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갤럭시 업데이트 벽돌' 이렇게 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을 업데이트 받았다가 갑자기 '벽돌'처럼 먹통이됐다는 사례가 최근 속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알림으로 뜨는 갤럭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원(one) UI6' 업데이트 이후 나타난 현상인데요. 상당수의 갤럭시 사용자들이 이같은 '먹통'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프로그램 업데이트 이후 벽돌처럼 먹통이 된 스마트폰은 비번, 지문, PIN 등의 해제가 전혀 되지않고 결국은 스마트폰을 초기화 하는 방법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이럴 경우 기존 스마트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해집니다.

'갤럭시 패턴 오류'로 알려진 이 피해는 2년여 전부터 일부 발생하기 시작했는데요. 최근 '원(one) UI6' 업데이트 이후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이같은 피해사례가 언론보도를 통해 제대로 알려진 적은 없는데요. 최근 <이포커스>가 '갤럭시 업데이트 후 벽돌됐다'는 기사를 게재하면서 본격 공론화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기사가 보도되자 댓글창에는 "이거 언제적 이야기를 기사로 쓰냐" "1년전 일을 기사화한 이유가 뭐냐" 등의 저의가 의심스러운 댓글들이 대거 올라왔고 이에 피해자들이 반박하는 댓글들도 쏟아졌습니다.

카카오톡에 개설된 '삼성갤럭시 패턴 오류 피해자 모임' 오픈 채팅방입니다.

19일 현재도 200여명의 피해자들이 이 채팅방에서 피해 사실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날 한 피해자가 올린 영상입니다. '갤럭시Z플립4'를 사용중인 피해자는 "스마트폰이 자동 업데이트가 되고 벽돌됐어요"라고 알렸습니다.

영상을 보면 스마트폰 초기화면이 전혀 반응을 하지않습니다. 이어 스마트폰을 접었다 펴니 패턴이 나오지만 이 역시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해당 피해자는 어찌해야할지 몰라 발만 구르고 있다며 호소했습니다.

갤럭시 업데이트 먹통 사태가 확산되자 한국소비자원은 어제(18일)까지 소비자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조만간 피해 사실조사결과에 따라 삼성전자측이 어떤 해명을 내놓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곽유민 기자 ymkwak@e-focus.co.kr

#갤럭시패턴오류 #갤럭시업데이트벽돌 #갤럭시벽돌 #oneui6

Copyright © 이포커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