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팅팬 수명 2배 늘리려면 '이것'을 꼭 기억하세요!

코팅팬은 스텐이나 주물팬보다 사용이 편리해 각 가정에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코팅팬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금방 코팅이 벗겨져 버려야 합니다.

오늘은 코팅팬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을 코팅팬 관리법 소개하겠습니다.

새 코팅팬 길들이기

코팅팬은 코팅이 벗겨져 팬 바닥의 금속 재질이 노출되면 음식도 쉽게 타고, 유해 성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팅이 오래 유지되도록 해야 하는데요.

새로 산 코팅팬은 부드러운 수세미와 중성세제로 부드럽게 닦아 표면 먼지 등을 제거해 주세요.

새 프라이팬은 바로 사용하지 마시고 식용유를 바르면 팬 표면에 보호막이 형성되어 내구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조 과정에서 남아 있던 연마제 등 불순물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새 프라이팬을 길들이기 하는 경우 팬 바닥뿐 아니라, 팬 앞면을 전체적으로 닦으세요.

기름으로 닦아 낸 후 팬을 약불로 하여 3~4분 정도 천천히 가열합니다. 이렇게 하면 팬 표면에 기름이 스며들면서 보호막이 생깁니다.

조리 뒤 바로 씻지 않기

프라이팬으로 조리를 한 후 뜨거운 상태에서 바로 세척하지 마세요. 뜨거운 상태에서 찬물을 붓게 되면 급격한 온도 변화가 생깁니다.

이때 온도변화로 인한 충격으로 표면 코팅나 갈라지거나 벗겨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리한 프라이팬은 충분히 식힌 후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세요.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