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베트남 여행 주의사항 총정리
베트남은 비교적 가까운 비행거리와 저렴한 물가로 한국인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해외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수도 하노이가 있는 북부, 최대 휴양지인 다낭과 달랏, 나트랑이 있는 중부, 아름다운 자연환경의 호치민이 있는 남부지방 등 여행지 또한 매우 다양하죠.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베트남 여행 주의사항 9가지를 소개합니다. 여행 전 숙지해둔다면 즐거운 여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1. 마사지 팁
베트남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마사지샵. 마사지를 받은 뒤 팁을 의무로 지불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베트남 마사지샵 팁은 의무가 아닙니다. 하지만 관광객들이 보편적으로 팁을 지불해 이제는 하나의 문화가 되어가는 듯 한데요.
일부 베트남 마사지샵들은 마사지 가격에 팁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영수증이나 결제 시 먼저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베트남 팁으로 얼마를 내야하나 고민된다면 일반적으로 60분 마사지에 5만동, 90분 마사지에 7만동을 지불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몇몇 가이드들은 60분에 1달러, 90분에 2달러로 안내하기도 합니다. 잔돈 환전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 것이죠.
2. 결제 시 주의사항
베트남 화폐는 단위가 매우 크고 모두 호치민 주석이 인쇄되어 있어 오로지 금액으로 구별해야 합니다. 약간의 색상 차이는 있지만 가치 차이가 많은 지폐끼리 색상이 비슷하기도 해 주의해야 합니다.
낯선 화폐에 결제할 때 천천히 화폐를 확인하게 될텐데요. 이 때 현지인이 다가와 '대신 결제해주겠다'며 지갑에 손을 대어 원래보다 큰 단위의 금액을 가져가는 경우가 자주 일어납니다.
절대 다른 사람이 본인의 지갑과 화폐에 손을 두게 놔둬서는 안된다는 점을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느려도 좋으니 천천히 결제하거나, 동지갑을 사용해 보다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3. 차량공유앱 이용하기
베트남에서 가장 조심해야하는 것은 택시 사기입니다. 현지 물가를 제대로 알 수 없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지나치게 과도한 금액을 요구하는 택시가 많기 때문인데요.
사기택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차량공유앱인 '그랩'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의 카카오택시처럼 목적지까지 요금이 정해져있어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 배달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으니 1석 2조이죠.
그랩을 탑승할 때에는 반드시 차량 번호가 어플에 표시된 번호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간혹 그랩이라고 속이고 목적지에서 바가지 요금을 요구하는 기사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매치기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베트남의 치안은 좋은 편입니다. 호치민이나 하노이 등 대도시에서는 밤에 여자 혼자 돌아다녀도 괜찮을 정도인데요.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도로에 워낙 오토바이가 많아 오토바이를 이용한 소매치기 범죄가 종종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가방은 앞으로, 소지품은 최대한 몸 깊숙한 곳에 보관해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5. 환전사기
베트남 여행 시에는 보통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한 뒤 현지에서 달러를 현지 화폐로 바꾸는 이른바 '이중환전'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환전소는 시내의 금은방이나 공항 환전소인데요.
믿었던 공항 환전소에서도 환전사기가 종종 발생해 여행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직접 현재 환율을 확인하고 계산기 기능을 활용해 환전 금액이 정확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환전 금액을 꼼꼼히 확인하고 건네받기 전에는 절대 달러를 건네면 안된다는 사실도 기억하세요.
6. 약물과 해피벌룬
베트남 로컬 음식점에서 맥주나 음료 등을 마실 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실제로 몇몇 현지인들이 여행객을 대상으로 불법 약물을 권유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며 최악의 경우에는 자리를 비운 사이 몰래 잔에 약물을 타기도 합니다.
현지에서 낯선 이가 다가와 약물을 권유한다면 즉시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혼자 맥주를 마시다가 자리를 비웠다면 만일을 대비해 술잔을 버리고 다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현지인이 쥐어주는 풍선 속에는 환각 성분이 담겨있으니 손대지 말아야 합니다.
7. 식수와 수돗물 수질
베트남은 수질이 좋지 않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로컬 음식점에서 제공하는 물이나 고급 리조트의 수돗물 등 모든 물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실제로 일부 가이드들은 숙소의 물로 양치를 하지 말라는 주의를 주기도 합니다. 어린 아이나 치아가 좋지 않다면 치아나 잇몸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숙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샤워기 필터는 필수로 준비해가는 것이 좋은데요. 여행 일수에 맞춰 필터를 넉넉히 마련할 것을 추천합니다. 믿을 수 있는 '생수' 브랜드는 아쿠아피나와 다사니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8. 길 건너기
베트남은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인구가 많습니다. 4차선 이상의 대도로에서는 모두 신호를 잘 지키는 편이지만 신호등이 없거나 좁은 도로 등에서는 별다른 신호없이 사람과 오토바이가 뒤엉킨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여행객들도 무단횡단을 하는 경우가 많죠. 이 때는 주변의 다른 베트남 사람과 함께 길을 건너는 것이 좋으며 좌우를 항상 살피며 건널 때 조심해야 합니다. 사실 숙련된 베트남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알아서 잘 피해가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9. 소득 수준이 낮다고 무시하지 않기
베트남은 생각보다 큰 나라인만큼 인구도 많습니다. 때문에 모든 베트남 사람들이 베트남의 평균 소득 수준일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오히려 우리나라 평균 소득보다 더 많은 소득을 벌어들이는 현지인도 적지 않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간혹 평균 소득수준이 낮은 나라라는 이유로 현지인들을 무시하는 여행객들이 한국의 국격을 낮추곤 하는데요.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모두 베트남 여행 시 존중과 배려의 태도로 현지인을 대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