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테이블코인 제일 쉽게 이해하기
스테이블코인이 뭐야?
‘stable(안정된)’과 ‘coin(화폐)’이 합쳐진 말로, 가격이 급등락을 반복하는 코인의 단점을 보완하도록 설계된 가상자산이에요. 달러 같은 안전 자산과 가치를 연동해 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요. 전 세계에서 쉽게 송금이나 결제가 가능한 차세대 금융 시스템으로 주목받아요.
스테이블코인이 차세대 금융 시스템이라고?
김고슴 씨의 2030년 일상을 들여다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이름: 김고슴
- 직장: 미국 캘리포니아 IT 기업(엣헴)
- 라이프스타일: 지난달 태국에 있다가 이번 달엔 베트남 휴양지에서 일하는 중인 디지털 노마드
환전 고민 노노 💱:
스테이블코인으로 월급을 받는 고슴 씨는 환전을 하지 않아요. 어느 나라에서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스테이블코인으로 간편하게 결제·송금은 물론 저축·투자까지 할 수 있기 때문. 조금 전에도 선베드에 누워 스테이블코인으로 모히토 한 잔을 결제하면서 다음 숙소도 예약했어요.
송금·저축도 OK 👌:
저축도 스테이블코인으로 해요. 스테이블코인을 전자지갑에 넣어 두면 받는 이자가 현금으로 하는 예·적금보다 쏠쏠하다고. 어제 들어온 스테이블코인 예치 이자는 한국에 있는 동생에게 용돈으로 보내줬는데요. 동생은 받자마자 사고 싶었던 게임기를 일본 사이트에서 환전 없이 직구했다고.
세금·보험도 척척 👍:
연말정산도 걱정 없어요. 스테이블코인 입출금 내역이 홈택스에 자동으로 등록되기 때문. 복지 정책도 직접 신청할 필요가 없어요. 고슴 씨의 주민등록정보와 스테이블코인 상의 소득정보를 확인하고, 고슴 씨에게 맞는 복지가 실시간 반영되기 때문. 보험료도 스테이블코인이 고슴 씨가 머무는 지역 정보와 연동돼 자동으로 조정된다고.
그런데, 먼 미래의 이야기인 것 같았던 스테이블코인이 왜 갑자기 핫한 경제 키워드가 됐냐고요? 지금부터 스테이블코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 정보만 콕 집어 알아봐요. 중간중간 OX 퀴즈도 풀고, 맨 끝에서 핵심 정리 요약 노트도 저장할 수 있으니 친구들에게 공유도 잊지 말고요.
지금 스테이블코인이 뜨거운 이유

요즘 뉴스에서 스테이블코인 얘기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예요:
들썩이는 관련주 📈:
스테이블코인 관련 기업 주가가 크게 올랐어요. 제도화를 공약한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들썩이기 시작했는데요. 이 대통령 취임 한 달 사이 카카오페이 주가가 112% 이상 오르는 등 스테이블 코인 관련주 상승률이 코스피 상승률을 크게 웃돌고 있어요.
외국에선 이미 대세 🌏:
다른 나라에서는 이미 스테이블코인이 대세 결제수단이 됐어요. 2024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스테이블코인을 이용해 결제한 금액이 약 27조 6000억 달러에 달했는데요. 비자와 마스터카드 결제액을 합친 것보다 큰 규모라고.
짭짤한 재테크 수단 💰: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도 주목받아요. 특히 주식·암호화폐는 무섭지만 예·적금 이자는 아쉬운 사람들한테 인기인데요. 스테이블코인을 사서 암호화폐 거래소 전자지갑에 가지고 있으면 은행 예·적금보다 쏠쏠한 이자 수익을 볼 수 있다고.
- 스테이블코인은 투자용? 결제용?
- 스테이블코인과 일반 코인의 차이점
- 스테이블코인과 안정성
- 대표 스테이블코인 종류
- 스테이블코인 vs. 한국은행 디지털화폐
- 스테이블코인의 위험성과 논란
- 스테이블코인 전망
- 이것만 보면 끝! 핵심 요약 노트
위 내용도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봐요! 👇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