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있었던 애플 WWDC23 행사를 통해서 애플은 비전 프로, 맥북에어 15인치, M2 Max와 Ultra를 탑재한 맥 스튜디오, 맥프로 모델과 함께 iOS17, iPadOS17, macOS Sonoma, watchOS10을 공개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OS들은 현재 개발자 베타 버전이 배포되어 있고, 7월 공개 베타 배포 후 올가을 정식 배포될 예정인데요. 각 OS들의 주요 변화 그리고 지원 모델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아이폰OS인 iOS17 버전의 경우 연락처를 꾸밀 수 있는 연락처 카드와 이러한 연락처를 교환할 수 있는 네임 드랍, 충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대기 모드, 메시지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스티커 기능과 메시지 검색 강화, 음성 메시지 문자 변환 그리고 페이스타임 메시지와 특수효과, 음성 사서함 문자 전환 그리고 올 하반기 추가되는 일기 기능 등이 주요 변화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애플 iOS17 버전은 아이폰SE 2세대, 아이폰XR, XS 시리즈부터 지원됩니다. 이 모델들 중 아이폰XR, XS 시리즈는 2018년 출시된 모델들로 출시된 지 5년 이상 되었지만 여전히 새로운 OS를 지원받아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번에 아이폰8 시리즈 등이 제외되어 이 모델들은 보안 업데이트만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OS인 iPadOS 17 버전의 경우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잠금화면을 꾸밀 수 있게 되었고, 위젯이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젯 안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아이패드 용 건강앱, PDF를 메모 앱에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 실시간 현황 등이 주요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잠금화면 꾸미기 기능을 통해서 예뻐졌다는 점이었는데요.

이러한 iPadOS17 버전은 아이패드 6세대, 아이패드 미니 5세대, 아이패드 에어 3세대, 아이패드 프로 2세대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2018년 출시된 모델부터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 분들이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세대, 아이패드 5세대 모델이 이번에 지원 모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애플워치 watchOS10 버전의 경우 스누피, 팔렛트 페이스가 추가되었고, 제어센터 접근 방법이 달라졌으며, 위젯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스텍 기능이 추가되었고, 앱 전체 화면 디자인이 달라졌으며, 정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기능 (아이폰과 아이패드에도 추가) 추가된 점이 주요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워치도 네임드랍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애플워치 watchOS10 버전은 애플워치 시리즈4, SE 모델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OS들과 달리 애플워치 OS의 경우 이번 버전과 동일한 모델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모델들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두 가을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실 수 있습니다.

macOS Sonoma는 새로운 배경화면과 화면 보호기가 추가되어서 예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드디어 위젯을 바탕화면에 두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파리 프로필 기능 (아이패드 등도 동일)을 사용해서 일과 개인 브라우징을 구분할 수 있으며, 발표를 할 때는 발표자의 모습을 발표 자료 앞에 두고 발표를 할 수도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페이스타임, 메시지 등의 기능을 iOS17 등과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지원 모델은 아이맥 2019년 이후 모델, 아이맥 프로, 맥북에어 2018년 이후 모델, 맥북프로, 2018년 이후 모델, 맥프로 2019년 이후 모델, 맥 스튜디오, 맥미니 2018년 이후 모델입니다. 애플 실리콘 모델은 물론이고 인텔 맥들도 지원되고 있지만 일부 2017년 출시 모델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처럼 이번 애플의 새로운 OS들은 다양한 변화를 담고 있으며, 역시 각 OS들이 자연스럽게 연동되고, 하나의 OS에서 제공되던 기능들이 다른 OS로 확장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올가을 정식 버전을 통해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