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협업의 비밀, 지금 필요한 협업 툴 4

조회 1142025. 3. 3.
ⓒgettyimagesbank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하이브리드 업무가 일상이 되면서, 협업 툴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효율적인 소통과 업무 관리는 물론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툴들이 등장하며 협업의 방식도 진화하고 있다. 실시간 회의부터 프로젝트 관리, 디자인 협업까지. 각 플랫폼의 특징과 활용법을 살펴보자.

화상회의 플랫폼의 최강자

ⓒ줌 홈페이지

출시 이후 직장인들의 필수 커뮤니케이션 툴로 자리 잡은 줌. 현재 전 세계 3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애용하는 대표적인 화상회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줌은 단순한 화상 연결을 넘어 효율적인 협업을 돕는 다양한 기능이 있다. 팀원 전체와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채팅, 특정인과만 나눌 수 있는 귓속말 채팅,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기능까지.

그중에서도 화상회의 기능은 가장 핵심적인 장점이다. 호스트가 회의 방을 개설하면 참가자들이 접속해 실시간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무료버전은 최대 40분, 100명까지 사용 가능하다.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자리 잡으며 줌은 글로벌 비즈니스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메모 앱부터 협업 툴까지
노션

ⓒ노션 홈페이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을 갖춘 노션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협업 및 개인 정리 도구 중 하나다. 사용자는 코딩 없이 원하는 형태로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으며 사진·동영상·웹페이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삽입할 수 있다.

개인은 메모 앱로도 사용 가능하고, 업무에서는 팀별 역할 분배, 진행 현황, 우선순위 설정 등이 가능하다. 부서별로 최적화된 기본 템플릿을 제공해 효율적인 업무 관리가 가능하다. 무료 버전은 파일당 최대 5MB 업로드 가능하며 최대 10명의 게스트와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다.

올인원 솔루션이 필요하다면
플로우

ⓒ플로우 홈페이지

플로우는 프로젝트 관리, 업무 공유, 팀 커뮤니케이션을 한곳에서 해결하는 협업 플랫폼이다. 프로젝트별로 전용 업무 공간을 생성해 할 일과 담당자, 마감 기한, 우선순위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팀원들에게 알림이 전송된다. 일정은 캘린더에 바로 반영되며, 진행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업무 누락을 방지한다.

또한,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등 외부 클라우드와의 연동을 지원해 파일 관리도 간편하다. 업무 계획부터 실행, 피드백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어 협업이 잦은 팀에게 특히 유용하다. 무료버전은 게스트 요금제로 체험용으로 프로젝트를 최대 3개까지만 개설할 수 있다. 단순한 업무 툴을 넘어 효율적인 팀워크를 완성하는 올인원 솔루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직관적인 디자인
피그마

ⓒ피그마 홈페이지

피그마는 디자인, UI·UX 설계, 프로토타이핑, 협업 기능을 한곳에 모은 디자인 플랫폼이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동작해 별도의 설치 없이 웹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며, 실시간 협업이 강점이다.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하나의 파일에서 함께 작업하며, 댓글 기능을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벡터 기반의 직관적인 디자인 툴과 다양한 플러그인 지원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해 팀 전체의 워크플로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무료 버전에서는 3개의 프로젝트와 3개의 페이지만을 제작할 수 있다. 단순한 디자인 툴을 넘어, 디자인과 개발의 경계를 허무는 강력한 협업 플랫폼.

ㅣ 덴 매거진 Online 2025년
에디터 안우빈 (been_1124@mcircle.biz)


Copyright © 저작권자 © 덴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