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날 데이트 서울 명소 5곳

조회 1,1512025. 4. 13.

비오는날 데이트와 함께 즐기는 서울 여행을 준비할 때, 날씨 때문에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서울에는 비가 오거나 햇빛이 뜨거워도 안심하고 둘러볼 수 있는 다채로운 명소가 많다.

비오는날 데이트를 계획한다면, 실내와 야외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코스를 마련해보자. 서울 도심 속 청계천부터 전통의 멋이 가득한 북촌 한옥마을, 그리고 창의적인 문화 공간까지 다양한 경험이 기다린다.

청계천

청계천은 서울 종로구와 중구를 가로지르는 도심 하천으로, 광화문부터 동대문 근방까지 이어진다. 흐르는 물소리와 어우러진 산책로 덕분에 비오는날 데이트나 한적한 오후 산책에 제격이다.

청계천에는 크게 세 가지 코스가 준비되어 있다. 청계역사길, 청계활력길, 청계휴식길 각각 분위기가 달라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코스마다 독특한 지점들이 숨어 있어, 드라마 촬영지처럼 흥미로운 포인트를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사근용답간 인도교처럼 반가운 드라마 속 장소를 만나면, 그 순간만은 일상에서 벗어난 설렘을 느낄 수 있다.

비가 오면 빗방울이 만드는 물결이 청계천만의 운치를 한층 더해준다. 또한 주변에 광화문광장, 경복궁 등 대표 명소들도 많아, 서울의 역사와 현대적 풍경을 동시에 감상하기 좋다.

주소: 서울 종로구 창신동

북촌 한옥마을

북촌 한옥마을은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자리 잡은 전통 한옥 지구로, 서울에서 가장 한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깔끔한 한옥 지붕들 사이로 풍기는 고즈넉한 정취가, 비오는날 데이트를 더욱 낭만적으로 만들어준다.

곳곳에 마련된 북촌 8경은 서울 도심과 전통 가옥이 어우러진 멋진 풍경을 보여준다. 그중에서도 북촌 6경에서 바라보는 도시 전경은 그림 엽서 같은 장면을 연출한다.

최근에는 현대적 감성을 더한 카페와 맛집이 속속 들어서면서, 한옥의 멋과 트렌디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됐다. 다만, 주민들이 생활하는 곳인 만큼 조용히 걸으며 현지 분위기를 지키는 배려도 잊지 말자.

북촌 한옥마을은 궁궐 주변을 함께 둘러보기에도 좋다. 조금만 걸으면 인사동, 삼청동과 이어져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성하니, 비오는날 데이트 코스로 활용하기에 손색이 없다.

주소: 서울 종로구 계동길 37 북촌문화센터
운영시간: 10:00~17:00 (매주 일요일 휴무)

DDP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곡선미를 자랑하는 독특한 건축물로, 이미 SNS에서 유명한 핫플레이스로 꼽힌다. 매년 패션쇼, 전시회, 문화 행사 등이 열려 비오는날 데이트를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실내 공간인 아트홀, 전시장, 디자인랩에서는 다양한 기획전과 프로그램이 열린다. 건물 외부 공간인 어울림 광장과 잔디 언덕 또한 서울의 트렌디한 청춘 문화를 가깝게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DDP 내 디자인 스토어에는 독창적인 상품부터 캐릭터 굿즈까지 구비되어 있어 쇼핑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옆으로는 동대문 쇼핑타운이 바로 이어져, 패션 아이템을 찾거나 한국의 의류 문화를 체험하기에도 좋다.

흐린 날씨에도 건물 곳곳에서 찍는 사진이 멋스럽게 나온다. 국내외 관광객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이곳에서, 비오는날 데이트도 문제없이 완성될 것이다.

주소: 서울 중구 을지로 281
운영시간: 매일 10:00~20:00 (공간별 상이, 홈페이지 참고)

광장시장

110년 전통의 광장시장은 한국 최초의 상설시장으로, 맛있는 길거리 음식과 다채로운 물건들이 가득한 공간이다. 무엇보다 비가 오나 해가 쨍쨍하나,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있어 언제든 편하게 둘러볼 수 있다.

김밥, 육회, 빈대떡 같은 대표 인기 메뉴부터 누드김밥, 매운탕에 이르기까지 시장 안 먹거리 종류가 풍부하다. 최근에는 트렌디한 와인바나 그로서리 마켓 등도 생기며, 옛 정취와 현대 문화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있다.

먹거리 외에도 구제 의류 샵, 수입 물품 상가 등 의외의 쇼핑 스폿이 많다. 비오는날 데이트로 와도, 맛있는 음식과 이색적인 시장 풍경이 든든한 추억을 선물해줄 것이다.

시장 주변으로 종묘나 종로 일대 관광지도 가깝다. 든든하게 배를 채운 뒤 서울 도심의 다른 역사적인 명소로 발길을 옮기면, 더 다채로운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주소: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88
운영시간: 09:00 ~ 18:00 (일요일 휴무), 먹자골목 09:00 ~ 23:00 (상가별 상이)

하이커 그라운드

하이커 그라운드는 K-콘텐츠를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서울 중구 청계천 인근에 있다. 비오는날 데이트를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실내 체험형 코너가 가득해 날씨와 무관하게 즐기기 좋다.

1층에 들어서면 ‘하이커 월’이라는 대형 미디어월이 시선을 사로잡고, 2층에서는 직접 무대 장치나 K-팝 요소를 체험할 수 있는 ‘K-팝 그라운드’가 펼쳐진다. 3층 ‘하이커 아트리움’에서는 정기적으로 바뀌는 기획 전시를 감상할 수 있으며, 4층은 여러 지역 축제와 관광지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하이커 케이브’와 ‘축제체험관’이 있어 흥미롭다.

5층 ‘하이커 라운지’에서는 청계천 풍경을 내려다보며 잠시 쉬어갈 수 있다. 정기 도슨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세한 해설을 들어보며 이곳의 백배 즐거움을 발견하게 된다.

주변에는 명동, 인사동 등 해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인기 지역도 밀집해 있다. 여러 명소를 연계해 둘러볼 계획이라면, 비오는날 데이트 목적이든 단체 여행이든 누구나 만족스러운 코스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주소: 서울 중구 청계천로 40
운영시간: 10:00~19:00 (매주 월요일 휴무, 층별 상이)

비가 내려도 혹은 화창한 날씨라도, 서울에는 실외와 실내를 넘나드는 비오는날 데이트 명소가 끝없이 펼쳐져 있다. 천천히 걷고 싶은 사람부터 가볍게 먹거리 투어를 즐기려는 이들, 그리고 문화 체험을 원하는 여행객까지 모두를 만족시킬 만한 선택지가 풍성하다.

비오는날 데이트는 물론, 색다른 서울 여행을 찾고 있다면 위 다섯 곳을 자유롭게 조합해보자. 날씨의 제약 없이 알찬 하루를 만들어줄 멋진 장소들이, 서울 중심에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Copyright © 여행다이어리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