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놀러 오면 쓸어가는 의외의 음식

K-만두 추천

코로나19 이후 주춤했던 냉동만두 시장이 다시금 요동을 치고 있다. 정점을 찍었던 2020년 이후 냉동만두 내수 시장은 역성장을 거듭했지만, 최근 들어 해외 시장에서의 선전을 바탕으로 다시금 부상하고 있다. 국내 냉동식품군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냉동만두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가 철옹성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 위상을 다른 업체들이 끊임없이 위협하는 상황이다. 지금부터는 격심한 경쟁 속에서 출시된 냉동만두 제품들을 모아서 살펴볼 것이다.



해태 ‘열불날 만두하지’

해태제과는 고향만두 역사상 가장 매운 만두인 ‘열불날 만두하지’를 출시했다. 고향만두 특유의 담백함에 매운 강도를 최고 수준으로 높인 열불 소스로 매콤칼칼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청양고추보다 10배 더 매운 베트남 고추와 매운 볶음라면을 만드는 강렬한 열불 소스가 들어가, 기존 매운 만두 중에서도 가장 매울 수 있도록 만들었다. 편의점 기준 한 봉지의 판매가는 5,300원이다.



롯데웰푸드 ‘쉐푸드 크레이지 불만두’

롯데웰푸드는 가정간편식 만두 제품 ‘쉐푸드 크레이지 불만두’를 출시했다. 쉐푸드 크레이지 불만두는 극강의 매운맛을 자랑하는 냉동만두 간편식이다. 시중의 매운맛 만두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자를 위해 매운맛에 진심을 다했다. 제품명도 직관적으로 네이밍했다. 첫입부터 삼키는 끝맛까지 점점 더 타오르는 듯한 차별화된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 사천 지방의 고추로 매운맛을 냈고, 스코빌 지수가 2만 3천에 달하는 특제 소스로 맵기를 끌어올렸다. 한 봉지의 온라인 최저가는 20,630원으로 확인된다.



CJ제일제당 ‘비비고 납작교자 3종 등’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납작교자’ 3종을 비롯한 신제품 13종을 이마트 등지에 먼저 선보였다. 다른 유통 채널보다 두 달 먼저 선보이는 것으로, 비비고 납작교자 3종을 비롯해 햇반 컵반 2종, 비비고 떡볶이 3종, 비비고 붕어빵 3종 등이 해당된다. 납작교자 신제품은 오리지널, 매콤, 갈비의 세 가지 맛으로 출시됐다. 젊은 세대에게 인기인 떡볶이로는 오리지널, 매운맛, 치즈맛의 세 가지 제품이 먼저 선을 보인다. 비비고 납작교자의 대형마트 기준 판매가는 봉지당 9,480원이다.



오뚜기 ‘맛있는 눈꽃교자 고기’

오뚜기는 화려한 눈꽃 모양의 비주얼에 굽찐만두의 맛과 식감까지 잡은 ‘맛있는 눈꽃교자’를 출시했다. 기존 만두와는 다른 ‘눈꽃’이라는 차별화를 통해 화려한 비주얼을 구현했다. 풍부한 채소와 100% 국산 돼지고기가 듬뿍 들어있으며, 돼지고기의 촉촉함과 생강의 은은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반쪽은 바삭하고 반쪽은 촉촉한 굽찐만두로, 두 가지 유형의 맛과 식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공식몰에서 한 봉지에 5,480원의 판매가로 판매 중이다.



CJ제일제당 ‘폭신 왕만두 등’

CJ제일제당은 신세계 유통 3사와 손을 잡고 ‘폭신 왕만두’를 포함한 혁신 제품 5종을 출시했다. 주목의 만두 제품인 폭신 왕만두는 전통시장 맛집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제품으로, 특히 만두소에 들어가는 재료를 큼직하게 썰어 넣어 고유의 맛과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찜기에 찔 필요 없이 전자레인지에 약 1분 30초 조리하면 완성된다. 고기와 김치의 두 가지 맛을 고를 수 있다. 대형마트 기준 판매가는 5,980원이다.



CJ제일제당 ‘비비고 365 교자만두’

국내 만두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로 꼽히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에서 ‘365 교자만두’가 출시됐다. 비비고 365 교자만두는 ‘매일 먹어도 맛있는 만두’를 표방하는 제품으로, 떡볶이 사이드 메뉴나 라면과 함께 끓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만두다. 특히 끓여서 먹을 경우에는 만두피를 더욱 부드럽게 즐길 수 있기에, 만둣국용 만두로 추천할만하다. 3봉지 묶음 구성으로 7,980원의 판매가로 판매되고 있다.



하림 ‘더미식 만두 9종’

하림은 ‘더미식 만두’ 9종을 출시했다. 더미식 만두는 육즙을 내세운 만두로, 수분을 가득 머금은 촉촉한 만두피와 진한 육즙을 꽉 채운 풍부한 만두소 등이 차별화된 요소로 꼽힌다. 육즙고기, 육즙새우, 김치, 땡초고기 교자, 소고기표고, 묵은지, 부추새우, 고기 군만두, 해물 군만두의 9종을 고를 수 있다. 하림은 육즙을 가둔 비결을 자사의 앞선 기술력과 질 좋은 생채소 등으로 들고 있다. 대표 메뉴로 꼽을 수 있는 더미식 육즙고기교자의 봉지당 가격은 5,500원이다.



대상 청정원 ‘호밍스 모두의 만두’

대상 청정원의 호밍스가 ‘모두의 만두’를 출시해 간편식 만두 라인업을 확장했다. 신제품인 ‘모두의 만두’는 이름 그대로 다양한 활용도를 자랑하는 만능 만두다. 군만두, 찐만두, 물만두 등 조리법에 따라 정통 만두의 맛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 라면, 떡볶이, 찌개 등 다양한 요리와도 잘 어울린다.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맛을 낼 수 있도록 만두피와 만두소에 심혈을 기울인 제품이다. 한 봉지의 편의점 기준 판매가는 3,900원이다.



하림펫푸드 ‘더리얼 만두’

하림펫푸드는 강아지를 위한 만두를 출시했다. 하림의 ‘더미식 교자’를 활용해, 반려견을 위한 강아지 간식으로 출시한 ‘더리얼 만두’다. 더미식의 교자 모양을 그대로 구현한 강아지 간식으로, 닭가슴살과 양배추, 시금치, 당근으로 소를 채우고 얇은 만두피로 물결 모양까지 구현했다. 사람과 반려동물이 먹는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해, 전 원료를 식품용으로 사용한 강아지용 제품이다. 한 봉지의 권장 소비자가는 6,300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