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의 주력 브랜드 라인인 비스포크는 '되다(BE)'+'말하다(Speak)'의 뜻을 합쳐, 말하는대로 원하는 디자인이 된다는 뜻인데요.
그 중 냉장고는 패널의 재질과 색상의 조합이 매우 다양해 폭 넓은 선택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 어떤 조합을 선택해야 할 지 어렵기도 합니다. 그래서 패널 재질별 특징과 색상의 조합을 후기와 함께 정리해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의 패널과 색상 특징
1. 재질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패널

비스포크 냉장고는 색상 선택에 앞서 도어 패널의 재질을 먼저 살펴야 합니다. 패널의 종류도 다양할 뿐 아니라, 재질에 따라 가격차가 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널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색상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먼저 패널의 소재는 메탈, 글래스, 페닉스 로 나뉘는데, 보통 메탈이 가장 저려하고 페닉스는 다소 고가입니다. 그리고 이 3가지 소재 안에서도 재질이 여러개로 나뉘는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이 중 메탈은 조금 거친 느낌의 '코타'와 매끄러운 'VCM'의 재질이 있습니다. 글래스는 지문이 잘 안 묻는 무광계열의 '쉬머'와 '새틴', 쨍한 유광의 '글램'이 있습니다. 페닉스는 부드러운 가죽과 같은 고급스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메탈
코타 메탈 (Cotta Metal)

구운 도자기에 펄이 들어간 같은 느낌이며, 지문이 잘 묻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찍힘에 약한 편이며 이물질이 뭍으면 되돌릴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난이 심한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이런 점을 사전에 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VCM (Vinyl Coated Metal)

주방의 클래식한 분위기를 높여주는 메탈 소재의 재질이며, 엘리베이터나, 초기 메탈재질을 가진 냉장고 도어에 많이 사용되던 재질입니다.
2) 글래스
글램 글래스 (Glam Class)

거울처럼 반사되는 느낌의 재질이며, 많은 사람들이 반사되는 느낌으로 인해 주방이 환하고 넓어보이는 효과로 인해 제일 많이 선호하는 재질입니다.
새틴 글래스 (Satin Glass)

거의 무광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가지며 지문이 자체가 거의 남지 않는 특징을 가지는 재질입니다. 쨍한 유광의 글램 글래스와 반대의 느낌이라 볼 수 있습니다.
쉬머 글래스 (Shimmer Glass)

유광의 글램 글래스와 무광의 새틴 글래스의 중간 정도의 은은한 빛반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방 빛에 따라 샊깔이 조금씩 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3) 페닉스

부드러운 가죽과 같은 질감으로 스크래치에 강하고 지문이 묻지 않아 명품 가구에 많이 사용되기도 한 소재입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한 대신 가격대는 매우 비싼 편입니다.
※ 싫증난다면 패널 변경 가능

비스포크 냉장고는 1~2년 정도 사용 후 싫증이 나거나 이사를 가게되어 주방 인테리어와 맞지 않는다면 패널만 별도로 구입하면 쉽게 교체 할 수 있는데요. 패널 교체하는 것이 간편해서 셀프로 하는 분들도 있으며, 패널만 구입한다면 설치까지 해주기 때문에 주방의 변화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만족스러울 수 있습니다.
2. 360개가 넘는 색상

23년 3월 기준 비스포크 냉장고의 색상은 재질에 따라 기본 19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추가로 '프리즘360'* 이라는 맞춤 제작을 한다면 무려 360가지의 색상에서 조합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리즘360은 현재 글래스 재질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4도어 냉장고와 3도어 김치냉장고를 함께 구매한다면, 총 7개 도어의 색상을 각각 379(기본19+프리즘360)개 색상 안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원하는 거의 모든 색상 조합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종류가 너무 많다 보니 선택장애가 없는 분이라도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는 조합의 수가 생깁니다.
3. 패널 종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이 달라짐
하지만 비스포크 전체 색상은 많아도 패널 종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의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앞서 언급한 프리즘360 서비스는 글래스 패널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색상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컬러감 있는 색상이 조합될수록 비싸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먼저 메탈 재질에서 가능한 색상은 가장 저렴한 화이트를 기본으로 8종류 정도가 있습니다. 글래스 재질은 화이트와 베이지가 가장 저렴하며 10종류 정도가 있고, 프리즘360을 이용할 경우 360개의 추가 색상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페닉스는 매트한 색감의 3종이 있으며 모두 고가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패널과 색상종류 중 가장 인기 있는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등, 메탈 재질의 코타 화이트

어떤 주방이나 집에도 무난하게 어울리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항상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2등, 유광 글래스 재질의 글램 화이트

환하게 반사되는 재질로 인해 주방을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3등, 무광 글래스 재질의 새틴 베이지

무광이 주는 따뜻한 매력에 역시 많이 선택하는 조합입니다.
4등, 글래스 재질의 글램 핑크

핑크는 냉장고에 포인트를 주기 위해 가장 인기있는 색상입니다. 유광 글래스 재질과 함께 핑크 색상의 조합은 최근 가장 많이 선택하는 조합 중 하나입니다.
5등, 메탈 재질의 코타 차콜

무겁고 차분한 느낌이 드는 재질과 색상의 조합이 매력이며, 저렴한 가격 또한 장점입니다.
4. 전문가들의 추천 예시
*페인트 브랜드 벤자민 무어 추천 조합


미국 페인트 브랜드 중 디자인, 건축 분야 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는 벤자민 무어는 비스포크의 프리즘360의 360개 색상을 만든 곳이기도 합니다. 벤자민 무어가 추천하는 비스포크 냉장고 색상 조합은 상단은 화이트 색상으로, 하단은 파스텔톤 조합입니다. 대부분의 상품 소개 페이지에 샘플 색상 조합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문승지 디자이너 추천 조합


최근 가장 핫한 가구 디자이너를 꼽으라면 문승지 디자이너를 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비스포크 프리즘360 프로젝트에도 참여한 그의 조합은 냉장고 상부는 화이트 색상으로, 하단부는 민트, 코랄, 퍼플의 과감한 색상을 매치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김종완 디자이너 추천 조합


유려한 공간 디자인으로 유명한 김종완 디자이너의 추천 조합은 냉장고 하부는 영국 왕실느낌의 블루 계열을 통해 품격을 느끼게 하고 상부는 노란빛으로 엣지있는 포인트를 제안합니다.
*노써치 냉장고 담당 CM Martin 추천 조합

가전제품 비교 서비스 노써치에서 냉장고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매니저로써 추천하는 개인적인 조합입니다. 냉장고 상부는 밝은 핑크톤과 하부는 컬러감이 있는 레드톤으로 사상스러운 느낌을 제안해 봅니다.
4. 홈페이지나 매장에서 샘플을 직접 확인해 볼 것
비스포크 냉장고의 패널과 색상은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에서 미리 선택해 볼 수 있으며, 정확한 질감이나 색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장에 들러 샘플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나 냉장고는 주방 톤을 결정하는 가장 중심이 되는 가전이기 때문에 미세한 색감의 차이로도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테리어의 조화가 중요해진 만큼
냉장고의 패널과 색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디자인을 골랐다면
정말 중요한 냉장고 기능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죠?
판매되는 모든 냉장고 스펙을 조사해 비교 분석하고
상황별 제품 추천까지 한 노써치의 컨텐츠를 통해
내게 딱 맞는 삼성 냉장고를 골라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