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르노 차량, 이제 스타필드 수원에서 만나요!
르노코리아자동차가 복합 쇼핑몰에 진출했다. 지난 1월 26일, 스타필드 수원 1층에 문을 연 전시장이 최초다. 새로운 글로벌 SI(Shop Identity) 콘셉트 ‘rnlt’를 국내에 처음 적용한 전시장이다. ‘스몰 앤 팬시(Small & Fancy)’라는 공간 테마 아래 도심 지역 고객 접근성을 크게 높이면서 방문 고객들이 풍성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글 김기범 편집장(ceo@roadtest.kr)/사진 르노코리아
지난 1월 26일, 르노코리아자동차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에 자리한 스타필드 수원 1층에 새 콘셉트의 전시장을 열었다. 복합 쇼핑몰에 입점한 르노코리아 최초의 영업 전시장이기도 하다. 스타필드는 신세계 그룹의 복합 쇼핑몰 브랜드. 지하 8층~지상 8층, 연면적 33만1,000㎡ 규모로 문을 연 수원점은 하남, 코엑스몰, 고양, 안성에 이은 5호점이다.
르노코리아가 브랜드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스타필드 수원 전시장을 추진했다. 르노 브랜드의 새로운 글로벌 SI(Shop Identity) 콘셉트 ‘rnlt’를 국내에 처음 적용한 전시장이다. ‘스몰 앤 팬시(Small & Fancy)’라는 공간 테마 아래 도심 지역 접근성을 크게 높이면서 방문 고객들이 풍성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태풍의 눈’ 로고도 뺐다.
풍성한 브랜드 경험 가능한 매장
새 전시장은 기존 르노코리아 영업점과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 일단 차를 두 대만 세웠을 만큼 규모가 아담하다. 르노코리아 기준으로, ‘위성 전시장’이다. 또한, 양쪽 벽면에 여성 모델이 나온 대형 사진을 걸어 의류나 화장품 매장 분위기를 풍긴다. 여기에 블랙 앤 화이트의 강렬한 대조 이룬 컬러와 천정의 바리솔 조명을 더해 전시차가 유독 도드라진다.
방문 고객들은 상담, 계약, 출고 등 차량 구매 전 과정은 물론, 쇼핑몰 내 시승센터를 통한 차량 시승과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경험을 한 곳에서 모두 누릴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이 선호할 다양한 브랜드 아이템들도 선별해 전시장 내에서 함께 판매할 예정이다.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르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파는 의류와 액세서리 등이 좋은 예다.
스타필드 수원엔 르노 이외에도 볼보와 아우디가 전시장을 마련했다. 1층 인접한 구역에 몰려 있어 한 번에 세 브랜드를 둘러볼 수 있는 배치다. 참고로, 2016년 문을 연 스타필드 하남엔 현재 10여 개의 자동차 브랜드 매장이 들어섰다. 구매에 대한 부담 없이 옷가게 들르듯 편하게 방문할 수 있어 고객의 관심과 선호도가 높은 까닭이다.
르노코리아는 오는 하반기 출시 예정인 하이브리드 중형 SUV 신차 준비와 더불어 브랜드 강화 전략을 올해 함께 펼쳐갈 계획이다. 이날 현장을 찾은 르노코리아 영업마케팅본부 엠마누엘 알나와킬(Emmanuel Al-Nawakil) 본부장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SI 콘셉트를 전국 영업 전시장에 순차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 스타필드수원점은 TA오토에서 운영한다. TA오토의 모체는 아우디코리아의 서울과 수도권 지역 딜러사 태안모터스. 지난해 블루모터스로부터 10개의 르노 전시장을 인수해 4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한편, 이날 오픈 행사엔 르노코리아 엠마누엘 알나와킬 영업마케팅본부장, 황재섭 영업 및 네트워크 총괄 전무, TA오토 조석호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현장질의응답]
새로 SI 적용되는 전시장과 기존의 전시장의 차이는?
[알나와킬 본부장] 전반적인 고객경험 차이라고 말하고 싶다. 차량을 구매하겠다는 것은 그 차량의 브랜드를 구매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새로운 공간에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브랜드의 차이를 보여주고 싶었다. 따라서 새로운 SI가 적용되는 전시장에는 전반적인 고객경험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번 전시장의 컨셉을 ’small&fancy’ 라고 말씀 드렸는데, 그만큼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많은 고객들이 이렇게 훌륭한 쇼핑몰에서 돌아다니다가 방문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황재섭 전무] 추가적으로, 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작정하고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쇼핑 속에서 일반적인 구매 과정 속에 우리 차를 구매하는 과정이 포함될 것이다.
이번 신규 매장 1호 계약 고객에 대한 특별 혜택은 없는지?
[황재섭 전무] (이미 계약이 이루어 졌는데)1호 계약 고객에게 좋은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하겠다.
매장 내 다양한 인테리어 요소들의 의미는?
[알나와킬 본부장] 우리 브랜드의 다양한 요소들을 이 안에서 볼 수 있을 텐데, 글로벌 시장에서 르노 브랜드를 ’Love 브랜드’, ‘lifestyle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그러한 요소들을 이 전시장에서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우리의 차량을 구매하는 것은 차량 그 이상, 브랜드를 구매한다는 뜻이며, 르노의 가족, 일원이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다양한 MD 상품도 갖출 예정이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꾸몄다.
매장 벽면 여성들의 이미지 사진들이 마치 뷰티나 코스메틱을 연상 시키는데 어떤 의도한바가 있는지?
[알나와킬 본부장] 르노 브랜드는 지난 2년 동안 유럽시장에서 많은 성장세를 보였다. 르노가 추구하는 것은 프랑스다운, 프랑스 문화적인 것이며, 우리의 라이프스타일 속에서, 럭셔리, 코스메틱이 모두 프랑스가 유명하기 때문에 최대한 이런 느낌, 사진들을 통해 담아내려 했다.
르노 글씨체가 달라졌는데, 의도가 있는가?
[알나와킬 본부장] ‘Renault’ 신규 로고는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적용했다. 프랑스 파리 및 전 유럽 전역에 적용 중이며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