.
=> 두부 1인 월 소득 134만원 이하 / 두부+부모님 월 소득 471만원 이하, 여야 신청 가능.
👫 두부는 형과 함께 서울 원룸에 살고, 두부 가족은 부모님, 형, 동생이 있어요. 근데 동생은 이미 결혼해 세종에 살고 있어요.
=> 두부+형의 월 소득 약 220만원 / 두부+형+부모님 월소득 약 570만원, 여야 신청 가능.
어떤 집에 받을 수 있죠?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집의 기준이 있어요. 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 70만원 이하여야 해요. 아! 중요한 게 있어요. 청약통장에 가입해 있어야만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있답니다.
얼마나 지원 받을 수 있죠?
위 사항에 모두 해당된다면 이제부터 주목해 주세요. 월 최대 20만원씩 최장 12개월에 걸쳐 분할 지급돼요.
어디서 신청할 수 있죠?
부동산 뉴스를 가장 쉽게 풀어주는 '두부레터'를 받아보고 싶다면!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 #두부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