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자금 얼마면 돼? " 요즘 5060이 대신 몰려드는 '이것'
옆자리 동기가 퇴직연금으로
10% 수익을 냈다고?
2020년, 퇴직연금을 적극적으로 운용한 직장인은 무려 10.67%의 수익율을 달성했습니다. 반면, 퇴직연금을 예적금 위주의 상품에 넣어둔 직장인은 1.68%의 매우 저조한 수익을 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2020년 자료인데다가, 수익률 10%가 높은건가?"
하지만 최근에는 15%가 넘는 수익율을 달성하는 케이스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기와 운용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퇴직연금을 활용하면서 수익율을 높이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죠. 퇴직연금, 그래도 하지 않으실건가요?
퇴직연금..?
그냥 퇴직할 때 받는 돈 아닌가요?
노후 대비를 위해서 5060 여러분이 꼭 알아야 할 3중 연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그리고 개인연금입니다. 이 3가지 중 가장 덜 알려졌지만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연금이 바로 '퇴직연금' 입니다. DC형 퇴직연금을 적용하는 기업에 다닌다면, 지금까지 내 몫으로 쌓여있는 퇴직적립금을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퇴직적립금이란, 내가 퇴직할 때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을 위해, 회사가 적립하는 돈입니다.
근로자는 재직 중에도 퇴직적립금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국내 ETF, 해외 ETF, 예금 등 다양한 곳에 퇴직적립금을 나누어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이 제도는 미국에서 활성화된 제도입니다. 미국에서는 401K로 대표되는 퇴직연금 제도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하락장 이후, 증시 활황 속에서 퇴직적립금을 적극적으로 투자해 큰 수익을 낸 거죠.
그래서 바로 지금,
퇴직연금을 공부해야 합니다.
퇴직연금,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퇴직연금은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나도 모르게 쌓여가는 노후 자금입니다.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 10년, 20년, 30년 뒤 여러분의 노후 자금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퇴직연금 공부를
지금 바로 해야하는 이유
① 장기투자가 만들어내는 복리의 마법
투자 기간에 따라 수익률이 좋아집니다. 원금 뿐만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으면서 투자 원금이 빠르게 늘어나죠. 복리 효과는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극대화됩니다. 퇴직연금을 일찍 공부하고 적극적으로 운용한다면 노후 자금을 더 빠르게, 충분히 마련할 수 있습니다.
② 퇴직연금은 모든 기업에서 의무도입
기업은 회사에 근로자가 단 1명만 있어도 퇴직연금 제도를 적용해야 합니다. 이미 금융권에서는 점점 커지는 퇴직연금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런 마케팅에 휘둘리지 않고 나에게 맞는 전략으로 노후 자금을 관리하려면 공부는 필수입니다.
불확실성의 시대..
믿을 건 '경제력'
불확실성의 시대입니다. 이럴수록 개인의 '경제력'은 더욱 중요해집니다. 자신의 힘으로 돈을 벌고, 그 돈을 잘 지키고 불릴 수 있어야 어떤 상황에서든 대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후의 경제력은 더욱 중요합니다. 현역 때와 다르게 돈을 벌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노후 대비'를 강조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연금 공부가 더욱 필요합니다. 스스로 연금의 개념과 운용 방법을 확실히 이해하고, 나의 기준과 목표에 맞게 운용하는 것이 노후 대비를 위한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