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하려고 선물한 안마 의자가 오히려 불효 선물이 된 이유

고가의 안마의자, 쓰면 안 되는 사람은?

편하게 앉아 있으면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찌뿌둥한 몸을 가볍게 만들어주는 안마의자. 근육 이완과 피로 해소에도 좋아 즐겨 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센 만큼 각자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썼다가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척추 질환이 있다면 사용 금지

척추 질환이 있거나 척추 질환으로 수술을 받았다면 안마의자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충격으로 척추 손상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이에 손상 부위가 더 크게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척추뼈 좌우 근육을 강하게 두드리거나 마사지하는 기능이 있다면 더욱 위험합니다. 척추 고정술을 받은 경우 마사지 과정에서 척추 고정물을 자극해 핀이 느슨해지거나 빠질 위험도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 역시 주의

골다공증 환자 역시 주의해야 하는데요,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해진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안마의자를 사용하면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지거나 어긋날 수 있습니다. 재발성 탈구 환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중에서도 어깨가 전방으로 빠지는 ‘재발성 견관절 전방 탈구’ 환자는 더욱더 위험합니다. 재발성 견관절 전방 탈구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이완되거나 찢어져서 상완골 골두가 자꾸 전방으로 탈구되는 것을 말하는데 안마의자가 어깨 뒤쪽에서 앞쪽으로 강하게 마사지하면 탈구가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너무 센 강도는 금물

위에서 말한 질환이 없고 건강하더라도 뭉친 근육을 풀기 위해 너무 센 강도로 마사지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근육이 심하게 뭉쳤을 때 안마의자의 세기를 높이면 오히려 근육이 더 긴장하는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또 지나치게 센 강도의 통증을 참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혈압도 높아지게 됩니다.


목 근처 부위는 조심해야

목 근처 부위를 높은 강도로 마사지하면 머리가 흔들리면서 어지러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술을 먹은 뒤나 운동 직후 수면 부족으로 인해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 상태일 때도 안마기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임산부는 사용 주의

임신을 하고 나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붓기도 하고 체형 변화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움직이기도 힘들고 몸도 뻐근해서 안마의자로 피로를 푸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임신 중 안마의자가 임신 관련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근거는 없지만 임산부 특성을 고려해 치료적 접근 방식의 마사지 적용이 필요합니다. 특히 전기 자극을 통해 마사지하는 저주파 마사지기의 경우 복부 근처 사용 시 태아에게도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와 몸무게 확인하기

안마의자의 최대 사용 신장과 최대 허용 몸무게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사용하면 기계가 고장 나기 쉬우며 안마의자를 사용하는 사람이 다칠 수도 있습니다. 또 안마의자는 회당 30분 이내로 하루 2회를 초과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평소 건강한 사람이라도 컨디션이 너무 저조할 때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어느 정도 몸이 회복되었을 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온열 기능 사용 시 주의

안마의자의 온열 기능을 사용할 때는 맨살이 의자에 닿은 상태로 장시간 이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온열 기능을 쓰다 피부가 가렵고 붉어지면 저온 화상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이 있거나 근육통과 함께 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온열 기능 사용을 멈춰야 합니다. 온열 자극으로 혈관이 확장되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염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온열 기능 사용 후 특정 부위가 부어올랐다면 즉시 냉찜질을 하는 게 좋습니다.


아기 끼임 사고 조심해야

안마의자가 대중화되면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마의자에 영유아가 끼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전동 모터에 의해 작동하고 사용자의 조작 여부와 상관없이 작동하는 경우도 많아 신체 끼임 사고는 위험한 사고 중 하나인데요, 끼임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호자가 제품 전원을 끄거나 플러그를 뽑으면 끼인 상태로 제품이 멈추거나 원위치로 돌아가며 더욱 수축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30세대 공략하는 요즘 안마의자

요즘 안마의자 제조업체들은 2030세대나 1~2인 가구를 겨냥하여 새로운 형태의 안마의자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콤팩트해지고 무게는 가벼워졌으며 가격도 다소 저렴해졌는데, 그간 안마의자는 고급스럽고 비싼 금액에 판매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사회 초년생이 구매하기엔 부담스럽고 부피도 커서 작은 평수의 집에는 놓기가 힘들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중소형 아파트에 사는 핵가족들도 구입 결정을 하기가 쉽고 기능은 살리면서 가격을 낮춘 제품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안마의자 올바른 사용법 및 구매 요령

안마의자를 구입할 때는 구매 전 몸 상태나 질병 유무에 따라 안마의자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도록 합니다. 또 안마의자를 선택할 땐 부위별로 강도나 안마 방법이 세분화된 것을 고르는 게 좋으며 안마의자는 센 강도에서 짧은 시간 사용하는 것보다 약한 강도로 오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용 전 기기 조작 방법을 알아두고 사용 중에는 손목시계, 목걸이 등 액세서리는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안마의자의 세기는 낮은 강도부터 시작해 적절하게 조절하고 적정 사용시간 이내 사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