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연 그대로의 바다 속을 헤엄치며 물고기를 비롯한 바다 생물들을 만나보는 것은 매년 여름 빼놓을 수 없는 특별한 놀거리 중 하나입니다. 에메랄드빛 바다와 주변의 멋진 자연 경관이 어우러진 곳에서 온전한 힐링을 만끽하기 딱 좋기도 한데요.
오늘 여행톡톡은 맑고 깨끗한 물빛과 천혜의 자연경관이 펼쳐지는 국내 스노클링 명소 5곳을 선정해 추천합니다. 마치 해외에 온 듯한 이국적인 바다 풍경 속에 뛰어들어 신비로운 물 속 세상을 탐험해보세요!
1. 거제 윤돌섬

■ 경남 거제시 일운면 구조라리 500-1
■ 매일 10:00 - 18:00
거제 윤돌섬은 거제 구조라해수욕장에서 카약이나 패들보드, 제트스키 등을 대여해 바다를 헤쳐 도착할 수 있는 숨은 스노클링 스팟입니다. 해수욕장 앞에서 운영중인 업체에서 원하는 레저용품을 대여해 윤돌섬으로 닿을 수 있는데요. 성수기 늦은 시간에 방문하면 카약을 대여할 수 없기도 하니 이른 오전에 방문할 것을 추천합니다.
윤돌섬은 이국적인 돌섬과 '콧구멍 동굴'로 불리는 해식동굴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노클링 스팟의 바위에는 따개비가 많아 아쿠아슈즈와 장갑을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맑은 물 속에서는 성게를 비롯한 크고작은 물고기를 한가득 만나볼 수 있는데요.
콧구멍 동굴 인근에서 패들보드를 타고 있는 사진이 유명하나, 수심이 깊고 물살이 강한 구간이므로 수영이 능숙하더라도 안전장비는 완전히 준비해 스노클링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2. 제주 월령포구

■ 제주 제주시 한림읍 월령리
제주도에는 맑은 물빛을 자랑하는 스노클링 명소가 많습니다. 제주 월령포구는 스노클링 명소로 유명한 판포포구 바로 인근에 위치해있어 비교적 한적하게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는데요. 물이 들어오는 시점에 물고기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으니 만조 기준 2시간 전부터 방문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월령포구 인근에 샤워시설을 갖추고 있는 매점 겸 물놀이장비 대여 업체 '빡빡이스쿠버'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때문에 보유한 물놀이 장비가 없더라도 이곳에서 대여해 안전한 물놀이를 즐기기 좋습니다. 월령포구 뒤로 풍력발전기가 더욱 그림같은 스노클링 장면을 완성해줍니다.
방파제 근처에 특히 물고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은데요. 월령포구는 수심이 깊은 구간이 많아 안전에 유의하며 물놀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도보로 약 10분 거리에 위치한 월령해변은 작지만 파도가 잔잔하게 치는 얕은 해변가로, 해수욕을 즐기기 좋아 월령포구와 함께 방문하기 좋습니다.
3. 울산 판지항

■ 울산과야역시 북구 구유동
파도와 물살이 세지 않고, 잘 알려져 있지 않아 한적한 스노클링을 할 수 있는 숨은 스노클링 명소 판지항입니다. 조금씩 입소문으로 알려지는 스노클링 명소인만큼 10분 거리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의 간이 화장실이 편의시설의 전부인데요. 돗자리와 텐트를 칠 수 있는 공간이 넓지 않아 성수기에는 일찍 가서 자리를 맡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장비 대여점을 비롯한 편의시설이 없는 만큼 안전장비는 개별적으로 준비해가는 것이 좋은데요. 해변을 기준으로 오른편에 자연 바위가 물을 막고 비교적 얕은 수심의 자연 물놀이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방파제 바로 앞으로는 수심이 얕지만, 급격히 수심이 깊어지는 구간이 있어 안전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삼척 대진항

■ 강원 삼척시 근덕면 대진길 120
삼척의 스노클링 명소는 장호항이 유명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대진항은 장호항 근처에 위치해있으면서도 아는 사람이 적어 비교적 한적하고 여유로운 스노클링을 즐기기 좋습니다. 취사 가능한 해변으로 오션뷰 야영을 즐기기 위한 캠핑 마니아들 사이에서 유명한 해변가이기도 하죠.
스노클링 구역은 좁으나, 맑은 물 속을 탐험하기에는 딱 좋은 스노클링 명소인데요. 아이들도 놀기 좋은 얕은 수심부터 2~4m에 이르는 깊은 수심까지 다양한 구간이 있습니다. 물 속에서는 제법 큰 물고기들이 많이 목격되지만, 주변이 모두 돌로 이루어져 있어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아쿠아슈즈는 필수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울릉도 학포항

■ 경북 울릉군 서면 태하리
울릉도 학포항은 몽돌해수욕장인 학포해변과 같은 곳에 위치한 스노클링스팟입니다. 해변가의 모래가 없어 물속이 더욱 깨끗하게 보이는데요. 다른 울릉도의 스노클링 스팟에 비해 파도가 잔잔한 편으로, 비교적 안전한 물놀이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학포항 바로 앞에 매점과 장비 대여점이 운영중이므로 물놀이 장비는 물론, 먹거리까지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는데요. 수심이 깊은 구간이 있어 개인 안전장비가 없다면 반드시 구명조끼를 대여해 물놀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인근에 간이 샤워장이 있어 가볍게 샤워를 하기에도 좋습니다.
학포항 뒤로 이어지는 언덕 위에는 학포항이 한 눈에 담기는 학포 야영장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오션뷰 야영장을 찾는 분들은 이곳에 텐트를 설치하고 낭만적인 울릉도에서의 시간을 즐겨보는 것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