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근육'이 무너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특징 6
코어 근육은 일상 생활을 하거나 운동을 할 때 꼭 필요한 근육이다. 늑골과 척추, 골반을 연결해 몸을 바로 세우고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코어 근육이 부족할 때 생기는 증상을 알아봤다.
#허리가 자주 아프다
허리 통증은 코어 근육이 약할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코어 근육이 약해지면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이 늘어나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오래 앉아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 통증을 자주 경험한다.
#오랫동안 서 있기 힘들다
코어 근육은 가만히 있을 때도 작동하는 근육으로 직립 자세를 할 때 가장 필요한 근육이다. 똑바로 서 있을 때 몸에 힘이 많이 들어가고 장시간 서 있는 게 힘들어 몸을 이리저리 움직이게 된다면 코어 근육이 부족하다는 증거일 수 있다.
#자세가 구부정하다
코어 근육이 약한 사람들은 앉아있을 때 똑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다. 허리는 구부정하게 휘고 어깨는 둥글게 말리게 된다. 옆에서 보면 머리가 어깨보다 앞으로 나와 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해도 금방 흐트러지며 다리를 꼬고 있는 자세가 더 편하다고 느낀다.
#계단을 내려갈 때 난간을 잡는다
몸의 기본적인 지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걸을 때 옆으로 몸이 기울어진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도 몸이 흔들려 난간을 잡게 된다. 의자에 앉아있다가 일어설 때 팔걸이를 짚기도 하는데 코어 근육이 강해지면 어딘가를 짚지 않아도 한 번에 일어날 수 있게 된다.
#소화가 잘 안된다
소화가 안 되는 것도 코어 근육이 무너진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다. 코어 근육은 위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음식이 잘 소화되도록 돕는데 이 근육이 약해지면 위장의 수축 작용이 약해져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다. 또 구부정한 자세를 하다 보면 복부에 압력이 가해져 위산 역류로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다.
#발과 손목이 아프다
코어 근육이 부족하면 발 부분이 손상될 수 있다. 몸의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발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지게 된다. 또 밀거나 당길 때 중심부가 몸을 지탱할 수 없다면 손목이 가장 많은 부담을 받게 돼 손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