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코스닥시장본부는 지난달 30일 방송용 디스플레이 업체이자 코스닥 상장사인 비덴트와 관련해 ‘기타 시장안내’를 공시했습니다. 이날 개최된 기업심사위원회를 통해 비덴트에 대한 상장폐지가 의결됐다고 알린 건데요. 이와 함께 상장폐지 절차인 정리매매에 따른 ‘주권 매매거래 정지 해제’도 공시됐습니다.
비덴트는 어떤 사유로 상장폐지 되는 걸까요?
상장폐지는 말 그대로 상장사로서의 지위가 사라져 한국거래소를 통한 주식거래가 이뤄질 수 없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장폐지는 일정한 요건을 갖춘 뒤 자발적으로 신청해 이뤄지기도 하지만, 기업 경영상 발생한 여러 문제로 인해 제재 조치 차원에서 이뤄지기도 합니다.
경영상의 문제로 인해 상장폐지 되는 기준과 절차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3장(상장폐지)’를 통해 아주 상세하게 규정돼있습니다.
비덴트의 경우 지난해 3월 2022사업연도 감사보고서가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면서 상장폐지 시유가 발생한 바 있는데요. 비덴트는 이의신청서를 제출했고, 올해 4월 11일까지 개선기간을 부여받았습니다. 하지만 2022사업연도 감사보고서의 감사의견 거절을 해소하지 못했고, 2023사업연도 감사보고서마저 감사의견 거절을 받고 말았죠.
이에 코스닥시장본부는 8월 말까지의 개선계획 이행내역을 반영해 기업심사위원회 상장폐지 심의를 속개하기로 했는데요. 기업심사위원회의 결정은 결국 상장폐지였습니다.

비덴트가 감사보고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엔 빗썸 실소유주 의혹의 당사자이자 주가조작 등의 불미스런 혐의로 도마 위에 올랐던 강종현 씨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실, 강종현 씨는 표면적으로는 비덴트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강종현 씨의 여동생이 비덴트 지배구조 정점에 위치하고 있죠. 아울러 비덴트는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을 거느린 빗썸홀딩스의 단일 최대주주입니다. 이렇게 얽힌 구조 속에 강종현 씨는 빗썸 실소유주 의혹에 휩싸인 바 있으며, 현재는 주가조작 등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문제는 법원이 기소된 강종현 씨와 관련해 비덴트가 보유 중이던 빗썸홀딩스 지분을 추징보전한데서 비롯됐습니다. 비덴트가 보유 중이던 빗썸홀딩스 지분을 실제로는 강종현 씨 소유라고 본 것이죠. 자산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빗썸홀딩스 지분이 추징보전 되면서 비덴트는 감사보고서 감사의견 거절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비덴트는 빗썸홀딩스 지분 추징보전을 해제하기 위해 동분서주해왔는데요. 추진보전명령 결정에 대해 법적대응에 나서는 한편, 빗썸홀딩스 지분 소유권을 확인하는 소송을 제기하고, 당장 급한 불을 끄기 위해 ‘해방공탁’을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강종현 씨로부터 빗썸홀딩스 지분이 자신 소유가 아니라고 인정하는 취지의 확약서 공증본을 받기도 했죠. 하지만 어느 것도 뜻한 바의 결과로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비덴트는 이제 어떤 앞날을 맞게 될까요?
일련의 절차를 거쳐 상장폐지가 결정된 만큼, 남은 건 상장폐지 절차입니다. 오는 4일부터 7거래일 동안 상장폐지에 따른 정리매매가 이뤄지게 되죠.
다만, 비덴트는 이번에도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습니다. 상장폐지 결정에 맞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고 상장폐지결정을 무효화시키는 소송도 제기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비덴트는 당장의 상장폐지 만큼은 모면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다만, 법원의 판결에 따라 끝내 상장폐지를 피하지 못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습니다. 또 설사 감사의견 거절에 따른 상장폐지 위기로부터 벗어난다 해도 한숨을 돌리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강종현 씨의 배임 혐의라는 또 다른 상장폐지 사유를 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먼저 발생한 감사의견 거절 사유부터 처리된 뒤 관련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죠.
비덴트의 임정근 대표는 상장폐지 결정이 내려진 뒤 주주들에게 사과의 뜻을 밝히는 한편, 기업심사위원회의 결정에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당사는 ‘좀비기업’이나 ‘한계기업’과는 확연히 다르게 전적으로 회사 외부 사유로 감사의견 거절을 받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법적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안에 이를 해소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상장사로서 벼랑 끝에 서게 된 비덴트가 코스닥상장사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공시왜떴을까 #비텐트 #상장폐지 #한국거래소 #가상자산 #빗썸 #빗썸홀딩스
Copyright © 모리잇수다 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